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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차차 Nov 28. 2024

[게임분석] 탑히어로즈, 전략, 방치형 RPG, 모바일

리뷰, 분석, 기획 요소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Green Mushroom의 모바일 게임 탑 히어로즈를 분석하며 기획적인 관점에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다른 모바일 게임을 하며 광고로 접했던 이 게임은 방치형 RPG 장르로 간단하면서도 직관적인 시스템을 통해 누구나 가볍게 즐길 수 있는 특징을 갖습니다. 바쁜 일상에 틈틈이 플레이를 하는 것만으로도 괜찮은 성과를 얻을 수 있기에 꾸준히 유저들에게 사랑받고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탑 히어로즈는 영웅 팀을 구성하고 성장시키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전투는 자동 전투 시스템을 이용하여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단순한 조작으로도 다양한 전략적인 선택을 유도하게 만들며 몰입감을 높여주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탑 히어로즈의 기획 요소와 장점, 개선방안 등을 포함하여 살펴보겠습니다.


1.

게임 개요


게임 이름: 탑 히어로즈 (Top Heroes)

개발사 및 배급사: Green Mushroom / Rivergame HK Limited

출시일: 2024. 2. 17.

플랫폼: iOS, Android

장르: 전략, 시뮬레이션, 방치형 RPG


탑 히어로즈는 방치형 게임과 RPG 요소를 결합한 모바일 게임으로 유저는 자신만의 영웅 팀을 구성해 다양한 던전과 적들을 공략하며 성장하게 됩니다. 이 게임은 자동 전투 시스템과 직관적인 성장 시스템을 통해 초보자부터 숙련자까지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매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2.

간단한 조작 방법 및 게임 리뷰


2.1 조작 방법 및 리뷰 요약



조작 방법:

게임 플레이를 하면 튜토리얼로 행동 목표와 움직이는 방법, 사냥 방법을 알려줍니다. 캐릭터는 자동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화면 가운데 패드 모양에 손가락을 갖다 대고 방향을 바꿔주며 움직이면 됩니다. 캐릭터 배치와 스킬 설정 등 주요 조작도 터치와 드래그로 쉽게 수행할 수 있어, 월드맵에서 만나는 몬스터와의 전투는 자동으로 진행되어 아이템도 자동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방치형 요소 덕분에 게임이 꺼져 있어도 자원이 자동으로 수집되며, 접속 후 이를 사용하여 캐릭터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게임 리뷰:

* 장점으로는 방치형 특유의 편리함과 RPG의 성장 요소가 잘 결합되어 있습니다. 매력 있는 캐릭터 디자인과 화려한 스킬 이펙트는 시각적인 즐거움을 주며, 다양한 영웅을 조합하여 전략적으로 배치하고 전투를 진행하는 것들이 도전 욕구를 자극합니다.

* 단점은 방치형 RPG가 갖고 있는 부분, 많은 모바일 게임의 공통점인 것 같습니다. 후반부로 갈수록 콘텐츠가 반복적으로 느껴지며 캐릭터 성장을 위해 점점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것과 특정 구간에서는 과금 유도가 강하게 느껴지는 것입니다.


3.

게임의 핵심 기획 요소


3.1 게임 시스템 및 메커니즘



핵심 게임 플레이:  

* 탑 히어로즈의 핵심은 영웅 팀 구성과 전투 시스템입니다. 각 영웅은 고유의 클래스와 스킬을 가지고 있으며, 조합에 따라 다양한 전략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자동 전투와 방치형 요소가 결합되어 유저는 최소한의 개입으로 성장과 전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조작 및 인터페이스(UI/UX):  

* UI는 직관적이고 깔끔하게 설계되어 있어 유저가 쉽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3.2 게임의 밸런스


레벨 디자인:

* 초기 레벨에서는 적과 가벼운 전투를 하며 기본적인 게임 시스템을 익힐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초반에는 영웅의 스킬 사용법과 팀 구성의 중요성을 알려주며 점진적인 도전 과제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난이도를 조정합니다.

