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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차차 Nov 20. 2024

[게임분석] Goods Sorting, 3D퍼즐,모바일

리뷰, 분석, 기획 요소 알아보기

앱스토어에서는 ONESOFT GLOBAL PTE. LTD. 가, 안드로이드에서는 FALCON GAMES의 모바일 게임 상품 정렬: 매치 3 퍼즐 - Goods Sorting을 분석하며 기획적 관점에서 살펴보려 합니다. 이 게임은 간단한 플레이로 가볍게 즐길 수 있어, 바쁜 일상 속 짧은 시간을 채우기에 딱 좋은 게임입니다. 시간을 가볍게 보내는 걸 선호하는 친구의 추천으로 시작했는데, 의외로 높은 중독성을 자랑해 인상 깊게 다가왔습니다.

Goods Sorting은 단순한 컨셉을 바탕으로 집중력과 정리 능력을 자극하며,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 게임의 기획 요소와 성공 요인, 그리고 개선 가능성을 심도 있게 분석해 보겠습니다.


1.

게임 개요


게임 이름: 상품 정렬: 매치 3 퍼즐 - Goods Sorting

개발사 및 배급사: iOS (App Store): ONESOFT GLOBAL PTE. LTD.

                            Android (Google Play 스토어): FALCON GAMES

주요 업데이트: 2024년 10월

플랫폼: iOS, Android

장르: 퍼즐


Goods Sorting은 다양한 아이템을 정리하는 퍼즐 게임으로, 직관적인 3D 비주얼과 간단한 조작법 덕분에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유저는 정리와 매칭의 쾌감을 느끼며 몰입할 수 있고, 누구나 쉽게 배우고 즐길 수 있어 모든 연령대에게 적합한 게임입니다.


2. 

조작 방법 및 게임 리뷰


2.1 조작 방법 및 리뷰 요약



* 조작 방법:

유저는 화면에 흩어진 다양한 아이템을 드래그하거나 터치하여 동일한 아이템 세 개를 매칭합니다. 아이템이 매칭되면 사라지며, 모든 아이템을 정리하면 레벨이 완료됩니다. 간단한 터치 및 드래그 방식으로 누구나 쉽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 리뷰 요약:

Goods Sorting은 간단한 규칙과 직관적인 조작 방법으로 시작부터 재미를 느끼게 해 줍니다. 특히, 다양한 3D 아이템들이 매칭될 때의 시각적 효과와 소리가 만족감을 제공합니다. 게임 진행 중 난이도가 점진적으로 증가하며, 도전 욕구를 자극하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다만, 에너지 시스템으로 인해 긴 플레이 세션이 제한되는 점과 후반 레벨의 반복성이 약간 아쉬운 부분으로 느껴졌습니다.


3.

게임의 핵심 기획 요소


3.1 게임 시스템 및 메커니즘

* 핵심 게임 플레이:

하나의 칸에 흩어진 아이템을 세 개씩 매칭해 정리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매칭 완료 시 아이템이 사라지며, 테이블을 모두 비우면 레벨이 완료됩니다. 난이도가 상승함에 따라 아이템 종류와 개수가 늘어나며 유저의 전략적 사고를 자극합니다.


* 조작 및 인터페이스(UI/UX):

3D를 활용한 귀여운 아이콘 · 배경과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조작이 쉽습니다. 아이템을 드래그하거나 터치해 매칭하는 방식은 물리적 반응성을 높여 몰입감을 강화합니다. 다만, 레벨이 오를수록 다양한 모양과 색상의 아이템이 쌓일 때 시각적으로 혼란스러울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3.2 게임의 밸런스


* 레벨 및 난이도 조절:

초기 레벨은 튜토리얼과 함께 진행되며 간단한 조작 방법과 목표를 알려줍니다. 이후 레벨에서는 제한 시간, 아이템 다양성, 추가 장애물(예: 잠긴 아이템)이 등장하며 난이도를 조정합니다. 난이도 곡선이 비교적 완만해 유저가 지속적으로 도전 동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자원 관리 시스템:

에너지 시스템이 있어 레벨 실패 시 에너지가 소모되며, 일정 시간이 지나면 에너지가 재충전됩니다. 이는 유저의 게임 세션을 조절하는 요소로 작용하지만, 레벨이 높아질수록 난이도가 올라가며 레벨을 한 번에 깨기가 힘들어져 제한된 에너지가 플레이 몰입도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3. 3 경제 시스템


* 과금 모델(F2P/유료):

F2P(Free-to-Play) 모델을 기반으로 하며, 인앱 결제를 통해 추가 에너지, 힌트, 아이템 슬롯 등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광고를 시청해 보상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과금 요소가 비교적 강하지 않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 과금 가치:

과금 아이템은 유저가 게임을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특히, 잦은 광고로 인한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다만, 무과금 유저의 경우 레벨이 높아질수록 추가 아이템 없이 진행이 힘들기 때문에 과금 유저와의 격차를 줄이는 추가적인 방법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3.4 콘텐츠 및 스토리텔링



* 게임 내 콘텐츠:

다양한 테마의 아이템과 레벨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주방, 서재, 공구 창고 등 각 테마에 맞는 아이템이 등장해 게임의 다채로움을 높입니다. 그러나 테마별 아이템이 반복되는 경향이 있어 장기적인 흥미 유지를 위해 추가적인 아이템, 배경, 테마 등의 콘텐츠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 퀘스트(미션) 및 이벤트:

