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20장 8절
잠언 20장 8절 심판 자리에 앉은 왕은 그의 눈으로 모든 악을 흩어지게 하느니라
리더와 리더십 - 성품을 읽는 능력
훌륭한 지도자들의 둘째 표지는 남의 성품을 분간하는 능력이다. 사람의 마음을 읽어 모든 악을 흩어지게 할 수 없는 지도자는 잘 다스릴 수 없다. 그런 사람은 자기 밑에 두거나 함께 일할 적임자를 발굴할 수 없다. 소속 기관이나 조직에 적합한 협력자를 가려낼 수 없다. 인간을 순진하게 대해 남의 동기를 습관적으로 과신하거나, 반대로 냉소적으로 덮어놓고 불신하는 태도는 훌륭한 리더십에 큰 방해가 된다.
열왕기상 3장에 보면 새로 왕이 된 젊은 솔로몬은 재물이나 권력을 구하지 않고 이렇게 기도했다. "누가 주의 이 많은 백성을 재판할 수 있사오리이까 듣는 마음을 종에게 주사 주의 백성을 재판하여 선악을 분별하게 하옵소서"(왕상 3:9). 하나님은 이를 기뻐하셨다. 기도한 지 얼마 안되어 두 여인이 솔로몬을 찾아왔다. 둘 다 아기를 낳았는데 불행히도 하나가 사고로 자기 아기를 죽였다. 그런데 저마다 살아 있는 쪽이 자기 아기라고 우겼다. 솔로몬은 상반되는 증언을 능히 해부해 두 여자의 속내를 밝혀냈다. 불명확한 선악을 분별해서 정의로운 판결을 내렸다. 예수님이 사람의 마음을 읽으셨듯이(요 2:24-15) 훌륭한 지도자도 그럴 줄 안다.
_팀 켈러, 오늘을 사는 잠언 11/10
Q. 당신이 아는 최고의 리더들을 떠올려 보라. 그들이 탁월해지는 데 성품을 분간하는 능력이 어떻게 중요한 역할을 했는가?
요즘 사회에서는 리더가 사람의 성품을 별로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일을 잘 하는 능력을 우선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그러나 성품이 악한 사람을 들이게 되면, 미꾸라지가 진흙탕을 흐리듯 조직 전체가 본질에 집중하지 못하게 하고, 쓸 데 없는 데에 에너지를 낭비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 할 수 있다.
지금 나는 1인 창업을 하고 있지만, 내가 꼭 누군가와 함께 일하지 않더라도, 같이 협력하는 사람이나 업체에 대해서라도 주님 주신 지혜로 사람들의 성품을 분간할 수 있기를 원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협력하여 선을 이루는 데에 쓰임받기를 기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