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아침 묵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쏘 May 09. 2023

이스라엘의 실체

신명기 9:8-29

하나님 나라 읽기 Lectio


8 당신들은 이미 호렙 산에서 주님을 노엽게 하였으며, 그래서 주님께서는 진노하셔서, 당신들을 멸하려고 하셨습니다.

9 그 때에 나는 돌판 곧 주님께서 당신들과 세우신 언약을 쓴 돌판을 받으려고 산에 올라가, 그 산에서 밤낮 사십 일을 살면서, 밥도 먹지 않고 물도 마시지 않았습니다.

10 그 때에 주 하나님이 돌판 둘을 나에게 주셨는데, 그 돌판의 글은 하나님이 손수 쓰신 것입니다. 그 두 돌판에는 당신들 총회 날에 주님께서 그 산꼭대기의 불길 속에서 당신들에게 하신 모든 말씀이 그대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11 밤낮 사십 일이 지난 다음에, 주님께서는 나에게 두 돌판 곧 언약의 돌판을 주셨습니다.

12 그리고 주님께서는 나에게 이르시기를 '일어나서 여기에서 빨리 내려가거라. 이집트에서 이끌어 낸 너의 백성이 타락하여, 내가 명한 길에서 이미 떠났으며, 자기들이 섬길 우상을 만들었다' 하셨습니다.

13 주님께서 또 나에게 말씀하시기를 '이 백성을 보니, 정말 고집이 센 백성이구나.

14 나를 말리지 말아라. 내가 그들을 멸하여, 하늘 아래서 그들의 이름을 없애버리겠다. 그 대신에 내가 그들보다 강한 많은 민족을 너에게서 나오게 하겠다' 하셨습니다.

15 내가 발길을 돌려서 산에서 내려오는데, 산에는 불이 타고 있었고, 나는 두 손으로 두 언약 돌판을 들고 있었습니다.

16 그 때에 내가 보니, 당신들이 주 당신들의 하나님께 죄를 짓고, 당신들이 섬길 송아지 우상을 만들어서, 주님께서 당신들에게 명한 길에서 이미 떠나 있었습니다.

17 그래서 내가, 당신들이 보는 앞에서, 두 돌판을 손으로 번쩍 들어 내던져 깨뜨려 버렸습니다.

18 그리고 내가 전과 같이 밤낮 사십 일을 밥도 먹지 않고 물도 마시지 않고 주님 앞에 엎드려 있어야만 한 것은, 당신들이 주님 보시기에 나쁜 일을 저질러서 그를 노엽게 하는 온갖 죄를 지었기 때문입니다.

19 주님께서 당신들을 두고 크게 분노하셔서 당신들을 죽이려고 하셨으므로, 나는 두려웠습니다. 그러나 주님께서는 다시 한 번 나의 애원을 들어주셨습니다.

20 주님께서는 아론에게도 몹시 분노하셔서 그를 죽이려고 하셨으므로, 그 때에도 나는 아론을 살려 달라고 기도하였습니다. 

21 당신들이 지은 죄 곧 당신들이 만든 그 금송아지를 불에 넣어 녹여서 산산이 부수고, 먼지 같은 가루로 만들어서, 산에서 흘러 내려오는 개울물에 띄워 보냈습니다.


22 당신들은 다베라와 맛사와 기브롯핫다아와에서도 주님을 노엽게 하였습니다. 

23 주님께서 당신들을 가데스바네아로 보내실 때에, 당신들에게 이르시기를 '올라가서 내가 너희에게 준 땅을 차지하여라' 하셨습니다. 그러나 당신들은 주 당신들의 하나님의 명령을 거역하고, 그를 믿지 않고 그의 말씀을 듣지 않았습니다.

24 내가 당신들을 알게 된 날부터 지금까지, 당신들은 주님을 거역하기만 하였습니다.

25 그 때에 주님께서 당신들을 멸하시겠다고 하셨으므로, 나는 주님 앞에 여전히 밤낮 사십 일을 엎드려 있으면서,

26 주님께 기도하여 아뢰었습니다. '주 나의 하나님, 주님께서 이 백성을 강한 손으로 이집트에서 인도하여 내시고, 주님의 그 크신 힘으로 속량하셨으니, 주님의 소유인 이 백성을 멸하지 말아 주십시오.

27 주님의 종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을 생각하셔서라도, 이 백성의 고집과 악과 죄를 보지 말아 주십시오.

28 그렇게 하지 않으시면, 주님께서 아직 우리를 이끌어 내지 않으셨을 때에 우리가 살던 그 땅의 백성이 말하기를, 그들의 주가 자기 백성에게 주기로 약속한 땅으로 그들을 데리고 갈 능력이 없다 하거나, 그들의 주가 자기 백성을 미워하셔서 그들을 광야에서 죽이려고 이끌어 내셨다 할까 두렵습니다.

29 이 백성은 주님께서 그 크신 힘과 펴신 팔로 인도하여 내신 주님의 소유요 주님의 백성입니다.'"


