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건 Jan 12. 2020

더 행복하게 삶을 사는 방법

삶을 사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그렇게 오래 고민 하지 않는 다면 쉽게 "행복"이라고 답변할 수 있다. 그러나 조금 만 더 고민을 해보면 그 답은 썩 그렇게 매력적으로 다가오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행복은 무엇이며, 어떻게 해야 행복할 수 있는지가 더 중요한 질문으로 다가온다. 


당연히 행복은 개인별로 다르게 정의 된다. 그러니 어떻게 해야 행복할 수 있는가에 대한 질문은 개개인 별로 언제나 다를 것이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정말 많은 학자들이 위의 질문을 했고, 그 답을 찾기 위해서 정말 많은 노력을 했다. 그 모든 답변을 다 따를 필요도 없고, 그럴 수도 없지만 나의 선대의 사람들은 어떤 결론을 지었는지 알아 보는 것은 분명히 내 인생의 행복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가장 많이 진행된 연구는 사람들에게 행복한지 물은 뒤, 대답을 삶의 다른 요소와 연관짓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놀랍게도 이는 매우 일관성이 있는 결과를 내어 놓는다. 


첫째, 돈과 행복의 상관성은 명확하게 파악하기 어렵다. 부유한 나라일수록 행복한 나라일 경향이 높고, 부야한 사람일 수록 행복할 경향이 높다. 그러나 이 상관성은 그다지 크지 않다 
돈에 의한 행복 증가율은 위로 올라갈수록 제로에 근접한다. 
둘째, 사람들은 일과 돈, 부동산을 지나치게 높게 평가한다. 또 친밀한 유대감이나 힘들게 노력하는 과정을 지나치게 낮게 평가한다. <소셜에니멀, P293~294>


돈은 사람을 불행하게 만드는 데에는 큰 영향을 줄 수 있으나, 행복하게 만드는데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 그리고 우리는 인간과의 관계를 맺는 것의 중요성을 많이 잊고 산다. 돈과 행복사이의 상관성은 복잡, 미묘하지만, 사회적인 유대와 행복사이의 상관성은 단순하고 명쾌하다.


 인간관계가 깊으면 깊을수록 사람은 더 행복하게 산다. 결혼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한해에 10만달러 (연봉 1억)을 버는 것과 심리적 이득면에서 동일하다. 한달에 한 차례 만나는 모임에 회원이 되는 것은 소득이 두배로 오를 때와 동일한 행복을 가져다 준다. 1년 동안 한 사람과 섹스를 하는 사람은 같은 기간 동안에 여러 명과 번갈아가며 섹스를 하는 사람보다 행복하다. <소셜에니멀, P294~295>


우선 여기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교훈은 간단하다. 우리가 더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 신경써야 하는 것은 돈을 버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다. 더 깊은 인간관계를 어떻게 만들 수 있을 것인가 고민해야 한다는 것이다.


가치관 공유


 같은 행위를 즐기는 사람들을 만나는 것도 좋다. 그러나, 그보다 같은 가치관을 공유하는 사람들을 만나는 것이 더 깊은 인간관계를 가져다 준다. 


꾸준함


위에서 가치관을 공유하는 집단을 꾸준하게 만나는 것이 중요하다. 


독서모임과 같은 모임을 꾸준하게 하는 것이 영화등의 1회성의 행위보다 훨씬 인생을 행복하게 만든다.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꾸준하게 만나는 모임이 있다는 것은 큰 행운이다. 


인생의 성공은 다른 무엇 보다도 '관계맺기'에 달려 있다는 깊은 깨달음을 주는 소설로 풀어주는 인생의 지침서이다. 


폭넓은 지식을 소설을 읽는 재미와 함께 얻고 싶은 분들께 추천하는 책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새해에 작심삼일 하지 않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