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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심장세개 Nov 01. 2021

창업 기초교육 준비하며...

강의자료 준비를 하며 주요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이번 교육 프로그램은

1일차: 창업 아이디어 발굴, 아이디어 스케치: 디자인씽킹, 고객여정지도, 페르소나, 팀빌딩

2일차: 아이디어 고도화, 성공사례분석 및 벤치마킹

3일차: 고객의 마음을 흔들 마케팅 전략 수립, 고객 관점, 소비자 선택 관절 확인

4일차: 사업계획서 작성, 세콰이어캐피털 사업계획서 방식, PSST사업계획서 방식

5일차: 창업 아이디어 발표 및 질의응답, 모의 투자 경험, 투자자 관점 확인 체험 차업 주의사항, 향후 계획



아이디어 만들기



1. 문제를 발견하라

창업 아이디어의 시작은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책을 찾는 것에서 시작한다. 

나 자신이 생활 속에서 겪는 불만스러운 것, 귀찮은 것 등 내 주변의 문제를 찾고 해결방법을 찾아본다. 그리고 점차 대상을 대중으로 넓혀 좀 더 큰 시장으로 타기팅한다.


사회문제를 찾아 해결한다. 

예를 들어 미세먼지 증가 문제 해결을 위해 IoT 미세먼지 측정장치와 결합된 합리적인 가격의 마스크 개발해 판매할 수 있다.

상품 및 서비스의 고객들의 불만과 개선점을 분석하여 서비스를 개선하고 새로운 제품 아이디어를 발상할 수 있다.

사내 업무 프로세스 상 겪는 비효율성을 발견하여 현업의 니즈와 애로사항을 파악한다.

(직무발명 또는 사내벤처로 이어질 수 있음)    

 

2. 좋은 아이템을 모방하라


창의성은 모방에서 시작된다. 

새로운 아이디어가 저절로 나오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아이디어를 조합하고 재해석하는 과정에서 발현되는 것이다. 해외에서 장기 여행 혹은 현지에 거주하면서 유망한 사업 아이템을 직접 체험하고 새로운 문화를 접해본다. 선진국의 앞선 아이디어를 상대적으로 발전이 더딘 국가에 적용하는 전략을 취해 볼 수 있다.     


3. 메가트렌드를 분석하라

최신 기술의 변화와 예측을 통해 아이디어를 발굴할 수 있다.

(각종 포럼 및 인터넷 상에서도 정책/연구보고서 등을 통해서 쉽게 볼 수 있다.) 


사회 변화와 흐름을 통해 사업 아이디어를 발굴할 수 있다.

(1인 가구의 증가 추세를 통해 혼밥/1인 방송 등의 1인 가구 시대 소비시장 전략 등)     


4. 틈새시장을 찾아라

대기업이 진출하기 어려운 사업들을 공략하는 것도 방법이다. 대기업이 엄청난 자원과 인력을 투입하여 경쟁을 한다면 내 아이템이 성공할 수 있을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은 다음에서 찾을 수 있다.     


2019/4/22 하버드 대학의 크리스텐슨(Christensen) 교수는 ‘혁신가의 딜레마’에서 대기업들이 혁신적인 제품/서비스를 할 수 없는 이유를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① 그들의 수익을 올려주는 현재 고객들이 당장 원하지 않는 제품에 투자할 수 없고,

② 초기작은 시장 규모가 그들의 성장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③ 존재하지 않는 시장을 분석조차 할 수 없으며(이런 쓸모없는 시장 자료를 들고 보고하기는 어렵다),

④ 현재 효율적으로 구축된 조직 프로세스가 새로운 기회를 소화하기 어렵게 만들 뿐만 아니라,

⑤ 혁신적 기술 자체가 당장의 시장 수요와 일치하지 않기 때문이다.

(출처: ‘The Innovator's Dilemma 'The revolutionary book that will change the way you do business’ by Clayton M. Christensen)     


박리다매식 사업과 부자를 대상으로 한 VIP 서비스(부가가치가 높은 사업) 그리고 고급 서비스의 대중화(대중이 비싸다고 생각하는 서비스나 제품을 품질을 최대한 유지한 상태로 싸게 공급하는 전략)를 통해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창업 아이디어도 생각해볼 만하다.          



창업 준비하기



1. 개인사업자

개인사업자란? 