1. 이스라엘이 금송아지 우상을 만들고 숭배하는 죄를 짓고도 멸망하지 않은 까닭은 무엇입니까? (19절)

- 주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이 금송아지 우상을 만들고 숭배하는 죄를 짓는 것을 보고, 크게 분노하셔서 그들을 죽이려고 하셨습니다. 그러나 모세가 주님께 다시 한번 그들을 멸하지 말아 달라고 애원하였고, 주님은 그 애원을 들어주셨습니다. 


2. 가데스바네아에서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 얻기를 거절했을 때 하나님께서는 어떻게 반응하셨습니까? (25절)

- 이스라엘은 '가나안 땅을 얻으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거역하고, 믿지 않고, 듣지 않았습니다. 그들이 하나님의 능력보다 자신들의 눈으로 보이고 이성으로 판단되는 것들을 더 신뢰했기 때문입니다. 그때 주님은 이스라엘을 멸하시겠다고 하셨습니다. 그러나 모세는 계속 주님께 그들을 멸하지 말아 달라고 애원하며 기도합니다. 


하나님 나라 묵상하기 Medtiatio

(저작권을 고려하여 Q.T책의 해석은 싣지 않았습니다.)


1.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 하나님은 이집트의 노예 집단에 불과했던 이스라엘이, 엄청난 힘과 능력을 가진 가나안 땅을 정복하게 하시는 전능하신 분이십니다.

- 그러나 이것은 이스라엘이 자격을 갖추었기 때문이 아닙니다. 주님의 선하심과 약속, 모세의 애원과도 같은 기도로 하나님께서 이루어주신 것입니다.


2. 인간은 어떤 존재입니까?

-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능력보다 자신들의 눈으로 보고 이성으로 판단되는 것을 더 신뢰하고 주님의 말씀을 거역했습니다. 이처럼 인간은 당장 내 눈앞에 닥친 커다란 문제 앞에서 겁을 먹고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지 않는 연약한 존재입니다. 

- 또한 이스라엘 백성이 결국 가나안에 입성하게 된다면 그것은 전적으로 주님의 개입으로 인함입니다. 그리고 그 승리를 가능케 하신 주님의 개입은 결코 이스라엘의 선함 때문이 아닙니다. 그러나 우리들은 주님의 개입하시는 역사적인 순간에도, 자신들의 선함이 자격이 되어 주님의 도우심을 얻는 것이라는 오만한 착각에 빠지기 쉬운 어리석은 존재입니다. 


3. 나에게 주시는 메시지는?

- 하나님은, 내가 자격이 있어서 나를 구원하신 것이 아닙니다. 주님께서는 재활용도 불가능했던 다듬어지지 않은 자격 없는 나를, 값없이 오직 주님의 은혜로 구원하셨습니다.

- 주님께서 내게 맡기신 사명이 무엇이든지, 가능해 보이든지 그렇지 않든지, 오직 전능하신 주님만 전적으로 신뢰하며 나아갈 때, 놀라운 주님의 역사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 그러나 모든 일에 능하신 주님께서 불가능해 보이는 문제를 해결하신 그때, 나는 결코 자만해서는 안됩니다. '이 모든 특권은 내가 갖춘 권리 때문이야.'라고 생각하는 어리석은 죄를 범하지 않도록, 늘 깨어 기도해야 합니다. 


하나님 나라 구하기 Oratio


- 주님, 내가 주님보다 나 자신을 신뢰할 때, 나는 '두려움'과 '특권의식' 사이를 끝없이 왕복합니다. 그러나 주님, 내가 매일 내 자아를 십자가에 못 박고, 오직 주님만을 신뢰하기 원합니다. 그 때 나는 두려움과 특권의식의 굴레를 빠져나와, 항상 기뻐하고 범사에 감사하는, 주님께서 허락하신 평안의 선순환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 마땅히 멸망해야 했던 이스라엘 백성처럼, 결코 다듬어지지 않고 재활용도 어려운 나를 훈련시키시며 다듬어 주시는 주님을 기억할 때, 죄인을 용서하시는 주님의 사랑을 봅니다. 자격 없는 나를 통로로 사용하셔서, 결코 나의 힘으로는 불가능한 일을 이루시는 주님을 경험할 때, 전능하신 주님의 능력을 봅니다. 주님, 자격 없는 나를 아무 조건 없이 구원해 주신 주님의 은혜 위에서 내가 오직 주님께만 영광 돌리는 삶을 살아가기로 매일 결단합니다. 주님, 나를 기쁘게 받아 주세요. 


하나님 나라 살기 Contemplatio


- 내가 오직 고백할 것은 이것입니다. 나는 아무런 자격이 없으나, 전능하신 하나님의 은혜 위에서 그분이 계획하시고 이끄시는 선한 일을 마땅히 해 나갈 수 있습니다. 약한 나를 강하게 하시는 주님만을 신뢰합니다.


_하나님 나라 Q.T 05/09


(굵은 글씨는 성경 본문이나 QT에서 발췌한 내용이고, 얇은 글씨는 제가 작성한 내용입니다.)


> 오늘의 찬양: 주님 손에 맡겨드리리 - 유승아 전도사

https://youtu.be/Lp4l8q78lJI?t=1434


매거진의 이전글 이스라엘이 승리하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