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목조주택 수명은 다른 주택에 비해 짧다?!

목조주택 수명 알아보기

by 공간제작소
공간제작소_상단배너.jpg
20191107_목조주택수명_공간제작소_01.jpg

안녕하세요-!

미래기술 프리패브 목조주택 공간제작소입니다.


오늘은 내 집 마련에 꿈을 가진 많은 예비건축주님이 궁금해하시는 질문 중 하나인 목조주택수명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보고 목조주택 장, 단점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91107_목조주택수명_공간제작소_02.jpg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건축에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재료인 콘크리트주택의 경우 수명은 80~100년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콘크리트 공동주택의 경우 평균 수명은 그에 1/3에 불과합니다. 왜 우리나라의 콘크리트 공동주택의 평균 수명은 이렇게도 짧은 것일까요? 바로 공동주택의 수명을 결정하는 요인인 내구성, 가변성, 수리용이성에 대한 차이입니다. 우리나라의 공동주택은 내력벽식 구조를 이용하여 건축 중입니다. 이 구조는 설비 점검이나 교체가 어렵고 화장실 배관이 층 아래에 위치하고 있어 소음 발생 및 수리에 어려움이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이에 대비하여 설비, 배관을 바깥에 노출시키는 장수명주택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20191107_목조주택수명_공간제작소_03.jpg

다음은 목조주택 수명입니다. 목조주택의 내구성을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목조주택은 튼튼한 기초와 유지관리를 통하여 100년 가는 주택을 지으실 수 있습니다. 품질 높은 자재와 하자 없는 기술을 통해 튼튼하게 지어진 주택이어야 하는데요, 공간제작소는 J-Grade 최상등급 목재를 사용하며, 자동화설비시스템을 통하여 오차 없는 재단과 양질의 주택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목조주택 사례는 절반의 목조주택이 1980년 이전에 지어졌다고 합니다. 더불어 미국에는 200년 이상 된 목조주택도 있습니다. 지진이 많은 일본의 경우도 목조를 골조로 한 주택을 많이 짓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191107_목조주택수명_공간제작소_04.jpg

목조주택의 장점으로는 가장 첫 번째 자재가 친환경이라는 것입니다. 자연 재료인 목재를 주재료로 시공하기 때문에 기존의 화학적인 요소가 적으므로 유해 물질의 방출이 없으며 최근 계속 위험으로 대두되고 있는 라돈의 방출 위험에서도 벗어날 수 있습니다.

20191107_목조주택수명_공간제작소_06.jpg

목조주택은 단열 보온성이 뛰어납니다. 목재 자체가 콘크리트의 7배, 석재의 15배, 철의 175배 뛰어난 단열성을 가지고 있으며 건축 시 벽이나 천정 등에 추가로 글라스울 등의 단열재를 메워 보다 높은 단열성을 지닐 수 있습니다.

20191107_목조주택수명_공간제작소_05.jpg

목조주택의 단점은 바로 소음이 아파트에 비해 강하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목조주택 시공 시 방음재를 넣어 시공하면 보완되는 부분이니 시공하실 때 소음이 걱정되신다면 미리 계획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목조주택 수명과 목조주택 장, 단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경제적이며 합리적이고 친환경적인 목조주택 수명까지 생각하여 평생 가는 주택을 원하신다면 지금 바로 공간제작소에 문의 하세요!


건축상담 바로가기

공간제작소 완공영상 보러가기 ▶ https://c11.kr/ggyoutube

공간제작소_배너_하단.jpg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신혼부부 주목! 전원주택 침실 인테리어 t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