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R, KPI 실전 편 [코드스테이츠 PMB 6기]
LTV_고객생애가치
고객이 하나의 제품을 이용하는 전체 기간 동안 발생하는 순이익에 대한 예측
CAC_신규 고객 유치 비용
제품에서 매출을 만들어 내는 1명의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
CPC_클릭 당 비용
고객의 최종 구매 결정까지 발생하는 클릭수와 구매비용을 바탕으로 클
CPA_행동 당 비용
고객이 제품에서 특정한 행동을 하기 위해 발생하는 비용
CTR_클릭률
Click-through rate 광고를 실제로 접하고 클릭한 비율
전환율
제품을 접한 고객이 실제 유의미한 행동을 하는 고객으로 바뀌는 비율
Retention rate
유입고객이 유지되는 비율
NPS_Net Promoter Score
고객이 친구나 동료에게 제품을 추천할 가능성에 대한 예측
순수익_Net profit
제품으로 발생한 총매출액에서 부채를 뺀 수치
이탈률_Churn rate
고객이 제품의 사용을 중단하고 떠나갈 확률
ROAS_Return On Ad Spend
광고 투자 대비 매출액 비율
RMS_Relative Market Share
전체 시장에서 자사의 서비스가 차지하고 있는 비율
ARPU_Average Revenue Per User
총매출액을 전체 설치건수로 나눈 값_앱에 가입한 유저 1인당 평균 결제금액
ARPPU_Average Revenue Per Playing User
총매출액을 유료 고객으로 나눈 값_지출을 한 유저 1인당 평균 결제 금액
ARPDAU_Average Revenue Per Daily Active User
특정일 활성 유저 1인당 평균 결제 금액
DAU/WAU/MAU_Daily/Week/Month Active User
일별 주별 월별 실제 활동 유저 수
퍼블리는 무슨 서비스 인가?
퍼블리는 평생 학습하고 일해야 하는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등장한 서비스입니다. 이러한 문제(Why)를 해결하기 위해 퍼블리는 유료 콘텐츠, 뉴스레터, 네트워크 서비스라는 방식(How)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퍼블리는 일하는 사람들을 위한 콘텐츠 정기 구독 서비스 퍼블리 멤버십과 콘텐츠 네트워크 서비스 커리어리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퍼블리의 KPI는?
퍼블리에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는 앞서 말한 것처럼 커리어리, 퍼블리 멤버십 이렇게 두 가지입니다. 각각의 서비스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KPI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먼저 커리어리 부터 살펴보면, 커리어리는 비즈니스 인사이트, 인맥, 채용 기회. 트렌드 등을 알고자 하는 사람들이 고객입니다. 추후에는 링크드인처럼 서비스를 확장하는 것이 목표인데요. 이런 커리어리의 핵심 성과 지표로 DAU/WAU/MAU와 채용률을 제안합니다. 여기서 AU는 좋아요를 누르거나 댓글을 달거나 게시물을 올리는 고객을 말합니다. 전체 고객 중에서 실제로 커리어리를 활발하게 사용하는 고객은 몇 명이나 되는지, 실제로 고객인 채용으로 얼마나 이어지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커리어리의 서비스가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지표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으로 퍼블리 멤버십에서는 ARPU와 ARPPU를 KPI로 제안합니다. ARPU는 모든 사용자들의 평균 결재 금액을 말합니다. ARPPU는 유료결재를 진행하는, 퍼블리에서는 구독자 1명의 평균 결제 금액입니다. 이 두 지표의 차이가 적을수록 퍼블리 멤버십이 성장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또 NPS를 활용하는 것을 제안합니다. NPS는 추천 지수입니다. 구독형 플랫폼은 특히나 이런 입소문이 매출액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NPS설문을 진행하여 점수를 파악하고 낮은 이유와 높은 이유를 파악해서 서비스를 개선해 나간다면 더욱 고객이 사랑하는 서비스가 될 것입니다.
Objective
일하는 사람들을 위한 '소셜 미디어'로 일하는 사람들의 페이스북, 한국의 링크드인이 되는 것
Key Results
동시 접족자 N명 달성
실제 서비스 이용 고객 채용률 N% 달성
Retention rate N% 유지
Initiatives
매일 최신화되는 기업 채용 정보를 리서치 및 검수하여 업데이트한다.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온오프라인에서 모임을 개최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좋아요와 댓글 등 활성도가 높은 게시글을 따로 모아 제공한다.
21년도 내로 커리어리 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발을 완료한다.
Objective
고객에게 가치를 주는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습관처럼 이용하는 지식 콘텐츠 계의 넷플릭스
Key Results
NPS 평균 8-10 유지
콘텐츠 고객 만족도 우수 달성
전체 고객 대비 유료 고객 비율
RMS 절반 이상 유지
Initiatives
매주 콘텐츠를 제작하는 저자들의 불편사항을 종합하고 지원방안에 적용한다.
고객에게 인사이트를 주는 아티클의 공통점을 바탕으로 체크리스틀 제작하고 적용한다.
추천인 제도를 통해서 신규 유입고객과 기존 고객에게 혜택을 제공한다.
저자 리크루팅 팀을 운영하여 저자의 QA를 유지한다.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