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공간제작소 Aug 21. 2024

단독 전원주택을 오랫동안 유지하는
관리 요령


평온한 삶을 즐길 수 있는 매력적인 주거 형태인 단독 전원주택은 도시의 아파트와 달리 스스로 관리해야 할 부분이 많아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특히 장기간 쾌적하게 거주하려면 집의 구조적 안정성과 내부 환경을 철저히 점검하고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단독 전원주택을 오랫동안 쾌적하고 안전하게 유지하기 위한 관리 방법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지붕 관리


단독 전원주택 지붕에는 물이 고이지 않도록 빗물받이를 설치하는데, 이곳에 낙엽이나 이끼 같은 이물질이 쌓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물질은 주기적으로 제거해 주어 빗물이 원활하게 흘러가도록 관리해주셔야 합니다. 평소에는 지붕 재질의 손상 여부와 상태를 점검하며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벽 관리


단독 전원주택의 외벽은 고압 세척기로 청소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강한 압력으로 세척하면 외장재가 손상될 수 있으므로 압력을 절반 정도 낮춰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만약 단독 전원주택 외벽에 곰팡이가 생긴 부분을 발견하면, 먼저 물로 세척한 후 적절한 약품을 뿌려 얼룩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외장재가 목재인 경우에는 얼룩이나 변색이 발생할 수 있어 오일스테인을 사용해 지속적으로 색을 유지하는 관리가 필요합니다. 알칼리성 용액인 목재 세척제로 작업 시에는 장갑과 보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또한, 선택한 외장재에 따라 적합한 관리법이 다를 수 있으므로 미리 자재에 맞는 관리 방법을 숙지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내벽 관리



먼지가 많이 쌓일 수 있는 단독 전원주택의 벽면은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고르게 닦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거미줄이 생길 수 있는 천장 모서리에는 먼지떨이나 빗자루를 사용해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먼지를 제거한 후에는 전용 세척제나 베이킹 소다를 이용해 깨끗이 닦아내면 좋습니다. 또한, 유리 세정제로 닦은 후 남은 물기를 가볍게 제거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창문 관리


창문을 청소할 때는 방충망 → 창문 → 창틀 → 바닥 순으로 청소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충망을 청소할 때는 물 1리터에 과산화수소 한 병과 주방 세제를 섞어 브러시에 묻혀 닦아내고 불러주면 효과적입니다. 창틀에는 베이킹 소다를 뿌려 먼지를 제거하고 창틀 모양에 맞게 자른 스펀지 솔로 보이지 않는 곳까지 깨끗이 닦아줍니다. 또한, 칫솔과 치약을 사용해 창틀의 먼지를 제거한 후 걸레로 닦아내면 보다 쉽게 관리할 수 있으며, 물로 여러 번 반복해서 닦아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데크 관리



단독 전원주택의 데크는 주변의 흙먼지나 낙엽이 자주 쌓이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쓸고 청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데크를 청소할 때 먼저 데크 위의 물건, 가구를 치운 후 쓸어냅니다. 이끼나 얼룩은 목재 세척제를 사용해 닦아내면 좋습니다. 데크의 틈 사이는 세제와 솔을 사용하여 물로 세척하면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장기간 거주할 수 있는 단독 전원주택 건축

우리 가족과 함께 오래도록 지낼 수 있는 집을 짓고 싶다면, 관리뿐만 아니라 제대로 지어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공간제작소는 첨단 자동화 로봇을 활용하여 단독 전원주택을 건축하고 있습니다. 모든 공정이 로봇으로 진행되어 인력이 필요하지 않아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으며, 입력된 수치에 따라 정확하게 시공이 이루어져 오차 없이 완벽한 단독 전원주택을 건축합니다. 또한, 건축 후 3년 동안 무상으로 사후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니, 튼튼하고 오래가는 집을 원하신다면 공간제작소에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축 문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