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공간제작소 Dec 09. 2019

목조주택 시공 시 단열재 글라스울인슐레이션은?

글라스울 단열재

안녕하세요-!

미래기술 프리패브 목조주택 공간제작소입니다.


오늘은 목조주택 시공 시 중요한 단열재 중 '글라스울 단열재'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추운 겨울 주택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는 단열이 중요한데요, 공간제작소에서는 글라스울인슐레이션이란 단열재를 사용하여 목조주택 시공을 진행 중입니다. 그렇다면 글라스울 단열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아야겠죠?

글라스울(Glass-Woll)이란 말 그대로 유리를 고온에 녹여 섬유처럼 뽑아내어 섬유형태의 단열재로 만들어진 것을 말합니다. 천으로 짜낸 내화 작물이나 전기의 절연재료 등의 용도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건축에서는 보온 보냉제가 흡음, 방음재 또한 공기 여과 등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글라스울은 유리섬유로 폐유리를 뽑아내어 만들어지기 때문에 만지게 될 경우 따가운 느낌을 받아 인체 유해성에 대한 논란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행히 석면과 같은 발암물질을 포함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맨손으로 만지거나 피부에 직접 닿게 되는 경우만 조심하여 주시면 됩니다.

글라스울인슐레이션이란 단열재는 유연하면서 부드러운 섬유가 섬세하게 집면 되어 단열 및 흡음 성능이 뛰어납니다. 무기질 원료로서 불에 잘 타지 않고 시간 경과에 따른 변형 또한 없기 때문에 반영구적으로 적용되는 단열재입니다.

평소 글라스울인슐레이션은 석면과 매우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겉으로 보기에 비슷한 것 같지만 석면을 자세하게 보면 솜털같이 튀어나온 부분이 굉장히 많으며 이 부분을 흡입하게 되면 폐에 꽂혀 암을 유발할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글라스울과 석면을 가장 구분하기 쉬운 방법은 손으로 직접 만져보는 것입니다.


글라스울인슐레이션의 경우 손으로 문지르게 되면 분말 상으로 부서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석면의 경우 섬유상으로 남아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장갑을 끼고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공간제작소에서는 목조주택시공 시 글라스울 단열재를 사용하고 있으며 콘크리트 주택의 많이 들어가는 아이소핑크 단열재와 글라스울 단열재가 화재에서는 얼마나 잘 버티는지 비교 영상도 함께 준비했으니 확인해주세요!


2019년 단열법이 바뀌면서 목조주택 시공 시 단열 시공이란 거의 패시브하우스 급으로 우수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여기에 단열이 추가 시공 가능한 공간제작소에서 목조주택 시공 선택하세요!


7초 건축상담 하러가기 ▶ https://c11.kr/brunch

공간제작소 완공영상 보러가기 ▶ https://c11.kr/ggyoutube


매거진의 이전글 전원주택 잔디 시공과 관리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