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래기술 프리패브 목조주택 공간제작소입니다.
실제로는 많은 분들께서 모듈러주택을 설계하고 또 시공까지 하고 계시지만 여전히 많은 건축주님들은 모듈러주택에 대해 생소하고 정확히 의미를 모르고 궁금해하시는 분이 많으신데요! 그래서 오늘은 주택 건축 시장의 핫 아이콘으로 자리 잡은 모듈러주택에 대해 알아볼까요-?
모듈러주택이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모듈이라는 단위에 창호재, 마감재 등과 같은 건축자재와 부품을 모듈에 시공한 후에 만들어진 모듈을 현장으로 운반하여 주택을 완성시키는 공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만들어진 모듈을 운반해서 가야 하기 때문에 모듈러주택의 시공 가능성은 바로 진입로라는 점입니다. 진입로가 4M 이상 확보되어야 모듈러주택이 시공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모듈러주택은 어떤 종류가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모듈러 방식에는 3D 모듈러 박스형과 2D 모듈러 패널라이징 방식이 있습니다. 3D 모듈러 박스형은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이동식 컨테이너 박스 형태이며, 2D 모듈러 패널라이징은 벽체와 부품을 모두 모듈화 시켜 현장에서 결합하는 것이 바로 패널라이징 방식입니다. 쉽게 요약하자면 박스형 방식은 차량으로 운반해서 현장에서 바로 공급하는 방식이며, 패널라이징 방식은 단위 별로 모듈화 시켜 현장에서 결합하는 것입니다.
모듈러주택의 장점은 균일한 품질의 주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기계가 정확한 규격으로 짓기 때문에 고품질 시공이 가능하며 현장에서 시공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소음 공해 감소로 민원 문제를 야기하지 않습니다. 더불어 증축과 확장성이 뛰어나며 상황에 따라 해체 후 다른 지역에서 재조립이 가능합니다. 더불어 자재의 재사용과 재활용에 따른 폐기물 감소로 매우 친환경적인 공법입니다.
모듈러주택의 경우 다른 주택 시공 공법에 비해 공사기간도 매우 단축될 수 있습니다. 필요한 부분을 모듈화 하여 이동 후 시공하기 때문이며, 기후에 영향을 받지 않는 지붕이 있는 실내에서 공정 과정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차질 없는 공사가 가능합니다. 모듈러공법은 빠른 시공성과 공장 제작에서 얻는 높은 품질 및 안정성 그리고 현장 작업의 편리성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사기간이 짧다는 뜻은 건축주님께는 걱정 거리로 바뀔 수도 있는데요, 아마도 큰 걱정이 내구성과 화재에 안전한 지에 대한 여부일 것입니다. 내진설계가 이미 들어가며 경량목구조라는 자재 특성의 유연함과 가벼움을 지니고 있으며, 이미 해외에서는 보편화된 공법입니다. 더불어 현재는 대형 건설사부터 중소기업까지 시장 진입이 활발해져 정부도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간 모듈러주택은 6층 이하 저층 구조로만 조성된 바가 있는데 국토교통부는 이를 탈피해 국내 최초로 13층 이상의 건축물을 모듈러공법으로 짓는 '중고층 모듈러주택'을 국가 연구개발 과제로 설정하고 이에 대한 기술 개발 및 실증을 추진하고 있다고 합니다.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아주 뛰어난 모듈러주택, 좋은 전망이 예상되는 모듈러주택으로 전원주택의 꿈 이뤄보세요!
7초 건축상담 하러가기 ▶ https://c11.kr/ggbrunch
공간제작소 완공영상 보러가기 ▶ https://c11.kr/ggyout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