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eneral pharmacist Feb 05. 2018

약사님 생리통약 하나 주세요.

증상에 따라 생리통 약 먹기

"약사님, 생리통약 하나 주세요."


아마 대부분의 여성들이 한번쯤은 약국에서 이 말을 해 봤을 겁니다. 그리고 많은 약국들은 바로 "네" 하고 진통제를 하나 건넬겁니다.


그런데 생리통의 양상에 따라 약을 맞추어서 쓰면 부작용도 적고, 효과도 훨씬 좋겠죠. 일단 생리통에 어떤 약을 쓸 수 있고, 어떤 작용을 하는지 알아보면서 나는 어떤약을 먹는게 좋을까 한번 알아보죠.


1. 진통제


일단 생리통약의 기본은 당연히 진통제입니다. 진통제를 크게 두가지로 나눠보면

1) 타이레놀

2) NSAIDs (non-Steroidal Anti-inflamatory Drugs)

크게 두가지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타이레놀은 알겠는데NSAIDs는 도대체 뭘까요. 일반적으로 많이 복용하는 탁센(주성분 : naproxen) 이지엔식스애니(주성분 : Ibuprofen) 같은 약들이 모두 NSAIDs입니다. 쉽게 생각하면 타이레놀 빼고는 거의 다 NSAIDs예요.

당연하게도 진통제는 통증을 경감시켜 줍니다. 생리통만 잡는건 아니고 두통, 몸살, 심지어 복통도 완화 시켜줍니다. 당연히 통증이 있으니 진통제가 필요하죠.


그럼 타이레놀, NSAIDs는 어떻게 고를까요.

타이레놀은 위장장애가 없고, 해열,진통 작용을 합니다.

NSAIDs는 빈속에 먹으면 속이 쓰릴 수 있지만, 해열, 진통, 소염작용을 모두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위가 약하고 속이 자주 쓰리다면 타이레놀을,

허리가 같이 아프거나 하는, 염증이 수반되는 통증에는 NSAIDs(탁센, 이지엔 등)을 복용하시는것이 좋습니다.


2. 이뇨제


약사님, 그런데 타이레놀 우먼스도 있던데요? 생리통에는 우먼스를 먹는게 맞는것 아닌가요?

타이레놀, 타이레놀 우먼스.

이지엔식스, 이지엔식스 이브.

이런식으로 여성여성한 단어를 뒤에 붙여서 나오는 진통제들이 있습니다. 생리통에 적용하기 위해 나온 약이죠. 그럼 그냥 타이레놀, 이지엔식스와 우먼스, 이브의 차이는 뭘까요.


우먼스와 이브에는 "파마브롬"이라고 하는 성분이 추가로 들어갑니다. 파마브롬은 이뇨제 입니다. 소변 배출을 통해 붓기 완화에 도움을 주죠. 배나 가슴이 많이 붓고 아픈 경우 이뇨제가 붓기를 완화시켜 주기 때문에 생리통이나 불편감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더욱 큽니다.


굳이 붓기가 없는데 "여성용이니까 우먼스를 먹어야지!" 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뇨제는 말 그대로 소변생성을 도와주는 약이기 때문에 쓸데 없이 화장실만 자주 갈 필요는 없습니다.


붓기가 동반 되는 생리통 = 타이레놀 우먼스, 이지엔식스 이브


3. 진경제


진경제는 "경련"을 진정시키는 약입니다. 다양한 증상에 많이 쓰이는 약임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의 인지도는 좀 떨어지는 편입니다. 일반적으로 내장기관의 경련을 완화하는 목적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주로 복통에 많이 사용하는데 '배가 베베 꼬이는듯 아프다" "콕콕 쑤시듯 아프다"라고 주로 표현되는, 내장평활근의 경련으로 인한 통증에 사용되죠.


이 약이 생리통에도 사용되는데 주로 자궁의 평활근의 경련으로 인한, 뒤틀리고, 콕콕 찌르는듯 한 통증에 효과가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이런 증상에 쓸 수 있다는 사실을 몰라서 못먹는 약 중 한가지 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제품은 "부스코판"입니다. 부틸스코폴라민 이라고 하는 진경제를 주성분으로 하는 약입니다. "부스코판 플러스" 라는 약도 있는데, 이 약은 진경제와 진통제(타이레놀)이 함께 들어있는 약입니다. 통증이 수반되는 증상이기 때문에 진통제를 기본으로 하고, 자궁의 근육 수축으로 인한 경련까지 한꺼번에 완화 할 수 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