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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상균 Sep 02. 2021

메타버스를 공부하는 방법이요?

그냥 뭐든지 공부하는 방법에 관한 짧은 생각

“저는 OO대학교 OO학과 학부생/대학원생 OOO입니다.

메타버스에 많은 관심이 생겼습니다.

교수님 책을 읽고, 유튜브 영상도 몇 편 봤습니다.

그런데 그다음에 어떻게 공부해야 좋을지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방법을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이런 메일을 일주일에 3~4통 정도 받습니다.

예전 받던 이메일은 ‘메타버스’자리에 ‘게이미피케이션’이 있었습니다.


이런 메일을 보내시는 분들을 위해 짧은 글을 준비했습니다.


Q1. 당신은 공부가 무엇이라 생각하나요?

저는 ‘공부 = 꿈을 지키는 힘을 키우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생각에 동의한다면 다음 질문으로 넘어가 보기 바랍니다.


‘공부 = 지적 호기심 충족’이라고 생각한다면, 복잡하게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인터넷에 ‘메타버스’라고 아침마다 검색해서 나오는 뉴스, 블로그 글, 세미나 등을 보고 호기심 생기는 내용을 탐구하면 됩니다. 그러다가 메타버스에 관한 지적 호기심이 메마르면, 다른 테마로 넘어가면 됩니다. 지적 호기심을 충족하다가 목표 의식이 생기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그때 가서 다음 질문으로 넘어가면 됩니다.


Q2. 당신은 메타버스를 통해 무엇을 이루고 싶나요?

메타버스에서 디지털 아이템을 만들어서 소소한 소득을 올리고 싶나요?

당장 메타버스 안에 지역 공부방을 만들어서 소외된 이들을 돕고 싶나요?

메타버스를 통해 거대한 경제적 가치를 이뤄내고 싶나요?

메타버스를 통해 인류에게 새로운 세상을 열어주고 싶나요?

위에서 아래 순서대로, 아르바이트, 사회 변화, 비즈니스, 사회 혁신, 이렇게 생각합니다.


아래로 갈수록 더 많은 공부, 고민, 노력이 필요합니다. 비즈니스, 사회 혁신을 위해서는 최소한 이 분야를 3~4년 이상은 미친 듯이 파볼 각오를 해야 합니다. 정말 최소한입니다. 다른 일 하면서, 다른 공부 하면서, 가끔 시간 내서 몇 달 투자하는 정도로는 비즈니스. 사회 혁신은 어렵습니다. 


당신이 이루려는 목표와 공부하려는 마음가짐의 무게를 잘 견줘보기 바랍니다. 저울의 수평이 맞으면 다음 질문으로 넘어가기 바랍니다.


Q3. 앞서 생각한 목표에서 당신은 어떤 역할을 하고 싶나요? 

원천 기술 연구, 응응 플랫폼/콘텐츠 개발, 비즈니스 모델 디자인, 비즈니스 개발, 이 범위를 놓고 생각하면 됩니다.


첫째, 원천 기술 연구가 목표라면, XR, 블록체인, HCI, UX, AI 등의 요소 기술을 놓고, 본인이 깊게 들어가고 싶은 게 무엇인지 찾아야 합니다. 학술적 연구이므로, 혼자 하기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관련 분야 대학원 진학을 권합니다.


둘째, 응응 플랫폼/콘텐츠 개발이 목표라면, 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 그래픽, 알고리즘, 네트워크 등을 공부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대학의 컴퓨터공학과에 다시 진학하지 않아도 됩니다. 시중에 이런 부분을 배울 수 있는 온오프라인 교육 프로그램이 정말 많습니다. 일례로 제가 자문교수로 활동하고 있는 삼성청년소프트웨어아카데미(SSAFY)에서도 이런 부분을 단기간 집중 교육으로 진행합니다. 뮬론, 기간이 짧은 만큼 매우 거친 과정입니다. 기본적으로는 앞서 열거한 분야를 개괄적으로 이해해야 하고, 그런 후에 본인이 집중할 분야를 파고들면 됩니다.


셋째, 메타버스 비즈니스 모델 디자인을 하기 위해서는 경제학, 심리학, 철학, 게임이론/게이미피케이션 정도를 공부하면 좋습니다. 이 정도 분야를 공부하다 보면 어느 순간 머릿속에 자신이 꿈꾸는 세계(메타버스)의 이미지가 그려지리라 봅니다. 물론 혼자서 이 모든 영역을 깊게 파기는 어렵습니다. 넓게 공부하되, 특정 영역을 역시 깊게 파면됩니다. 다만, 한 영역만 깊게 알아서는 세계를 그리기는 어렵습니다. 학부, 대학원 진학이 필수는 아닙니다. 좋은 책, 강연들 많습니다. 다만, 역시 엄청난 시간 투자가 필요합니다.


넷째, 비즈니스 개발을 하기 위해서는 마케팅, 전략, 재무/회계, 인사 등을 두루 공부하셔야 합니다. 창업자를 돕고, 교육하는 과정이 시중에 정말 많습니다. 찾아보면 무료 과정도 많고요. 


Q4. 그게 아니라, 당장 볼만한 책, 자료를 추천받고 싶은 것이라고요?

자료 검색을 한국어로 하면 볼만한 자료는 매우 제한적입니다. 


검색을 영문으로 하면 자료는 넘칩니다. 예를 들어, 구글 스콜라에서 ‘metaverse economy’를 검색하면 다양한 논문, 워킹 페이퍼가 쏟아져 나옵니다.

https://scholar.google.com/scholar?hl=en&as_sdt=0%2C5&q=metaverse+economy&btnG=


함께 고민하고 공부할 동료들이 필요하다면, 인터넷 커뮤니티, 카카오톡 단톡방 등을 뒤져서 동료를 찾으면 좋습니다.


Q5. 앞서 열거한 모든 것을 한 권으로 정리한 책은 없나요?

애석하지만, 그런 책은 없습니다. 그런데 메타버스뿐만 아니라, 모든 분야가 그렇습니다. 특히 역사가 오래되지 않은 분야일수록 대중이 쉽게 보고 익힐 책은 절대적으로 부족합니다. 당신은 새로운 초월 세상, 메타버스의 개척자가 되고자 합니다. 책 한 권으로 개척할 수 있다면, 그건 처음부터 개척 대상이 아닙니다.


Q6. 너무 어려워서 엄두가 안 나는데 어떻게 하죠?

저는 큰 틀을 얘기 드렸습니다. Q3. Q4가 너무 무겁게 들린다면, Q2로 돌아가서 아르바이트(매우 작은 비즈니스 포함) 또는 사회 변화 정도를 꿈꾼다면, 아래 절차를 따라보기 바랍니다.

1) 메타버스 플랫폼(제페토, 이프랜드, 게더타운, 마인크래프트)를 2~3일 동안 계속 써본다.

2) 메타버스 관련 한글판 책을 서너 권정도 읽는다.

3) 목표가 비슷한 이를 서너 명 찾아서, 토론하며 아이디어를 살찌운다.

4) 무언가를 빠르게, 저렴하게 만들어서 실행한다.

5) 결과를 보고 개선한다. 1~3단계를 다시 실행해서 개선이 되면 좋고, 그렇지 않다면, Q3, Q4를 다시 고려해봐야 합니다.


최적화된 방법도 아니고, 대단한 노하우나 조언도 아니지만, 일단 이정도 의견을 드려봅니다.

새로운 지식을 탐구하려는 당신의 도전을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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