개인이 소유 운영하는 기업

사업상 독립적으로 재화 또는 용역을 공급하는 자     


개인사업자의 장점 

설립이 용이, 이윤을 기업주가 독점,

소자본 창업이 가능, 기업활동에 자유로움, 

제품의 제조방법, 자금운용의 비밀 유지가 가능함 

     

개인사업자의 단점 

채무자에 대한 유한책임, 기업의 계속성 단절, 높은 양도소득세     


자본조달

사업주 1인의 자본과 노동력을 바탕으로 조달     


등록

세무서(필요한 경우 관할 관청에 인허가 신청)


책임

 사업상 발생하는 모든 문제를 사업주가 책임


세금

사업주에게 종합소득세 부과


설립방법

신규로 사업을 시작하는 경우에는 사업개시일 전이라도 사업자등록 신청이 가능

대부업, 청소년 게임제공업 등과 같이 관계법령에 따라 행정관청으로부터 인허가가 필요한 경우도 있음 필요 



서류

① 사업자등록신청서

② 임대차계약서 사본(사업장을 임차한 경우)

③ 허가(등록, 신고) 증 사본(해당 사업자)

④ 동업계약서(공동사업자의 경우)

⑤ 자금출처 명세서(일부 업종만 해당)    

 

2. 법인사업자

법인사업자란?

법인격을 가지고 상행위나 그 밖의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회사

주식회사(가장 일반적인 형태), 합명회사, 합자회사, 유한책임회사, 유한회사 등          


법인사업자의 장점 

운영에 대한 책임을 지며, 채무자에 대한 투자 한도만큼의 유한 책임, 사업 양도 시 주식을 양도하므로, 낮은 세율의 양도 소득세 부과 (상장 후 양도 시 세금 없음), 일정 규모 이상의 사업규모에 적합, 신주발행, 회사채 등 자본조달 용이, 대외 신뢰가 높아 금융거래에 용이      


법인사업자의 단점 

설립절차가 복잡하며, 대표자가 법인 자금을 함부로 사용하기 어려움     


자본조달

주주를 통해 조달

법인(법인세) 등록: 법인등기부등복(법원), 사업자등록(세무서); 책임: 유한책임; 


과세소득

익금 - 손금; 세율: 2억 이하 10%/2억 이상 20%, 200억 이상 22%; 대표이사 급여: 경비처리 가능; 이익잉여금: 배당소득세; 자금사용 용이성: 가지급금 등 제약 많음; 상속세: 주식을 고려하는 경우 자산가치와 수익가치를 고려해 평가; 외부감사: 일정 규모(자산 120억 이상)에 해당되면 외부감사를 받아야 함     


등록

추가적으로 법원에 설립등기 신청     


책임

법인의 주주는 출자한 자본의 한도 내에서만 책임     


세금

법인은 법인세, 대표자는 근로소득세, 배당이 있는 경우 배당소득세     


설립방법

법인 설립 절차 흐름도 

①발기인(주식회사를 설립하는 사람 의미) 구성

발기인은 별도의 자격요건이나 인원수 등의 제한이 없으므로 1인 주식회사도 설립 가능

②정관 작성

목적 / 상호 / 회사가 발행할 주식의 총 수 / 액면주식을 발행하는 경우 1주의 금액 / 회사 설립 시 발행하는 주식의 총 수 / 본점 소재지 / 회사 공고 방법 / 발기인의 성명(주민등록번호 및 주소)

정관의 효력은 발기인의 서명에 의해 효력이 발생하며, 자본금 10억 이상인 경우에는 공증을 해야 효력이 발생하고, 정관을 변경하려면 주주총회의 특별결의가 요구된다.

③주식의 인수

서면에 의하여야 하므로 주식 인수증을 작성

④출자의 이행

발기인은 지체 없이 그 인수가액의 전액을 납입

⑤이사의 선임

원칙적으로 3명 이상, 자본금 10억 원 미만인 경우에는 1명 또는 2명으로 할 수 있으며, 감사는 선임하지 않을 수 있다.

⑥설립경과의 조사 및 보고

주식이 전혀 없는 이사나 감사 1인을 별도로 선임, 조사 보고자가 되도록 하는 방법이 가장 많이 활용

⑦등록면허세 및 교육세 납부

일반적으로 자본금의 1천 분의 4에 해당하는 등록면허세와 등록면허세의 20%에 해당하는 지방교육세를 납부해야 함.

⑧등기 신청 (설립경과 조사보고 후 2주 이내)

법인 설립등기신청서 / 정관 / 발기인 총회 의사록 / 조사보고서 / 잔고증명서 / 주주명부 / 주식발행 동의서 / 주식 인수증 / 등록 면허세 납부영수증

오프라인 설립을 직접 진행할 경우 사전에 문서 준비뿐만 아니라 준비된 문서를 가지고 찾아다녀야 할 관공서도 다양하다.

대부분의 경우 법무사에 비용을 지불하고 대행을 맡기는 경우가 많다.

비용도 절감하고 집에서 편리하게 회사(법인)를 설립하여 창업하고 싶다면 온라인 법인 설립 시스템을 추천한다.     



사업계획서 작성


1. PSST방식의 사업계획서

2018년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제시하는 표준사업계획서 양식의 가장 큰 특징은 PSST(Problem-Solution-Scale up-Team) 방식을 따르고 있다는 점이다.     