하루에 한 번씩 완료할 수 있는 일일 퀘스트, 패스, 길드원과 퍼즐을 깨는 길드 대항전 등 퍼즐을 깨는데 동기를 부여하는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해당 미션을 통해 재화, 아이템 등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스토리 및 세계관:

특별한 스토리가 있지 않고, 각 레벨 테마마다 특정 환경(예: 가정, 사무실)을 제공합니다. 유저가 진행하는 레벨마다 스토리텔링이 추가 · 강화된다면 몰입도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3.5 진행 및 보상 시스템


* 진척도:

진행 상황은 레벨을 클리어하면 금방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정 레벨 달성 시, 새로운 테마와 도전 과제가 해제됩니다. 이는 유저의 성취감을 자극하지만, 특정 레벨에서 반복되는 레벨 디자인의 단조로움은 보완이 된다면 좋겠다고 생각을 해봅니다.


* 보상 시스템의 설계:

각 레벨 완료 시 코인이나 게임 진행에 도움이 되는 아이템을 보상으로 제공합니다. 일일 도전 과제와 주간 리더보드가 추가적인 보상을 제공해 유저가 지속적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그러나 보상은 다양하지 않아 단조롭다는 점이 아쉽기도 합니다.


4.

사용자 경험 및 커뮤니티



* 사용자 리뷰 및 피드백:

리뷰를 살펴보면 대부분의 유저는 단순하면서도 중독성 있는 부분을 칭찬합니다. 그러나 퍼즐을 완료할 때마다 나타나는 잦은 광고와 레벨이 올라갈수록 부족한 에너지 시스템에 대한 불만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 멀티플레이 및 커뮤니티:

기본적으로 싱글 플레이 중심으로 진행되지만, 리더보드와 도전 과제를 통해 간접적으로 다른 유저와의 경쟁 요소를 제공합니다. 향후 직접적인 멀티플레이 기능이 추가된다면 또 다른 재미와 커뮤니티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5.

타 게임과의 비교


* 경쟁 게임 분석:

Goods Sorting은 정리형 퍼즐 게임으로, 해당 장르에 속하는 게임들이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유사하게 3D 퍼 게임이지만 3개를 매치하여 삭제하는 게임이 아닌 퍼즐 조립을 하는 게임인 Pocket World 3D와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Pocket World 3D는 각 테마에 맞춰 건물, 이동수단 등을 퍼즐로 맞추는 게임인데, 캐주얼하고 단순화된 메커니즘을 제공하여 접근성이 높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다만 각 테마마다 스토리텔링이 있어 이 퍼즐을 조립하는 이유가 분명해지기 때문에 목적이 확고해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Pocket World 3D을 포함해 유사한 퍼즐 게임들에 비해 스토리가 없는 것을 포함하여 콘텐츠 다양성이 부족할 수 있다는 것과, 레벨이 올라갈수록 비슷한 테마와 아이템이 등장한다는 것으로 장기적인 유지 요소에서 다소 부족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6. 

개선점 및 기능 제안


* 개선점:

에너지 시스템 개선: 에너지 소모를 줄일 수 있는 대체 수단(예: 광고 시청 없이 일정 시간 플레이 가능, 추가 에너지 보상)을 추가하여 유저가 게임을 지속적으로 몰입할 수 있도록 개선이 필요합니다.

아이템 정리 · 삭제 기능 강화: 게임 시작 아이템으로 선택 가능한 시간초 증가, 아이템 set 파괴, *2배 별 획득 아이템이 있고, 게임 내에는 1 set 아이템 파괴, 보드판 아이템 교체, 동일한 아이템으로 변경, 제한시간 멈춤 아이템이 있습니다. 시작할 때 사용할 아이템을 선택할 수 있지만 게임을 진행하다 보면 막히는 거라 처음에 아이템을 정렬한다고 해도 게임 중 · 후반에 큰 도움이 되진 않아요. 그리고 게임 중에 사용하는 아이템도 보드판 아이템 파괴하는 것 정도만 도움이 되기 때문에 '아이템'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수월한 게임 진행을 위해 다양한 아이템의 정리와 삭제를 도와주는 아이템에 있으면 합니다.  


* 새로운 기능 제안:

스토리 모드 추가: 정리 작업을 통해 특정 장소를 복원하는 방식의 스토리를 추가하면 퍼즐 게임을 진행하는 목표가 생겨 게임의 몰입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멀티플레이 모드: 친구와 함께 협력하여 테마를 완성하거나 경쟁하는 모드를 도입하면 유저의 흥미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Goods Sorting은 간단한 컨셉과 매력적인 3D 인터페이스를 바탕으로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캐주얼 퍼즐 게임입니다. 정리와 매칭에서 느껴지는 소소한 쾌감은 이 게임만의 매력으로, 한 번 시작하면 손을 놓기 어려운 중독성을 자랑하죠.

기획적인 완성도와 뛰어난 접근성 덕분에 모든 연령대가 쉽게 즐길 수 있지만, 꾸준한 콘텐츠 업데이트와 사용자 경험을 더 섬세히 다듬는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특히, 반복 플레이를 유도할 수 있는 새로운 게임 모드나 추가적인 목표 설정이 더해진다면 더 오랜 시간 사랑받는 게임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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