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중독과 스마트폰 중독이 우리 뇌에 끼치는 영향
금속활자 인쇄가 “전 세계 사물의 모양과 양상을 바꿔 놓았으며 어떤 왕조나 종파도, 어떤 별도 인간에게 이보다 더 큰 힘과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했다.”- 베이컨
1990년대 후반 2년에서 42년 사이의 경력을 지닌 런던 택시운전사 뇌 스캔 (16명)했다. 뒤쪽 해마(환경에 대한 개개인의 공간적 표현을 저장하고 조작하는 기능을 담당하는 부분)가 훨씬 넓다.
인간의 뇌 세포는 말 그대로 사용할수록 더 커지고 발전하며, 사용하지 않으면 줄어들 거나 사라져 버린다. 따라서 모든 행동은 신경조직에 영구적인 흔적을 남긴다고 볼 수 있다. J.Z.Yo- ng
구글은 한 해 매출 220억 달라 이상 중 대부분을 광고로 벌어들이고, 수익은 약 80억 달러에 이르는 가장 큰 미디어 기업 중 하나가 되어 있었다.
구글의 광고 시스템은 명백히 어떤 메시지가 우리의 관심을 끌 가능성이 큰지 알아내고, 이 메시지를 우리의 시야 안에 배치하도록 디자인되었다.
웹상에서 행하는 모든 클릭은 우리의 집중력을 깨트리고 주의력을 완전히 무너뜨리는데, 우리가 가능한 한 어쩔 수 없이 자주 클릭하게끔 해둔 것은 그럴수록 구글이 경제적인 이익을 얻게 되기 때문이다.
Who Am I?
보통의 인간의 뇌가 컴퓨터와 다른 점은 인간의 뇌는 더 이상 경험을 기억할 수 없는 지점에 도달하는 법이 없으며, 인간의 뇌는 꽉 찰 수 없다는 것이다.
새로운 장기 기억을 저장할 때 용량이 차는 것처럼 정신적인 힘을 제한하는 것 이 아니라 오히려 강화한다. 기억을 확장할 때마다 지적 능력은 향상된다. 인터넷은 개인적인 기억에 편리하고 매력적인 보조물을 제공하지만 인터넷을 개인적인 기억의 대안 물로 사용하면서 내부적인 강화 과정을 건너뛴다면 우리는 그 풍부함으로 가득 찬 우리의 마음을 텅 비게 하는 위험성을 안게 되는 것이다.
웹은 고차원적 추론 능력에 쓰여야 할 자원을 다른 곳에 사용하게 할 뿐 아니라 장기 기억의 강화와 스키마의 발전을 방해하며 작업 기억에 더 많은 하중을 가한다. 인터넷은 그야말로 망각의 기술이다.
퍼즐을 풀 때 한 그룹은 소프트웨어의 도움을 받게 했고, 다른 그룹은 힌트나 조언을 전혀 제공하지 않았다. 1번 그룹은 초기 단계에서 당연히 빨리 문제를 풀었다. 그러나 시간이 갈수록 2번 그룹의 숙련도가 빠르게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