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다온 Nov 23. 2023

쌓아온 습관이 내일을 결정한다

난 미래를 위해 어떤 습관을 만들고 있나


하루하루 쌓여온 습관들이

내일을 결정하는 운명이 된다.

굳어진 습관은 갑옷이 될 수도,

벽이 될 수도 있다.


- 다신, 어른의 하루-



예전에는 흘러가는 대로 시간을 보내며 타인의 삶과 비교하면서 똑같은 삶을 살았다면 지금은 습관으로 만들고 싶은 것들을 하루 계획에 넣고 실행을 하면서 내가 이끌어 가는 나만의 삶을 살고 있다.


좋은 습관들이 쌓이면 나에게 갑옷이 되어주고 무기가 되어줄 것이고 나쁜 습관들이 쌓이면 벽이 되어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발전 없는 똑같은 삶을 살아가게 될 것이다.



계획을 세우고 반복하지 않았다면 몰랐을 시간들이다. 습관화되는 걸 느끼게 되니 지속적으로 할 수 있게 됐다. 방해하는 요소들이 많기에 의식 없이는 습관으로 만들기 쉽지 않다. 나를 위해 할 수 있는 것들을 곰곰이 생각해 보고 필요한 것들을 간추려서 목록으로 만들어보자. 실행해 보고 나와 맞지 않는 건 빼도 좋다. 처음엔 의식을 해야 되기에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지만 하다 보면 생각하지 않아도 습관에 따라 바로 몸이 움직이니 적은 에너지로 움직일 수 있게 된다.



습관으로 만들어졌다고 해도 반복적으로 계속하지 않으면 다시 원래대로 돌아가게되고 멈추면 다른 것들이 비집고 들어온다. 더 나은 내일을 위해 좋은 습관을 유지하도록 매일 노력을 해보자. 오늘의 습관이 모여 내일의 내가 만들어진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