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에 본 책을 한 권 리뷰한다. 이 책은 머신러닝연구자와 데이터엔지니어 2명이 쓴 책이다. 지난해 챗GPT의 외부사용법 즉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에 대한 책이 많이 나왔고, 이제 챗GPT의 내부인 LLM에 대한 책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개인적으로 데이터분석에 관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책(가장 빠르게 데이터 분석 전문가가 되는 마법의 챗GPT 활용법, 2023, 로드북)을 한 권 썼는데 이제 LLM에 대해 깊이 알고 싶어 많은 공부를 하고 있다. 이 책은 GPT4와 챗GPT를 다루고 있으나 API를 활용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관한 책이다.
이 책은 인공지능, 머신러닝, 딥러닝, 트랜스포머, 자연어 처리(NLP) 등 GPT-4와 ChatGPT의 기본 개념을 설명하며 시작한다. 또한,트랜스포머의 구조, GPT의 역사, 토큰 사용, AI의 한계에 대해서도 첫 장에 배치하며 입문자에게 GPT를 리뷰할 수 있게 하였다.2장에서는 인공지능 환경, GPT-4와 ChatGPT API, OpenAI 모델, Playground, OpenAI의 파이썬 라이브러리에 대해 다루고 있다.
3장은 LLM기반의 앱 개발을 논의하며 API 키 사용,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원칙, 프롬프트 디자인을 다루고 있다. 4장은 효과적인 프롬프트 엔지니어링과 파인튜닝 기법을 사용하여 인간 상호작용의 중요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마지막 장인 5장은 랭체인(LangChain)과 플러그인을 다루고 있다.
마지막으로 친절하게도 역자가 2023년 11월 6일 오픈AI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발표된 GPT의 업데이트된 내용을 부록으로 싣고 있다.이 책은 LLM에 대한 개념 정리와 GPT-4와 ChatGPT를 이용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대한 이해를 하려는 초보자와 전문가 모두에게 참조할만한 좋은 책이라 생각된다.
# 주제어: 토큰, LLM교육방법, 벡터 데이터베이스, 프롬프트, API활용, 모델 파인튜닝, 랭체인, 플러그인
# 실습예제: 뉴스기사 생성, 유튜브 동영상 요약, 닌텐도 게임 질의응답 봇 구축과 같은 LLM기반 앱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