* 중반 이후부터는 좀 더 강력한 적과 다양한 패턴을 가진 보스를 등장시켜 전략적인 요소를 강조합니다. 유저가 팀 구성을 변경하거나 영웅을 강화하는 경험을 통해 성장의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특정 구간에서는 레벨 제한이나 적의 난이도가 급격히 상승해 유저가 도전 욕구를 느끼게 합니다.

* 이러한 구조는 반복적인 플레이가 지루하지 않도록 해줍니다.


자원 관리 시스템:

* 골드, 경험치, 영웅 조각, 강화 재료 등 다양한 자원을 중심으로 전략적인 유저의 선택을 요구합니다. 자원은 던전 클리어, 퀘스트 보상, 방치형 수익 시스템 등으로 획득되며, 이 자원을 활용해 영웅을 강화하거나 새로운 영웅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 방치형 수익 시스템은 시간의 제약 없이 자원을 자동으로 축적할 수 있는 편리함을 제공하지만, 일정 구간에서는 자원의 부족을 의도적으로 느끼게 합니다. 이로 인해 던전을 반복적으로 플레이하거나, 특정 과제를 수행하도록 유도하여 유저는 자연스럽게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 자원을 사용할 때 우선순위를 정하게 하여 단순히 자원 소비를 넘어 전략적인 의사 결정을 하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영웅 강화와 새로운 영웅 소환 중 선택해야 하는 상황은 유저의 게임 몰입을 강화하며, 이러한 자원 관리 시스템은 유저의 성취감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3 경제 시스템


과금 모델(F2P):

기본적으로 무료로 제공되는 F2P(Free-to-Play) 모델을 채택하고 있으며, 유저가 필요에 따라 선택적으로 과금할 수 있는 다양한 인앱 결제 요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추가 자원 구매, 영웅 소환, 특별 패키지 구매 등의 과금 요소를 제공합니다. 과금 요소는 성장을 가속화시키는데 유용하지만 무과금 유저에게도 적절한 보상을 주곤 합니다.


* 추가 자원 구매: 골드, 경험치, 에너지 등의 기본 자원을 대량으로 제공하는 패키지가 있습니다. 자원이 부족하여 게임 진행이 느려지거나 멈추는 상황을 해결하는데 좋습니다.

* 영웅 소환 및 강화: 높은 등급의 영웅을 획득할 수 있는 소환 시스템입니다. 일부 소환 이벤트는 한정판 영웅을 포함하여 유저의 과금 욕구를 자극합니다. 과금을 통해 소환권을 구매하거나 보석을 충전해 더 많은 기회를 얻습니다.

* 특별 패키지: 특정 이벤트 기간에 한정으로 제공되는 패키지 상품으로 높은 효율성을 강조합니다. 이러한 패키지는 자원뿐만 아니라 고급 아이템, 희귀 영웅 조각, 강화 재료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VIP 시스템: 누적 결제 금액에 따라 단계적으로 혜택이 증가하는 VIP 시스템을 통해 추가적인 보상을 제공하며 지속적인 과금을 유도합니다. VIP 혜택으로는 전투 속도 증가, 추가 보상, 특별 상점 할인 등이 있습니다.


4.

콘텐츠 및 스토리텔링



콘텐츠:

* 던전 및 보스 : 게임의 핵심 콘텐츠로, 각 던전은 테마에 따라 다양한 환경과 적을 가지고 있어 반복적인 플레이에도 색다른 재미를 유지합니다. 던전은 진행할수록 난이도가 점진적으로 상승하며, 특정 레벨에서는 보스 전투가 추가되어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희귀한 아이템과 자원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탐험: 유저는 영웅들과 함께 초원, 숲, 황야 등 다양한 지역을 탐험하며, 숨겨진 보물 상자를 발견하고 보스와의 전투를 벌입니다.