PSST방식이란 창업기업들이 성장할 수 있는 아이템을 개발/개선할 수 있는 방법으로 창업자 및 팀원들이 지원하는 아이템 개발/개선을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지를 인지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한 후 본 아이템이 개발된 후 성장 가능성에 대하여 목표를 설정하며, 이를 실행할 수 있는 팀원이나 파트너들의 보유 역량과 필요 역량에 대하여 계획을 세우는 방식을 말한다.     


사업계획서는 일반현황/창업제품(서비스) 개요(요약)/본문 총 3 part로 구성된다.     

①일반현황 : 창업자와 창업기업의 기본 정보에 대한 내용 작성

②창업제품(서비스) 개요(요약) : 지원 아이템에 대한 내용을 요약 작성

③본문 : PSST방법론을 활용하여 사업 아이템에 대한 내용을 상세 작성     


창업기업이 아이템을 개발하는데 고객기반, 경쟁자 기반 차별성 등의 차원에서 인지하고 있는 해결 요소가 무엇인지를 파악한 단계     


P문제 인식(Problem)

제품·서비스에 대한 해결과제 : 자사가 개발(보유)하고 있는 제품·서비스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문제점 등

고객의 니즈에 대한 개선과제 : 고객의 니즈 및 해당분야 전문가 등에서 개선을 요구하는 문제점 등

시장·경쟁자 대비 개선과제 : 시장·경쟁자 등의 제품·서비스 등과 비교 시 개선을 요구하는 문제점 등     


S실현 가능성(Solution)

파악한 해결 요소들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한 방안을 도출하고 해결을 위한 자원과 프로세스를 작성하는 단계

제품·서비스의 개발(개선) 방안 : 자사에서 인지한 제품(서비스)에 대한 문제점 개선(개발) 방안, 현재 구현정도, 제작 소요기간 및 제작방법(자체, 외주) 등

고객 요구사항에 대한 대응방안 : 고객 및 해당분야 전문가 등이 요구하는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안 등

시장 경쟁력 확보 및 강화 방안 : 시장·경쟁자 등의 제품·서비스 대비 문제점에 대한 개발(개선) 방안, 우위요소, 차별화 전략 등          


S성장전략(Scale-up)

설루션을 통해 만들게 된 사업 아이템을 통해 예상되는 매출은 얼마인지 추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소요자금 내역과 자금조달 방안에 대해 작성하는 단계

자금소요 및 조달 계획 : 자금의 필요성, 금액의 적정성 여부를 판단할 수 있도록 사업비[정부지원금+대응자금(현금)]의 사용계획을 기재

시장 진입 및 성과창출 전략

* 내수시장 : 주 소비자 층, 시장 진출 전략, 실적 등,

* 해외시장 : 글로벌 진출 실적, 역량, 수출망 확보 계획 등 출구(EXIT) 목표 및 전략

* 투자유치 : 에인절투자, VC(벤처캐피털), 크라우드 펀딩 등의 투자처, 향후 투자유치 추진전략 및 방법 등

* 인수·합병(M&A) : M&A를 통한 사업 확장 또는 출구전략에 대한 중·장기 전략

* 기업공개(IPO) : 기업의 경쟁력 강화, 투자자금 회수 등을 위한 IPO 중·장기 전략

* 정부지원금 : R&D, 정책자금 등 정부지원금을 통한 자금 확보 전략     


T팀 구성(Team)

추정된 매출액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인력(팀원과 파트너 등)에 대한 실행계획을 수립하는 단계     

대표자 및 팀원의 보유역량 : 대표자 및 팀원(업무 파트너 포함) 보유하고 있는 경험, 기술력, 노하우 등

팀의 기술개발 역량 : 제품·서비스 개발을 위한 팀의 자체 기술개발 역량을 기재

사회적 가치 실천계획 :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중소기업 성과공유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근로시간 단축 등 사회적 가치 실천계획을 기재     


작성 양식 및 요령

①창업 아이템 소개:

지원하는 아이템이 제공하는 핵심기능(스펙, 제공 서비스 등)을 제시하고, 이를 사용할 소비자층(고객)과 사용방법 등에 대하여 작성

핵심기능이란 고객에게 제공할 기능이나 제공 서비스로 작성할 수 있음

(예: 카카오 톡의 제공 서비스는 문자 발송 기능, 보이스 기능, 게임 기능 등)

제공되는 기능을 가진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할 예상 고객과 소비자들의 사용방법 등을 작성     


②창업 아이템의 차별성

지원하는 아이템과 유사한 경쟁기업의 경쟁제품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하고 경쟁제품과의 차별적 기능이나 성능에 대하여 작성

