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아침 묵상

당신에게 뇌물을 주려고 한 사람이 있는가?

잠언 29장 4, 12절

by 제쏘
잠언 29장 4, 12절
4 왕은 정의로 나라를 견고하게 하나 뇌물을 억지로 내게 하는 자는 나라를 멸망시키느니라
12 관원이 거짓말을 들으면 그의 하인들은 다 악하게 되느니라
리더와 리더십 - 진실의 문화

뇌물은 대기 순번을 맨 앞으로 건너뛰게 해 주는 푼돈부터 관급 계약을 따내기 위한 거금에 이르기까지 다양할 수 있다. 상황과 나라에 따라 합법도 되고 불법도 되지만, 성경은 뇌물을 주고받는 행위를 시종일관 정죄한다(신 10:17-18; 대하 19:7; 잠 17:23; 29:4). 정직만이 아니라 정의를 위해서도 그렇다. 가난한 사람은 뇌물을 줄 형편조차 못 되므로 뇌물은 부유층의 부당한 특권이다. 뇌물은 빈곤 탈출을 불가능하게 만든다.

부패가 사회의 밑바닥에서 시작된다면 권력자가 어렵게나마 이를 근절할 수도 있다. 그러나 맨 위에서 시작된 부패(29:12)는 유행병처럼 퍼져 청산이 요원하다. "이런 하향식 부패의 단적인 예로 ...... 어떤 통치자는 거짓말로 비위 맞추며 듣기 좋은 말만 하는 아랫사람에 둘러싸여 있다." 하나님 나라의 정점에 계신 예수님은 부패와는 거리가 먼 분이니 얼마나 감사한가. 사탄이 세 번이나 막강한 뇌물을 제시했으나 그분은 아버지 하나님과 우리를 위해 다 물리치셨다(마 4:1-11). 이제 우리가 그분을 위해 뇌물을 물리칠 차례다.

_팀 켈러, 오늘을 사는 잠언 11/16


Q. 지금까지 당신이 본 뇌물 수수는 어떤 형태였는가? 당신에게도 뇌물을 주려고 한 사람이 있는가? 어떻게 반응했는가?


내가 건너 듣고 건너 본 바로는, 접대의 형태가 많았던 것 같다. 나름대로는 관계를 쌓는다고, 라포를 쌓는다고 합리화를 하는 것 같았다. 그러나 그것이 정말 관계, 라포일까? 원하는 걸 얻기 위해 접대를 하는 것이? 나는 그런 것은 정말로 환멸이 난다. 먹고살기 위해서 그럴 수밖에 없다는 합리화도 이해하지 못하는 건 아니다. 그렇지만 굶어 죽을지언정 그런 것에 타협하며 일조하고 싶지는 않다. 물론 책임져야 할 식솔이 있다면 그 무게가 또 다르겠지만. 그래도 정말이지 어떻게서든 그런 문화에 일조하는 것만큼은 피하고 싶다.


주님, 이 사회가 부패로부터 벗어나게 해 주십시오. 그리스도 인들이 깨어 이 문화에 조금도 일조하지 않도록, 이 문화를 척결하도록 그들의 마음을, 행동을, 입술을 지켜 주십시오.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리더에게 환멸을 느낀 적이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