* 마을 건설 및 관리: 탐험 중 구출한 주민들을 마을에 배치하여 자원을 생산하고, 마을을 재건하며 발전시킵니다. 이를 통해 영웅들의 능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지역으로의 탐험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 영웅 수집 및 육성: 다양한 영웅들을 모집하고, 이들의 레벨을 올리며 스킬과 장비를 강화합니다. 영웅들의 조합과 전략에 따라 전투의 결과가 달라지므로, 팀 구성이 중요합니다.


스토리:

* 탑 히어로즈는 신비로운 대륙을 배경으로 합니다. 다양한 형태의 마법 생물들이 살고 있으며, 각각의 문화와  비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강력하고 무서운 어두운 힘이 퍼져 대륙의 평화와 안녕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이 어두운 물결에 맞서, 다양한 인종과 문화의 용감한 전사들이 힘을 합쳐 악한 힘에 맞서기로 맹세합니다.

* 유저는 용감한 지도자로서 이 전사들을 이끌고 신비한 숲, 고대 유적, 어두운 동굴을 비롯하여 모든 대륙을 탐험합니다. 잊혀진 고대의 비밀을 밝혀내고, 숨겨진 보물을 찾아내며, 강력한 적들과 전투를 벌입니다.


5.

유저 리뷰


유저 리뷰:

* 방치형 게임의 편리함캐릭터 성장의 재미를 높이 평가하는 의견이 많습니다. 특히, 자동 전투 시스템과 직관적인 성장 메커니즘이 초보자부터 숙련자까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점이 호평받고 있습니다.

* 반복적인 콘텐츠과금 유도에 대한 불만이 일부 유저들 사이에서 제기되고 있습니다. 특히, 특정 구간에서 자원 부족을 느끼게 하여 과금을 유도하는 방식에 대한 지적이 있습니다.


6.

개선점 및 기획적 제안


콘텐츠 다양화:

후반부로 갈수록 콘텐츠가 반복적이라는 피드백이 많아, 유저들이 게임에 대한 흥미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제기됩니다.

* 새로운 모드 추가: 정해진 조건 하에서 팀을 구성해 도전하는 챌린지 모드나 특정 전략을 요구하는 퍼즐 전투 모드를 새로운 던전과 탐험의 새로운 방식의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 일일 미션 콘텐츠: 무작위로 생성되는 이벤트 던전, 매일 변경되는 보상 목표 등 하루마다 변화하는 미션을 설정하여 유저의 플레이 동기를 부여합니다.


스토리 강화:

방치형 게임 특성상 스토리는 가벼운 배경 요소로만 작용하곤 하여 세계관과 캐릭터에 대한 몰입이 부족합니다.

* 영웅 스토리텔링: 각 영웅마다 갖고 있는 이야기를 심화하여 알아갈 수 있는 미션이나 스토리 던전을 추가하여 유저가 영웅에 대한 관심과 애착을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 상호작용 스토리: 유저의 선택에 따라 스토리가 달라지는 분기형 미션을 추가해 몰입감을 제공합니다.

* 시즌별 테마 스토리: 정기적으로 새로운 시즌 테마와 함께 진행되는 스토리를 통해 게임의 세계관을 지속적으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탑 히어로즈는 간단한 조작과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높은 집중도를 보여하는 전략 기반의 방치형 RPG 모바일 게임입니다. 영웅을 획득하고 성장시키며 전략적인 플레이를 요구하는 전투는 도전 욕구를 자극하고, 마을을 발전시키는 요소는 자원 수집 등의 행동에 명확한 목표를 부여하니 더욱 재미있게 느껴졌습니다.

다만, 많은 게임들처럼 오랜 시간 플레이하다 보면 콘텐츠가 반복적으로 느껴질 수 있고, 전략이나 RPG 장르 특성상 과금 유도가 존재하는 점은 아쉬울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볍게 즐기기에 충분히 매력적인 게임이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 번 플레이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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