경쟁사와 경쟁 제품명을 작성

경쟁제품과 달리 지원 아이템이 제공하는 기능이나 성능적인 측면을 작성

차별적 기능이나 성능이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지 작성     


③국내외 목표시장

지원하는 아이템의 목표 시장군에 대한 규모를 추정하여 작성

목표로 하는 시장에 대해 추정되는 규모 작성

목표로 하는 시장의 성장성 및 동향 작성     


④문제 인식

작성 목적

창업기업이 개발하고자 하는 제품(서비스)에 대하여 창업자나 창업기업이 인지하고 있는 개발의 어려운 점이나 지원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3가지 관점에서 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제품 개발에 따른 해결과제

고객의 니즈에 따라 고객이 원하는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해결과제

시장이나 경쟁기업과의 차별성을 도출하기 위해 필요한 해결과제


⑤작성 양식 및 요령

* 제품·서비스에 대한 해결과제

지원 제품(서비스)을 개발해야 하는 핵심기능(스펙, 제공 서비스 등)과 목표 성능 등에 대하여 상세히 작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필요한 요소와 부족한 부문을 작성(작성 시 표나 그림으로 과정을 상세 설명)

핵심기능이나 성능에 대한 상세 스펙을 작성(제품/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한 요소를 파악할 수 있도록 작성)

핵심기능이나 목표 성능을 개발·구현하기 위해서 현재 준비된 요소(실현 정도: 자사의 개발 진행 정도와 가능성)와 개발할 내용을 설명     


* 고객의 니즈에 대한 개선과제 

지원 제품(서비스)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기능이나 목표 성능들은 고객들의 니즈를 해결하기 위해 제공하는 혜택 관점에서 작성(표나 그림으로 과정을 상세 설명)


* 목표고객 작성

목표고객의 문제점이나 새로운 가치를 작성(객관적 근거 제시가 필요)     


* 시장·경쟁자 대비 개선과제

지원 제품(서비스)의 목표시장에서의 경쟁사와 경쟁제품의 차별성을 구현하기 위해서 경쟁적 우위(열위) 요소가 무엇인지를 작성(작성 시 표나 그림으로 과정을 상세 설명)

경쟁제품과 달리 지원 제품(서비스)이 제공하는 기능이나 성능적인 측면을 작성함

경쟁제품(서비스)과의 차별적 기능이나 성능 등 비교 내용을 구체적으로 작성

차별적 요소와 기능을 위해 자사만이 보유하고 있는 독특한 기술이나 보유해야 할 기술이 무엇인지 기술     

실현 가능성

 

2. 세콰이어 캐피털 사업계획서     

애플, 구글 등 실리콘밸리 스타트업에 투자해 큰 수익률을 기록한 세쿼이아 캐피털(Sequoia Capital)이 기업 홈페이지에 사업설명서에 어떤 내용이 들어가야 하는지 참고하기 바란다.  

   

①기업의 목적 : 회사/사업을 하나의 선언적인 문장으로 정의하라.

②문제점 : 고객(또는 고객의 고객)의 고충을 기술하라. 오늘날 고객이 해당 문제점을 어떻게 바라보는지 그려보라.

③해결책 : 고객의 삶을 더 낫게 만들 수 있는 기업의 가치 제안을 보여달라. 상품이 실제로 위치하는 곳을 보여달라.(사례를 활용해서)

④왜 지금 필요한가 : 사업이 속한 카테고리의 역사적인 진화 과정을 설정하라. 사업 설루션이 가능하도록 만드는 최근 트렌드를 정의하라.

⑤시장 규모 : 만족시킬 고객을 구체화하라. 

TAM(Total Available Market ; 상품이 속해있는 시장의 총규모), 

SAM(Serviceable Available Market ; 지리적으로 해당 상품이 적용될 수 있는 세분화된 시장), 

SOM(Serviceable Obtainable Market ; 해당 기업/상품이 점유할 수 있는 시장).

⑥ 경쟁력: 경쟁자와 경쟁자 대비 강점 목록을 작성하라.

⑦상품: 상품 라인업(형태, 기능, 특징, 구조적, 지적 재산권). 개발 로드맵.

⑧사업 모델: 매출 전략, 가격, 평균 거래량, 생애(lifetime) 가치, 판매 및 유통 모델, 고객 유통망 리스트     

⑨멤버: 창업자, 경영자. 이사회(사외 이사 포함)

⑩재무: 손익분기점. 재무 상태표, 현금 흐름표, 주주 명부.          

(원문) https://www.sequoiacap.com/article/writing-a-business-plan/   

            

▶디자인 싱킹에 대해

공감(문제 인식) - 문제정의 - 아이디어 강화 - 프로토타입 강화 - 테스트   

  

▶고객 여정 지도 만들기
                                                                                                                                                   


이번 강의 준비는 여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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