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공간과 주거공간이 함께 하는 춘천 전원주택 - 1편

by 공간제작소

안녕하세요, 미래기술 프리패브 목조주택 공간제작소입니다. 푸른 잔디가 깔린 넓은 마당에서 아이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일은 모든 부모님들이 바라는 일상일 것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이 주택은 춘천에 시공된 조립주택으로 사무공간과 주거공간이 있어 포스트 코로나시대에 맞추어 시공된 사례입니다. 언제든지 아이들과 일상을 공유할 수 있어 아이도 어른도 즐거운 집, 춘천전원주택을 소개합니다.


%ED%85%8C%EC%8A%A4%ED%8A%B8_3.jpg


Concept.

1층부터 다락까지, 아이도 어른도 즐거운 집

강원도 춘천의 목조주택은 지상 2층에 다락이 포함된 이동식목조주택입니다. 건축주님은 아이들을 위해 층간 소음으로 힘들었던 아파트를 떠나 춘천에 자리 잡게 되었다고 합니다. 1층 사무공간, 2층 주거공간이 함께 있는 이 목조주택가격은 총 45평에 순수 건축비만 2억이 들었는데요. 아이들이 층간 소음 걱정 없이 자유롭게 뛰어놀 수 있는 따뜻하고 편한 집을 원했던 건축주님의 바람에 따라 넓은 마당과 아늑한 다락, 건축주님 부부를 위한 사무공간까지 온 가족이 언제나 함께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Planning and design | 기획설계
기획설계.gif


Exterior | 외관
D65A6538.jpg

오래된 주택가 초입에 자리 잡은 전원주택의 푸른 마당은 골목 전체에 활기를 주는 것 같습니다. 건물의 상단을 돌출되게 시공하여 전체적으로 입체감을 부여하였고 외장재로 에코월 판넬을 사용하였습니다. 에코월 판넬은 갈바륨 철판 판넬의 내부에 발포 단열재를 넣어 샌드위치 판넬로 생산됩니다. 그래서 단열성이 아주 뛰어난 외장재인데요. 이를 사용함으로써 건축주님이 바라던 따뜻하고 편한 집에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었습니다. 해당 전원주택은 지상 2층에 다락까지 설계되어 주변 주택들에 비해 높은 편으로 멋진 전망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건물과 마당을 구분 짓는 높은 데크를 설치하여 마당과는 또 다른 전원생활의 낭만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데크에 앉아 마당에서 뛰어노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면 절로 미소가 지어질 것 같습니다.


Interior | 내부
D65A6296.jpg
D65A6297.jpg

현관을 들어서자마자 펼쳐지는 1층은 22평으로 건축주님 부부를 위한 사무공간으로 꾸며졌습니다. 사무실은 현관을 기준으로 두 곳이 설계되었는데요. 현재는 오른쪽에 위치한 공간을 주 사무실로 사용하고 있으나 나머지 공간도 그에 못지않게 넓게 설계되었습니다. 사무공간 외에도 주방과 욕실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주거공간으로 활용해도 손색이 없을 것 같습니다. 주거공간에서 한 층만 내려오면 사무공간이기 때문에 아이들 등교 준비로 바쁜 아침에도 여유롭게 아이들을 챙기고 출근할 수 있는 것과 하교하는 아이들을 반갑게 맞이할 수 있는 점이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이라고 합니다.

D65A6292.jpg
D65A6290.jpg
D65A6276.jpg
D65A6279.jpg

퇴근과 동시에 집에 도착하는 상상, 한 번쯤 해보신 적 있으시죠? 춘천 조립식주택에서는 실현 가능합니다. 사무공간인 1층과 달리 2층은 주거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는데요. 2층으로 향하는 계단실 입구에 슬라이딩 도어를 설치하여 사무공간과 주거공간을 완벽히 분리하였습니다. 2층 좌측에 마련된 거실/주방 공간은 화이트와 그레이의 조화로 깔끔한 인테리어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의식주에서 중요한 거실/주방 공간이 협소해 보일 수 있지만 건축주님은 1층 주방이 있어 넓은 주방을 필요로 하지 않았기 때문에 최소한의 크기에 편리한 동선이 나올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D65A6270.jpg
D65A6266.jpg

거실/주방 맞은편에는 건축주님 가족을 위한 침실이 배치되었습니다. 각 침실들 모두 큰상을 시공하여 낮 동안 따뜻한 햇볕이 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건축주님 부부가 주말부부이기 때문에 두 분을 위한 침실은 주로 건축주님과 귀여운 딸이 함께 사용한다고 하는데요. 그에 맞게 범퍼형 침대와 딸을 위한 물건들로 가득 채워져 있습니다. 초등학생 아들의 방은 아들이 좋아하는 색인 블루 계열로 꾸며졌는데요. 방 안쪽에 작은 드레스룸을 함께 시공하여 아이들이 자라면서 늘어나는 옷, 장난감 등 아이들의 물건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올해 코로나로 인해 일상에 참 많은 변화가 있었죠. 재택근무, 등교중지 등 아이를 키우는 맞벌이 부부라면 난감할 수 있는 상황들의 연속이었는데요. 그에 따라 집이라는 공간의 기능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이전까지 집은 휴식의 공간이라는 이미지가 강했던 것과 달리 최근에는 업무, 학업 등의 기능까지 추가되었죠. 춘천 전원주택처럼 사무공간과 주거공간이 함께 있으면 '집에서 업무가 가능할까?', '아이를 어디에 맡겨야 하지?'라는 걱정은 덜 수 있지 않을까요? 다음 완공 사례는 춘천 전원주택 2편, 아이들을 위한 숨겨진 공간과 전원생활 모습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층간 소음, 주차 문제 등 도심 속 아파트 생활에 지쳐 전원주택을 고민하시는 건축주님들! 더 이상 고민하지 마시고 공간제작소와 함께 해보세요! 아래 링크를 통해 무료 견적 상담 가능합니다!


7초 건축상담 하러가기 ▶ https://c11.kr/ggbrunch

공간제작소 완공영상 보러가기 ▶ https://c11.kr/ggyoutube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바닷가가 펼쳐진 이동식주택 모음을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