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쌤 Oct 22. 2023

꿈 : 머릿속을 흔드는 작은 물결

말모음 10.


1 잠자는 동안에 깨어 있을 때와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 사물을 보고 듣는 정신 현상.
2 실현하고 싶은 희망이나 이상.
3 실현될 가능성이 아주 적거나 전혀 없는 헛된 기대나 생각.

출처:표준국어대사전


꿈.


미래를 향한 궁금증.

혹은 내 무의식이 고스란히 담기는 이야기.


꿈은 여러 의미로 우리의 머릿속을 자극합니다.


꿈이 뭐야?
무슨 꿈 꿨어?
꿈 아니야?


질문이 되는 단어이기도 하죠.




꿈 하면 어떤 의미가 먼저 떠오르시나요?


개인적으로 저는 잠들었을 때의 꿈보다는

앞으로의 내 모습이 먼저 떠오릅니다.

내가 되고 싶은 미래의 모습을 그리게 돼요.

이루고 싶은 것들, 꼭 해내야 하는 일들에 대해서요.


여전히 해석하지 못하고 있는 꿈도 있어요.

똑같은 장소에 등장인물만 바뀐 채 연속으로 꾸던 꿈이었는데요.

그곳은 바닷가였고, 매번 해일이 덮쳐왔습니다.

저는 꿈이 시작될 때마다 그 사실을 알고 있었고요.

매번 사람들에게 곧 해일이 닥칠 것이라고 소리쳤지만 사람들은 전혀 동요하지 않았어요.

저는 불안해서 혼자서라도 위로, 멀리 멀리 도망쳤지만

언제나 파도는 제 예상보다 컸고 저는 어김없이 휩쓸렸죠.


불안했던 당시의 마음이 해일이 오는 상황으로 표현된 것인지,

어떤 사건이 닥칠 지 모른다는 경각심이 이미지로 그려진 것인지

정확하게는 아직도 모르겠어요.


지금은 이 꿈을 꾸지 않지만

어마어마한 파도가 밀려오는 강렬한 장면은 아직까지도 머릿속에 생생하게 남아 있답니다.




어떤 의미의 꿈이건

꿈은 반드시 이야기를 담고 있는 것 같아요.


내가 바라는 꿈부터 무의식이 담긴 꿈까지.


거기엔 반드시 ‘나의 이야기’가 담겨 있죠.


제가 꾸던 꿈의 모습에 비유하자면,


꿈이라는 단 하나의 파도가 머릿속에 수많은 물결을 만들어 냅니다.


그 물결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남기는 흔적이거나

나를 앞서 나가는 희망이기도 해요.


꿈이 만들어 내는 물결 위에 나를 맡기고 나아가다 보면

반드시 어딘가에 도착해 있곤 하니까요.


그래서 나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기 위해서는

꿈을 들여다 보는 게 가장 좋은 듯해요.


내가 어떤 꿈을 꾸고 있는지

내가 꿈꾸는 삶이 어떤 것인지

모두 내 이야기의 길잡이가 되어줄 거예요.





많은 사람이 꿈을 궁금해 했으면 좋겠어요.


자신의 꿈을, 서로의 꿈을 계속해서 물어보았으면 좋겠어요.


너무 갑작스러운 해일보다는 물결을 멈추지 않고 바라보는 것이 훨씬 낫잖아요.


가끔은 나 자신도 감당하지 못할 만큼 무시무시한 파도가 될 수도,

고요한 물결로 그칠 수도 있겠지만

꿈을 잊고 사람과는 전혀 다른 삶을 살게 되지 않을까요?


바다가 자신이 흐르고 있다는 사실을 파도로 증명하듯 말이지요.



작가의 이전글 예쁘지만 복잡한 무지개 마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