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슈퍼 커패시터 화재 사례

by 은서아빠

화재출동이다.

아파트 지상 주차장에 주차되어 있는 트럭 하부에서 불꽃이 발생하고 있다는 신고내용이다.

출동 중 다행히 분말 소화기로 초기 진화를 했다는 추가 신고가 들어와 안심이 되었다.

현장에 도착하여 트럭 하부를 확인해 보니 배터리 상부에 추가로 장착된 무엇인가가 일부 소실되어 있었다.

저것이 무엇이냐고 차량 소유자에게 물어보니 배터리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인터넷으로 커패시터를 구입해 배터리 위에 자신이 설치했다고 한다.

커패시터만 국부적으로 소실된 것으로 보아 커패시터 이상으로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었다.

다행히 화재가 초기에 발견되었고 신속한 초기진화로 피해를 막았지

늦은 새벽에 화재가 발생했다면 화재발생 차량뿐만 아니라

인접해서 주차된 차량까지 피해를 입었을 것이다.

IMG_1443.jpg 트럭 배터리 상부에 추가로 장착한 커패시터에서 화재 발생

커패시터(Capacitor)란 전기를 저장할 수 있는 장치 즉 우리말로는 "축전기"라고 한다.

콘덴서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화재조사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커패시터(콘덴서)에서

화재가 종종 발생하는 것을 보게 된다.

_20220409_102401.jpg 송풍기에 설치된 커패시터(콘덴서)에서 화재가 발생한 사례

슈퍼 커패시터는 보통 순정 차량에 추가로 장착하는 에너지 저장장치로 에너지를 저장한 뒤 필요할 때 순간적으로 고출력 전기를 보내는 장치이다.

20230405_231115.jpg 슈퍼 커패시터

커패시터 설치를 통해 차량 내 전기장치 성능 향상, 차체 떨림 감소, 오디오 출력 향상 등의 장점이 있지만

잘못된 설치나, 성능이 떨어지는 저가의 커패시터를 사용하게 될 경우 화재의 위험이 있을 수 있다.

또한 순정 상태가 아닌 추가로 장착한 장치로 인해 차량 화재가 발생할 경우 추후 보상에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으니 이점을 주의하길 바란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봄철 산불 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