추억보정 그 자체 스위치 출시일 다운로드 이후 짬짬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추억보정이란 단어는 너무도 매력적이어서,
어린시절 했던 게임인 택틱스오우거의 최신작 택틱스오우거 리본을 구매해서 즐기고 있습니다.
이 불편한 게임에 가스라이팅 당하고 있습니다.
많은 부분들이 나아졌다고 하지만 택틱스오우거 리본은여전히 최신의 게임들에 비해 불편함이 한가득입니다.
- 배속 지원 (말이 좋아 배속지원이지 택틱스오우거 리본의 배속은 일반 게임의 기본속도)
- 한글화 지원 (가장 만족스러운, 이것만으로도 충분히 구매가치가 있습니다. 특히 스토리가 당시로써는 충격적일정도여서 지금 다시 봐도 재밌게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 풀보이스 지원 (일어 , 영어) : 캐릭터와 성우간의 매칭이 꽤 잘맞는 느낌입니다.
- 기존의 PSP 직업 시스템 삭제 , 캐릭터 성장 시스템 재기용 : 이부분은 다양한 사람들의
같은 개선점을 들고 다시 나타났습니다.
개선점이라고 해도 현재 출시되는 게임은 기본적으로 이보다 더 나은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감동의 한글판 택틱스오우거 리본
여러 선택지에서 감에 의존하거나 공략을 참고 했다면, 현재의 택틱스오우거는 읽어보고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이것으로도 구매 이유는 충분 합니다.
추억 가득한 도트 그래픽은 누군가에겐 불호일 수 있지만, 최근의 스위치 타이틀들을 보면 그렇지도 않은가 봅니다.
게임을 구매하고 바쁜 일정이 있어서 이제야 1회차 망자의 궁전에 진입했는데, 플레이시간이 70여시간 가까이 되었지만 여전히 재밌습니다.
게임을 하면서 느끼는 점은 이 불편함을 그대로 즐길수 있을것인지에 대한 의문이 들긴 합니다.
즐겁자고 하는 게임을 굳이 억지로 할 필요는 없겠지만, 적당한 불편함 혹은 제한적인 상황은 훨씬더 몰입 가능하게 합니다.
특히나 불편함을 토로하는 유저들의 공통적인 의견은
- 특유의 난이도 문제 : 전반적으로 평이한 난이도를 유지하다 가끔 급발진하는 난이도에 나가 떨어지곤 합니다. 초반의 니바스 구간이나 디다로와의 전투 그리고 중반의 레오나르 1:1 장면은 커뮤니티를 보면 신규 진입 유저들에게는 통곡의 벽으로 보입니다.
- 유니온레벨 : 저도 이 유니온레벨은 불편함으로 다가옵니다. 진행에 따른 맥스레벨의 변동에 따라 과도한 노가다를 방지한 것은 마음에 드는 부분이지만, 그뿐입니다. 특히 아래 설명할 레어아이템 드랍과 맞물려서 굉장히 불편해집니다.
- 레어아이템 드랍 변경 : 렐릭 아이템이 추가되면서 기존의 레어아이템들의 드랍테이블이 대폭 수정되었습니다. 중반부 유니온레벨의 한계와 상점 장비의 한계가 동시에 오게 됨에 따라 육성과 진행이 더뎌지기 시작합니다.
결론적으로 택틱스오우거 리본은 신규 진입유저들에게는 불친절한 혹은 불편한 게임입니다.
시스템, 육성, 시나리오 등 친절한 부분이 없습니다. 최근의 트라이앵글스트라티지 - 삼각전략이나 파이어엠블렘 풍화설월에 비교하면 정말 이정도로 불친절할 필요가 있을까? 하는 수준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택틱스오우거 리본은 즐길만한 게임입니다. 최근의 게임에 비해 볼륨이 크고 파고들기 요소 역시 충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