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주택 개요]
위치: 충청남도 아산시
건축형태: 경량목구조
건축규모: 지상 2층
대지면적: 150PY[499㎡]
건축면적: 26.57PY[87.85㎡]
연면적: 43.54PY[143.94㎡(1층 26.57평 / 2층 16.96평]
오늘 소개해드릴 조립식주택은 충청남도 아산시에 지어진 목조주택입니다.
집하면 생각나는 베이직한 디자인이지만 짙은 그레이와 화이트 컬러 그리고 우드 소재의 만남으로 개성 넘치는 외관을 완성하였는데요. 무채색의 모던함과 우드톤의 따스함이 만나 멋스러운 분위기를 자아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외벽은 건축주님이 직접 지정하신 색상의 메탈사이딩판넬로 시공되었는데요. 해당 외장재의 경우 오랜 시간이 지나도 변색이 없으며 외부 충격에 강하여 긴 수명을 가지고 있어 오랫동안 부모님의 소중한 조립식주택을 지켜줄 것입니다.
여기에 포인트로 들어간 적삼목 루버는 주택에 개성을 부여하고 롤슁글 마감 처리된 지붕은 비와 눈, 햇빛으로부터 조립식주택을 지켜줄 것입니다.
1층
거실
거실은 전체적으로 깔끔한 화이트 컬러와 슬라이딩 중문을 활용하여 모던한 느낌을 주고자 노력하였습니다.
특히 건축주님께서는 다채로운 색감의 가구와 소품을 사용하는 것을 선호하셨는데요. 이러한 요소들이 조립식주택 안에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어디에나 잘 어울리는 화이트와 그레이톤이 섞인 강화마루로 시공을 진행하였습니다.
주방&식당
주방과 식당은 거실과의 통일성을 위해 무채색 계열의 벽지와 상하부장 등으로 시공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밝은 컬러를 사용하다보니 분위기가 다소 가벼워질 수 있는데요. 이를 무게감이 느껴지는 소재와 컬러를 가진 식탁을 중앙에 두어 보완하였습니다.
의자와 냉장고의 컬러 또한 각기 다른 그레이 컬러를 활용하여 단조로움은 줄이고 세련된 느낌을 더하였습니다.
이 조립식주택의 주방 공간에는 한가지 비밀이 더 숨어있는데요. 바로 외부와 연결되는 공간이 하나 더 있는 것입니다.
해당 공간은 주변의 경치를 한 눈에 살필 수 있도록 사방이 다 유리 소재로 시공되었으며 작은 테이블과 편안한 소파를 둬 가족 또는 집에 방문한 손님들과 함께 담소를 나누는 공간으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건축주님의 다육이들을 놓아둘 수 있는 선반을 설치하여 취미생활도 함께 즐기실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침실
주방을 나와 집의 안쪽으로 들어가면 안방과 드레스룸이 나옵니다.
두 공간은 하나로 이어져 있어 아침에 일어나 외출 준비를 하기에 용이합니다.
또한 거실과 마찬가지로 침실 또한 화려한 가구와 소품의 사용을 원하셨는데요. 이러한 요소들이 포인트로 작용할 수 있도록 장롱과 화장대 등을 통일감 있는 화이트 컬러로 설치하였습니다.
덕분에 금색과 푸른색이 감도는 화려한 침대와 협탁이 해당 공간의 포인트 요소로 작용하여 개성있는 공간을 만들어 줍니다.
욕실
이 조립식주택의 1층에는 총 두 개의 욕실이 존재하는데요. 전체적인 집의 분위기와 통일성을 주기 위해 깔끔한 화이트와 그레이 컬러의 타일로 시공하였습니다.
여기에 중후한 느낌을 더해줄 짙은 컬러의 세면대와 선반, 샤워기 등을 더하여 세련된 분위기를 완성해 주었습니다.
각 공간마다 적절한 위치에 배치된 수건장과 선반은 건축주님이 조립식주택에서 사는 동안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계단실
윗층으로 올라가기 위해 꼭 지나야하는 계단실에는 주변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긴 창을 둬 채광과 분위기를 더하였습니다.
여기에 건축주님께서는 공간이 심심해보이지 않도록 작은 화분을 가져다 두셨는데요. 이를 통해 건축주님의 집에 대한 애정과 센스를 엿볼 수 있었습니다.
2층
계단을 통해 2층으로 올라오면 1층과 통일감이 느껴지는 화이트 컬러의 벽지와 강화마루를 마주하게 됩니다.
이러한 화이트 인테리어의 경우 깨끗하고 화사해 보인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한편으로는 차갑고 비어보일 수 있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건축주님처럼 식물을 이용한 플랜테리어를 진행하시거나 벽에 화려한 색감의 그림을 걸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가족실
또는 해당 조립식주택의 가족실처럼 컬러 포인트를 더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어디에나 무난하게 잘 어울리는 무채색 소품을 놓아두는 것 만으로도 충분히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할 수는 있지만 위 사진처럼 푸른색, 붉은색 등의 포인트 컬러가 들어가면 보다 공간의 개성이 뚜렷해져 만족스러운 공간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또한 건축주님께서는 가족실에 다른 집들과는 달리 빔프로젝트를 설치하여 홈시네마 공간을 만드셨는데요. 이곳에서 식구들이 편하게 영화 등을 시청할 수 있도록 편안한 의자와 부드러운 러그를 이용해 인테리어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러한 구성은 어디에나 편하게 앉을 수 있어 홈시네마 공간은 물론 가족실이나 휴게공간 등에 사용하기 좋으므로 집 안에 모두가 머물기 좋은 공간을 고민하고 있다면 한 번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가족실에는 테라스로 바로 나갈 수 있는 창호가 설치되어 있어 편리합니다.
테라스 공간은 원목 소재를 활용하여 친근하면서도 안락한 분위기를 형성해주는데요. 이곳에서 마주하는 주변의 평화로운 전원 풍경은 그동안 도심에서 겪었던 복잡한 일들을 털어버리고 편히 쉴 수 있게 도와줄 것입니다.
침실
테라스와 연결되어 있는 것은 가족실만이 아닙니다.
편안한 침대가 기다리는 침실도 테라스와 연결되어 있는데요. 큰 창을 통해 누워서도 주변의 풍경을 살필 수 있으며 독립되어 있는 공간인만큼 혼자서 조용히 시간을 보내기에도 적합합니다.
또는 종종 집에 찾아오는 손님이나 자녀분이 머물 공간으로 활용하기에도 좋습니다.
욕실&창고
해당 조립식주택 2층의 마지막 공간은 욕실과 창고입니다.
병렬되어 있는 두 공간은 1층과 마찬가지로 세련된 분위기의 화이트와 그레이 타일로 시공이 진행되었습니다.
마치며
오늘 소개해드린 조립식주택은 충청남도에 사시는 부모님을 위하여 많은 고민 끝에 완공되었습니다.
수많은 고민과 생각이 오간만큼 본문에서 모두 소개해드리지는 못했지만 두 분의 취향이 가득 담긴 현관과 마당, 쉼터 등이 마련되어 있어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한 주택이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집은 살 사람을 생각하며 지어질 때 가장 완벽하게 지어진다고 생각합니다.
나 또는 우리 가족을 위한 조립식주택을 생각하고 계시다면 각자의 개인 시간을 위해 꼭 필요한 공간은 무엇이 있는지, 취향을 어떻게 하면 잘 담아낼 수 있을지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전문적이고 계획적인 조립식주택 건축, 공간제작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