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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가든 May 08. 2021

페르소나, 봉준호의 송강호 하이버의 왕태풍

페르소나를 만들어 보자[코드스테이츠 PMB 6기]

하이버HIVER


    하이버는 이미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는 "브랜디"팀에서 부족한 남성 고객층을 타겟팅하여 지난 18년 11월 론칭한 온라인 쇼핑몰입니다. 출시 목적에 맞게 하이버는 "남성앱"이라는 접두사를 처음부터 자청하며 시장에 등장했습니다. 하이버(HIVER)는 High end Version의 줄임말로 하이엔드 제품과 고품질의 상품들을 고객에게 선보이고 있습니다. 

하이버의 성공 방정식


“브랜디를 통해 쌓은 개발·운영 노하우와 하이버만의 성장공식을 적극 활용해 독보적인 국내 No.1 남성 플랫폼으로 자리 잡는 것이 목표”
-서정민 대표 인터뷰-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하이버의 시장규모


100인의 개발자들 디지털 혁신


지난 2020년 브랜디는 100명의 개발자를 채용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IT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이커머스 산업에서 디지털 혁신은 사업 성장에 꼭 필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서정민 대표는 매달 10명 이상의 신규채용을 진행하고 있고, 이미 60명 이상의 IT실력자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브랜디는 새로운 가치를 배우기 원하고 주인의식을 가지는 인재들과 함께 글로벌 마켓까지 겨냥하고 있습니다. 



무신사와 함께 쓰는 앱에서 독보적 남성앱으로


문제의 해당 카드 뉴스

1조 커머스라고 불리는 무신사는 대한민국의 이커머스 업계의 독보적인 존재로 군림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하지만 무신사의 파이가 커지면 커질수록 여러 논란들도 함께 불거지고 있습니다. 지난 19년 7월 3일 무신사는 자사의 발목양말을 홍보하는 카드 뉴스에서 "속건성 책상을 탁 쳤더니 억하고 말라서"라는 문장을 삽입하여 논란이 됐었습니다. 그리고 올해 21년 3월에는 특정 성별의 고객층을 대상으로 1년 동안 정기적인 쿠폰을 발행한 사실이 밝혀져 문제가 됐습니다. 무신사는 여성 고객을 타겟으로한 우신사를 함께 운영하는데, 우신사 사용자에게만 10% 이상의  쿠폰을 몇 장씩 발급했던 것입니다. 이런 논란으로 발생하는 고객 이탈을 하이버는 좌시하지 않았습니다. 무신사의 아성이 숨죽이는 틈을 파고들어 무신사와의 차별점을 강조하는 광고 영상을 제작하여 무신사에서 이탈한 고객을 점유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uSL-EufiCu0 

하이버는 디지털 혁신을 위한 개발자 채용에도 힘쓰는 한편 탄탄한 콘텐츠와 서비스를 바탕으로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지금까지 놀라운 성장을 보여준 하이버는 앞으로의 성장이 더욱 기대되는 이커머스 서비스입니다.




페르소나Persona


     고객 페르소나란 데이터와 시장조사를 바탕으로 만들어낸 이상적인 소비자를 말합니다. 영화계에서는 감독이 표현하고자 하는 작품세계를 가장 잘 표현하는 배우를 그 감독의 페르소나라고 말하곤 하는데요, 대표적으로 봉준호 감독은 본인의 페르소나를 송강호 배우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고객 페르소나는 페르소나를 만드는 과정과 페르소나의 행동을 예측하고 결과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고객에 대한 바른 이해를 가질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는데요, 앞서 말한 남성앱 하이버의 페르소나를 제작해보고 해당 페르소나가 가진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하이버의 추가적인 서비스를 제안해 보려 합니다. 


하이버의 페르소나 왕태풍 씨를 소개합니다. 


이름: 왕태풍

나이: 34세

직업: 대기업 5년 차 대리

가족: 미혼 / 부모님과 따로 거주

거주지: 서울시 강남구 오피스텔


매달 50만 원 이상 패션에 투자 가능

남중, 남고, 공대 출신으로 패션에는 일자무식

하지만 남들에게 촌스럽다는 말을 듣기 싫어함

트렌드를 잘 따라가는 인싸이고 싶은 아싸

업무량이 많아서 따로 시간을 내서 패션에 투자하기 부담을 느낌.

너무 복잡하고 정보가 많아서, 온라인 쇼핑을 30분 이상 지속하기 힘들어함. 

네이버 최근 검색어 "남자 코디", "남자 여름 코디"

지금까지는 백화점에서 마네킹에 입혀놓은 옷을 한 번에 구매하곤 함. 


관심 브랜드: 삼성, 벤츠, 애플, 나이키, 테슬라




악마는 하이버를 입는다. 


    돈과 관심은 있지만, 시간이 없어서 패션에 투자하지 못하는 왕태풍 님을 위한 1대 1 개인 맞춤 제품 추천 서비스를 제안합니다. 현재 유튜브 채널 십오야에서 진행하고 있는 "악마는 정남이를 입는다."처럼 OOTD에 맞는 사연을 온라인으로 하이버에 접수하게 되면 하이버의 패션 MD와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최적의 착장을 Full로 추천하여 고객이 클릭 한 번으로 짧은 시간 안에 원하는 제품을 볼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수많은 제품들 속에서 이탈하는 고객들을 줄이고 백화점으로 분산됐던 30대 남성 직장인 고객을 확보합니다. 


참고자료
https://www.hellodigital.kr/blog/dmkt-general-detailed-buyer-personas-1/
https://team.brandi.co.kr/9eb8d6ca-a51a-4ea2-8461-c0d84edbf077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1012010203123255
https://fpost.co.kr/board/bbs/board.php?wr_id=357&bo_table=special
https://platum.kr/archives/156429

과제 후에 느낀 점

대학교 때 이후로 페르소나를 만들어 보는 것은 처음인데, 세상에 없는 누군가를 만들어 내고 디테일한 특징들을 잡아내는 게 짧은 시간에 하기에는 쉽지 않았다. 하지만 다른 분들의 과제를 보면서 좀 더 입체적인 페르소나를 만드는 방법이나 입체적인 페르소나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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