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가연 Dec 29. 2023

2023년 감사한 일 열세 가지

1. 무사히 영국에 도착해서 감사하다

영국에 도착하기까지 우여곡절이 있었다. 비행기 날짜도 바꿔야 했다. 하지만 무사히, 건강하게 학기 시작 전에 영국에 도착해서 감사하다.


2. 대학원 합격 및 장학금 받아 감사하다

총 세 학교에 합격하였고 그중에서도 재학 중인 학교는 장학금을 받았다. 그동안 쌓아온 이력을 인정받은 것 같아 기분이 매우 좋았다. 장학생 파티도 무척 즐거웠고 감사하다.


3. 인간관계에 큰 깨달음을 얻어 감사하다

사람에게 크게 배신감을 느낀 사건이 5월과 11월에 있었다. 그러나 물리적으로 내가 입은 손해는 없다. 돈이나 직장을 잃은 것도 아니고 다시 새로운 사람을 만나면 그만이었다. 5월엔 비즈니스, 11월엔 사적 인간관계를 통해 성장할 수 있어 감사하다.


4. 다양한 학생들을 만나고 경험을 쌓아 감사하다

올초 겨울에는 시각장애인 복지관에서 칼림바 수업을, 봄에는 초등학생 아이들 우쿨렐레 강사로 활동했다. 무척 행복했고 뜻깊은 시간으로 가슴속 자리 잡고 있다. 한 학생 분은 내 공연에 보러 오시기도 하셔서 감사하다.  


5. 가족 모두 건강해서 감사하다

나 자신 포함하여 가족 모두 크게 아픈 사람 없이 건강히 한 해를 보내 감사하다. 영국에 와서도 크게 아프지 않고 건강해서 감사하다.


6. 다양한 장소에서 공연하고 부모님도 함께해서 감사하다

올해 가장 스트레스를 받은 달도, 가장 행복했던 달도 5월이다. 5월 한 달 동안 5번의 공연을 했고 각각의 공연 모두 의미가 있었다. 특히 엄마아빠 두 분 다 보러 오시고 관객 분들도 많았던 올림픽공원 공연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또 7월 공연에는 호주에서 유학하는 중국인 친구가 서프라이즈로 공연을 보러 와 감격의 눈물을 흘렸다. 참 감사하다.


7. 외국어를 활용할 수 있어 감사하다

일본인 언니가 한국에 올해 두 번 와서 즐겁게 얘기 나눠서 감사하다. 영국 와서 매일 같이 중국인 친구들과 중국어를 함에도 감사하다. 마음 잘 맞는 스페인어 튜터와 작년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회화 수업하고 있어 감사하다. 최근에는 불어에 재미가 붙어 공부하고 있음에도 감사하다.


8. 나를 응원해 주는 사람들이 많아 감사하다

엄마, 아빠, 할머니, 교수님, 선생님들, 늘 유튜브 댓글로 응원해 주시는 엄마 친구분, 따뜻한 말로 늘 응원해 주는 친구들 등 좋은 사람들과 함께할 수 있어 감사하다. 나는 참 행복한 사람이다.


9. 무사히 1학기를 마무리하여 감사하다

1월 리사이틀만 남겨두고 12월 중순에 1학기가 끝났다. 정신없이 지나간 3개월이었다. 고생한 나 자신에게 감사하다.


10. 다양한 취미 생활을 해서 감사하다

작년부터 독학으로 공부하던 타로를 이번 , 여름에 호로스코프벨린, 카사노바 카드 수업을 들으며 공부했다. 6월 브런치 작가를 시작하였다. 블로그 역시 2021년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활동하고 있다.


11. 반짝이는 에펠탑을 구경해서 감사하다

초등학생 때부터 나는 런던과 파리를 제일 가보고 싶어 했다. 올해 드디어 파리에 가서 에펠탑을 구경했다. 마지막 날 에펠탑에서 찍은 스냅사진들이 너무 마음에 들어 감사하다.


12. 네이버 작가 등록에 감사하다

2020년 전자책 출간에 이어 올해 8월에는 전자책 개정판 및 종이책을 출간하였다. 가수에 이어 작가로도 등록하여 감사하다.


13. 신곡 발매에 감사하다

8월 11일, 생일에 맞춰 일곱 번째 싱글을 발매했다. 2020년 이후 3년 5개월 만의 신곡이었다. 감사하다.

작가의 이전글 파리에서 누드 드로잉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