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셩혜 May 02. 2019

호놀룰루 공항이 처음이세요?

호놀룰루 공항 도착 후 알아두면 좋을 Tip

1. 비행기 하기 후, 입국장까지 멀-어요. 

언젠가 호놀룰루 공항 도착 후 승무원의 배려로 일등으로 하기한 적이 있어요. 하기 하자마자 전 속력을 향해 뛰었지요. 인천 출발에서부터 지연된 탓에 이웃섬 항공편을 여유 있게 했지만 헥헥거리며 뛰어야 했어요. K항공 이용 시 하기 후 입국장까지 도보로 10분가량 걸려요. 위키위키(공항 내 셔틀) 안 태워줘요! A항공, J항공, H항공은 하기하면 위키위키가 기다리고 있어요. 위키위키타고 3-4분가량 이동하면 입국장 건물까지 온답니다. K항공 탑승하는 데 몸이 불편한 분이 있다면 편의 서비스 꼭 요청하세요.  그리고 하기 후 '왜 이렇게 길~어' 투덜 하지 말고 편안하게 긴~복도 구경하면서 오세요. 투명한 창 밖으로 깨끗한 하와이 하늘이 맞이해줄 거예요. 

2. 입국 심사 소요 시간, 아무도 몰라요. 

입국장까지 온다고 고생하셨어요. (짝짝) 이제부터 공항 직원 안내에 따라 줄 서면 되는데요. 입국 심사를 마치고 나오는 시간은 아무도 예측할 수 없어요. 개인적인 경험에 비춰보면 짧게는 20분 만에 나오기도 했고 성수기 같은 경우에 1~2시간씩 기다리기도 해요. 이웃 섬 가실 분은 꼭 환승시간 최소 두 시간은 염두하셔야 해요. 입국 심사 일찍 마쳐서 이웃섬 비행까지 시간이 남으면 공항 구경하거나 의자에 앉아 쉬셔요. 장시간 비행과 시차로 힘드니 꾸벅-꾸벅 졸 수도 있지만, 괜찮아요! 이웃섬 비행기 놓치진 않았잖아요! 

3. 영어 못한다고 , 입국 심사 걱정 말아요.

걱정 말아요. 우리에겐 바디랭귀지가 있잖아요!  또한, 그들에겐 한국어로 번역된 질문 리스트가 있어요. 그러니 걱정 No! 대부분 지문 채취, 얼굴 촬영 후 몇 가지 질문을 하는데요. 여행 목적, 여행 기간, 투숙할 곳이 전부이거나 허니문 경우 '대추 가지고 있냐?'라고 물어요. 종종 방문이 의심되거나, 통역이 필요하다 판단되면 한국어 통역 가능한 직원을 불러서 소통을 도와주니 걱정 마세요. 아참! 여자 혼자 입국할 경우 항공 바우처 꼭 소지하고 계세요. 리턴 티켓 보여 달라는 경우 있어요.


4. 이웃섬 간다면, 수하물은 반드시 재위탁해야 해요. 

호놀룰루 공항 도착 후 바로 이웃섬 가실 분! 수하물은 반드시 재위탁해야 해요. 인천에서 티켓팅 할 때 반드시 최종 목적지를 직원에게 알려준 후, 수하물 태그 꼭 두장 붙여야 해요. 하나는 인천-호놀룰루, 나머지 하나는 호놀룰루-이웃섬


입국장에서 빠져나와 수하물을 찾으세요(수하물은 공항 직원들이 일렬로 정렬해둘 거예요). 그리고 세관 검사 지나면 앞에 '이웃섬 수하물 재위탁' 하는 곳이 보일 거예요. 그곳에 수하물 가져다주세요. 직원이 티켓 확인 후 알아서 해줍니다. 이때 한국 국적기인 K나 A항공 이용했더라도 주내선 이동 수하물 비용은 발생되지 않아요. but, 진에어 이용해 이웃섬까지 가시는 분은 수하물 재위탁이 되지 않습니다. 연계가 안돼요! 그러니 주내선 터미널까지 가지고 이동 후 하와이안 항공에서 수하물 붙여야 해요(진에어는 수하물 비용 발생! 하와이안항공 회원 가입하면 수하물 비용 할인).

5. 공항 내 먹을 곳 있을까요? 

스타벅스, 판다 등등 음식 먹을 곳 있어요. 주내선 기다릴 때 커피도 마실 수 있고, 맥주도 한 잔 할 수 있고, 햄버거도 먹을 수 있어요. 그러니 너무 걱정 마세요. 스낵 파는 곳도 있으니 간식 못 챙겼더라도 걱정하지 마세요.

6. 공항 내 무료 Wifi 사용할 수 있어요?  

공항 내에서 무료로 사용 가능해요. 걱정 말고 마음껏 사용하세요. 다만 좀 느릴 뿐이에요. 한국 같은 LTE급 통신은 어디서든 기대하지 마세요. 그냥저냥 '그려려니~'생각하고 사용하시면 편해요. 아참! 충전할 수 있는 기계 있으니 케이블 챙기면 편하게 이용할 수 있어요(일부 게이트 앞은 전원 콘센트 준비)

7. 공항 내 흡연 어떡하죠? 

도착 후 구름과자(요즘도 이런 표현 쓰나요?)가 간절한데 어디서 태워야 할 줄 모르겠다고요! 걱정하지 마세요. 공항에 흡연 구역이 있어요. 개인택시나 셔틀 예약하신 분은 탑승 장소를 안내받으실 거예요. 대부분 그룹 투어 H-L 구간에서 탑승하는데요. 그 근처에 있답니다. 아래 사진 보면 흰색 천막 보일 거예요(빨간 라인 그어진 곳). 그곳이 흡연 구역입니다. 

8. 우버나 리프트 이용할 계획이에요!

가능합니다. 단, 탑승 지역이 정해져 있으니 명심하세요. 인터내셔널 터미널 2층, 8번 로비 찾으세요. 한국 국적기인 A 항공 티켓팅 장소가 8번 로비 쪽입니다. 로비에서 횡단보도를 건너면 돼요. 'Ride share Pick-up'이라는 안내문이 보일 거예요. 그곳에서 탑승하면 된답니다.(주내선 터미널 2층에도 있지만, 이쪽이 더 찾기 쉬울 거예요!)

9. 주내선 환승은 어디로 가야 하죠? 

이웃섬으로 가는 비행기 환승해야 하는데 어디로 가나요? 걱정 마세요! 이정표만 잘 살펴보면 어렵지 않아요. 

호놀룰루 공항 곳곳에 이정표가 잘 되어 있고요. 작지만 친절하게 한글로도 기재되어 있답니다. '터미널 1'만 보고 이동하면 됩니다. '터미널 1'이 이웃섬 가는 항공편 이용하는 터미널입니다. 앗! '그럼 수하물 찾고 밖으로 나와서 얼마나 걸리나요?'하고 묻는다면, 천천히 걸어도 5분입니다. 

글+ 사진=박성혜. 하와이 여행 가이드북 <오! 마이 하와이>를 썼어요. 

매거진의 이전글 하와이 여행을 준비한다고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