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공간제작소 Jul 03. 2023

목조주택의 장점 알아보기



목조주택의 장점


고대부터 인간은 추위와 더위, 무서운 동물과 같은 자연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하여 보금자리를 마련하며 살아왔습니다. 이러한 보금자리는 동굴을 시작으로 움집, 다락집, 초가집, 기와집 등등의 변천사를 거쳐 최근에는 목조주택, 콘크리트주택 등 다양한 방식으로 발전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구조들 사이에서 긴 시간동안 사랑받아온 목조주택과 그 장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조주택이란?


흔히 외부에서 목재가 어느정도 보이느냐에 따라 목조주택인지 아닌지 판단하곤 합니다. 그러나 목조주택이란 벽체, 마루바닥, 지붕 등 주요 뼈대를 나무로 짜 맞추어서 지은 주택을 말하는 것이므로 이러한 판단법은 옳지 않습니다. 이러한 목조주택은 우리나라에 1980년대 후반부터 보급되기 시작했으며, 전국적으로 지어지는 전원주택이나 각종 휴양 건축물의 60~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장점1. 쾌적한 생활환경 제공


나무를 이용해 짓는 목조주택은 먼저 우리에게 쾌적한 생활환경을 제공해줍니다. 특히 재료로 사용되는 나무의 특성상 습도가 높을 때는 수분을 빨아들이고, 다시 습도가 낮아지면 다시 수분을 내뿜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다른 공법에 비하여 습도 조절이 용이합니다. 또한 독소를 뿜어내는 다른 무기질 재료들과는 달리 살아 숨시는 유기질 재료인만큼 안심하고 집을 지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자연스러운 나무 무늬는 시각적인 안정감을, 천연목재에서 방향되는 향기와 피톤치드는 심리적인 안정감을 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등 여러모로 우리의 건강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장점2. 콘크리트에 비하여 높은 단열성


높은 단열성은 목조주택의 장점으로 꼭 언급되는 부분입니다. 우선 나무 자체가 열전도율이 낮고 단열성이 콘크리트의 7배, 철의 176배, 일반 단열재의 1.5배에 달합니다. 덕분에 외부의 온기와 냉기가 내부로 들어오지 않아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시원한 느낌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공간제작소가 목조주택의 단점을 해결한 방법


공간제작소에서는 여기에 패시브하우스의 강점인 기밀시공과 습기관리까지 도입하여 오랫동안 튼튼하게 유지되는 목조주택을 짓고 있습니다. 실제로 가변형 투습방습지 등 높은 기능성을 가진 자재를 이용하고 있으며 이렇게 지어진 모듈러주택은 실내 표면 온도를 효율적으로 유지하고 곰팡이 문제까지 효과적으로 차단합니다.


장점3. 친환경적인 자재


환경문제는 최근 우리의 일상에서 대두되는 부분입니다. 특히 집을 짓는 행위는 땅을 파헤쳐 지형을 훼손하는 등 자연에 부담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나무는 채취, 가공, 사용, 재활용, 폐기에 이르는 모든 수명 기간 동안 환경에 비교적 적은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시공 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도 콘크리트주택의 1/3 수준에 머물르며, 인공건조 목재 가공 시에 사용되는 에너지도 알루미늄에 비하여 1/350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습니다.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목구조는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이유가 있는 공법입니다. 이러한 장점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 공간제작소는 최첨단 설비를 보유한 대규모 공장을 통하여 건축주님께 균일하고 높은 품질의 목조주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목수의 숙련도나 시공사의 경력에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 오랫동안 튼튼히 자리를 지킬 집을 짓고 싶으시다면 언제나 편하게 문의 부탁드립니다.



고품질 모듈러하우스를 짓다, 공간제작소




▶ 건축상담 바로가기 ◀


해당 글과 사진의 저작권은 공간제작소에 있습니다.

무단으로도용하는 경우, 법적 제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