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까치하니 Aug 30. 2020

혼자서 스스로 웹사이트 만들어보기 (줌라)

온라인 창업을 위해 어떤 오픈 소스 CMS를 고를까? (줌라)

콘텐츠 관리 시스템의 일인자인 워드프레스(Wordpress)에 관련된 교육 기관과 자료들은 지난 10년 동안 많아지고 방대해져서 관련된 자료들을 쉽게 찾고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워드프레스가 60% 이상의 점유율로 CMS 마켓을 독점하다시피 하고 있는 현재의 시점에서 꾸준히 IT 개발자들 사이에서 관심을 받고 인지도를 쌓아가고 있는 CMS 플랫폼의 이인자가 있으니, 그것을 바로 "줌라(Joomla!)"라고 부른다. 줌라는 국내보다는 해외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2020년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격변하는 시대를 살고 있는 지금, 쇼피파이(Shopify)의 뒷심에 이인자의 자리가 흔들리는 것도 같다.


                                                                         소스 출처: w3techs


이 글을 읽는 독자가 웹 프로그래밍 언어와 친숙하지 않은 예비 온라인 창업자라고 한다면 "줌라"라는 말을 들어보지 않은 가능성이 높다. 슬프게도, 줌라가 "무료 오픈 CMS 플랫폼"이라 할지라도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이 현시점에서 웹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기초 상식이 없다면, 곧 온라인 창업을 준비하는 당신에게는 옵션이 될 수 없다. 하지만, 줌라를 언급하는 이유는, 차후 비즈니스 확장을 고려할 때 한 번쯤 생각해볼 만한 좋은 플랫폼이기 때문이다. 줌라를 이용하여 웹사이트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수준의 코딩 실력이 요구가 되고, 배움을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며, 웹사이트 제작 시 발생하는 에러를 해결하기 위해서 어느 정도의 영어 실력이 요구된다. 줌라의 난이도/보안/기능면에서 두루 보았을 때 워드프레스와 드루팔의 중간쯤이다.


                                  드루팔(Drupal) > 줌라(Joomla!) > 워드프레스 (Wordpress)


줌라 www.joomla.org


줌라의 누적 다운로드는 지금까지 97 million(1 million = 100만) 기록하였고, 현재는 2.5 million (1 million = 100만) 웹사이트들이 줌라로 구축되어 활성화되고 있다. 줌라를 사용하여 제작된 웹사이트들은 아래와 같다. 아래의 웹사이트를 확인해보면 어느 정도의 코딩 실력을 요구하는지 대충은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1. Harvard University - The Graduate School of Arts and Sciences (https://gsas.harvard.edu/)


2. Linux (https://www.linux.com/)

3. The Hill (https://thehill.com/)


4. ITWire (https://www.itwire.com/)


5. United Nations Regional Information Centre for Western Europe (UNRIC) (https://unric.org/en/)


남들이 모두 워드프레스를 사용한다고 해서 나에게 맞지 않는 CMS 플랫폼을 사용하기보다, 온라인 창업을 결심을 하였다면, 사전에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각각의 오픈 CMS 플랫폼들이 어떠한 성향을 가지고 있는지 리서치해보고 직접 느껴보면서 자신에게 맞는 플랫폼을 결정하면 된다. 어쩜, 줌라는 당신이 찾던, 당신에게 딱 맞는 플랫폼일 수도 있다.

이전 07화 혼자서 스스로 웹사이트 만들어보기 (워드프레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