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땅 고르기 TIP
안녕하세요-!
미래기술 프리패브 목조주택 공간제작소입니다.
목조주택건축을 준비할 때 가장 필수로 준비해야 하는 사항은 바로 토지를 보유하고 있으셔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목조주택건축 시 좋은 땅을 고르는 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맹지인지 아닌지의 여부는 토지의 가장 첫 번째 조건입니다. 매입하실 토지의 연결되는 길이 있어야 하며 도로와 인접해 있는지를 꼭 살피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아파트를 입주하시기 전 따져보는 역까지의 거리, 주요 도로와의 거리를 재듯 목조주택건축 시에도 이를 따져보셔야 합니다.
목조주택건축 전 주변 환경을 꼭 살피셔야 합니다. 지금은 항공뷰가 잘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항공지도를 통해 기본적인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현장을 방문하여 주변을 꼭 둘러보셔야 합니다. 주변 환경의 경우 혐오시설인 공장 하수처리장, 축사, 묘 그리고 철탑 등을 점검해보셔야 합니다. 축사는 여름철이나 비가 올 때 냄새를 유발할 수 있기에 미리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더불어 전원주택의 경우 아파트보다 높이가 낮을 수 있기 때문에 아파트 옆에 있는 땅은 해를 가려 일조량이 적어질 수 있으니 이 점도 유의하셔서 고르셔야 합니다.
더불어 토지의 방향과 모양이 구체적으로 어떤 형태인지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차후 건물을 짓거나 목조주택건축 시 방향과 땅의 모양이 전체적 형태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토지모양은 직사각형보다는 정사각형에 가까운 것이 좋으며 삼각형 모양의 토지는 활용도가 떨어집니다. 이를 유의하셔서 땅을 고르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공부 서류 지목과 일치 확인 등은 현장에 가서 꼭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지적도나 토지이용계획 확인서와는 달리 이용하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더불어 건축 가능한 땅인지 아니면 맹지인지 판단하는 것도 기타 향후 발전 가능성과 주변 상황 등 아주 많은 변수가 있기 때문에 이미 구매를 했는데도 건축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분명 현황 길이 있고 건축이 가능해 보여 구매했지만 막상 목조주택건축 하려고 보니 맹지이거나 문화재보호구역 내 등 기타 다른 특수한 사항으로 안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전문가의 조언과 함께 구하셔야 합니다.
공간제작소는 목조주택건축 계약 시 전문건축매니저와 함께 토지도 알아봐드리니 공간제작소와 함께 토지부터 완공까지 쭉 원스톱서비스 받아보세요!
7초 건축상담 하러가기 ▶ https://c11.kr/ggbrunch
공간제작소 완공영상 보러가기 ▶ https://c11.kr/ggyout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