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셩혜 May 13. 2020

뭐! 운전을 가르친다고?

친구의 도로 주행 교육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2)

그와 나를 아는 주변 사람들은 내가 운전 연수를 시켜준다는 말에 다들 멈칫했다. 할 말은 있지만 하지 않겠다는 표정이다. 그리고 돈을 내고 운전 학원에 가는 것이 낫다고 입을 모았다. 그와 내가 자발적으로 한 선택이지만 의가 상할 수 있다고 말이다. 그런 걱정을 이해 못하는 것도 아니다. 그런 이야기를 듣고 나니 ‘연수를 하지 말아야 하나?’라는 생각보다 조금 더 신경 써해야겠구나 싶다.


첫 차를 받은 날 주차장을 열다섯 바퀴 돌았다. 어떻게 알았냐고? 그가 숫자를 헤아리고 있었던 것. 대단하다. 그걸 헤아리고 있었다니. 어두운 지하 주차장에서 뱅글뱅글 돌다 보니 머리가 어지러운 느낌이다. 게다가 새 차에서 나는 특유의 냄새가 코를 찔렀다. 핸들도 브레이크와 액셀을 밟는 감각도 전혀 없는 상태에서 시작했던 터라 그에게도 적응 시간이 필요하다. 내가 먼저 시범을 보여준 후 그에게 운전석을 내줬다.

‘웰컴 투 드라이빙’ 그가 크게 심호흡을 했다. ‘그래 너는 할 수 있다. 잘할 수 있다’ 응원을 해본다. 액셀을 천천히 밟았다. ‘어-어 움직인다.’ 그가 어떤 말도 하지 않았지만, 자신이 운전하고 있다는 것에 대해 신기해하는 느낌이다. 주행을 하다가 커브를 해야 하면 속도를 천천히 줄이고, 커브에서는 항상 브레이크 위에 발이 와 있도록 해야 한다는 등을 설명하며 계속해서 주차장을 돌았다. 사실 어떤 동작을 연습하기보다 그저 자동차와 친해지는 시간이라 생각했다. 연습 중 주차장으로 자동차가 진입할 때면 멈칫 놀라긴 했지만 큰 문제는 없었다. 처음 안 사실인데, 자동차 주행 연습을 하니 시간이 훅하고 가버렸다. 뭘 특별히 하지 않았는데 두 시간이 훌쩍 넘었다. 그나저나 무엇이든 ‘선’이 중요한데 주차장에서 뺑뺑이를 돌다 보니 차선의 개념을 잡을 수 없을 것 같아 조만간 지상으로 나가야겠다고 다짐한다.


두 번째 날 주차장에서 만났다. 첫날과 차이점은 지하 2층으로 내려갔다는 것! 지하 2층은 차량 통행이 많지 않아 그가 좀 더 편한 마음에 운전을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30분가량 워밍업을 했나. “밖에 나가서 해볼래? 해볼 수 있겠어?” 그는 잠시 고민하는 것 같았고 나는 잘할 수 있을 거라고 부추겼다. 머릿속에 생각해둔 장소가 있었다. 다소 어두운 지하에서 지상으로 올라오면 조금 낯설 수 있지만, 거쳐야 하는 과정이 아니던가. 그 장소까지 이동하는 데 내가 운전을 할까 하다가 그에게 운전대를 넘겼다. 그는 힘껏 핸들을 잡고 있었다. “길 따라 쭈-욱 간다고 생각하면 되니깐 자! 가보자”하고 출발했지만, 차의 중심을 잡는 것도 핸들을 움직이는 것도 자연스러운 게 이상하다.

직진해야 하는 데 마침 우리가 주행하던 차선이 우회전 차선이다. 아직 차선 변경은 하늘의 별 따기인 상황! 코너링 연습을 하자 싶어 우회전을 시켰다. 삐뚤삐뚤하고 차가 조금씩 움직였지만, 그는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는 중이다. 그러는 사이 사이드밀러로 경찰차 한 대가 들어왔다. 처음에는 별 대수롭지 않게 여겼지만 계속 우리를 따라오는 느낌이 싸-하다. ‘순찰 중인가 보지’ 생각하며 연습을 계속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그의 시선에도 경찰차가 들어왔는지 겁먹은 듯하다. “아냐 아냐 겁먹지 마. 잘못한 거 없으니깐 괜찮아”라고 했지만 그러는 사이 경찰차는 우리 차 옆으로 바짝 붙었다. 마침 신호 대기 중이었는데 경찰차는 우리 차를 향해 옆에 세우라고 했고 당황한 그는 창문을 내렸다.

“왜 삐뚤삐뚤 가요?”라는 경찰의 목소리는 꽤 강압적으로 느껴졌다. 표정도 무서웠다. 특별히 잘못한 것도 없는데 마치 죄인이 된 것 같았다. 그가 우물쭈물하는 사이 보조석에서 큰 소리로 외쳤다. “아~ 주행 연습 중이라서요”하고. 경찰차 보조석에 앉아 있던 다른 경찰이 이해가 되었다는 듯 부드러운 미소를 지어 보였다.

“괜찮아 괜찮아. 좀 삐뚤삐뚤해서 음주 운전하는지 알았나 봐!” 그의 마음을 진정시켜 가며 킨텍스로 향했다. “네 차선으로만 가면 되니깐 천천히 가보자.” 킨텍스에서도 차선 연습은 계속되었다.


“돌아갈 때도 내가 한 번 해볼까?”

집으로 돌아오는 길, 그는 자신 있게 말했고 우리는 백석동까지 무사히 잘 도착했다. 그나저나 내일은 ‘초보 운전’ 스티커를 붙이고 나와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장애인에게 받은 칭찬, 글쓰기의 동기부여가 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