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고들어봐
제가 팟캐스트를 들어온 역사가 좀 된답니다. 새로 구독할 팟캐스트를 찾아 헤매는 분들, 또는 영어 공부를 위해 영어 기술 팟캐스트를 듣는 분들을 위해 팔로잉하는 채널 중에서 엄선해왔어요.
정렬은 최애순! 모든 링크는 스포티파이입니다.
아마존/넷플릭스/구글 거인 3사의 역사, 문화, 성장 배경, 그들이 우리와 사회에 미치는 영향 등을 분석하는 듣는 다큐멘터리 시리즈입니다. Big Tech 회사 이야기는 개발자들에게 전혀 안 신선한 주제인데 우리 팀 개발자들도 좋아했어요. Recode는 Vox media에 합병된 테크 중심 뉴스, 팟캐스트 채널로 오랫동안 실리콘밸리 스타트업들을 분석해온 짬바가 있는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첫 번째 아마존 시리즈가 제일 좋았는데 아마존 물류센터나 월스트릿과의 관계 등 제가 몰랐던 내용들이 많아서 교육적이었고요, 넷플릭스 에피 중에는 비디오 대여 사업이 사양길을 걸었던 시절에 미국에서 넷플릭스가 치고 올라오는 과정이 기억에 남아요.
개발자 인터뷰 팟캐스트는 흔한 포맷이지만 꾸준히 고퀄을 유지하는게 어려운 것 같은데, 이 진행자가 에피소드 내용 선정을 허투루 하지 않는 것 같아서 꾸준히 듣고 있습니다. 전혀 다른 팟캐스트에서 이 쇼의 Hal Abelson(SICP 저자 중 한 명)과의 인터뷰를 언급하는 걸 들으면서 알게 되었어요. 홈페이지에서 영어 transcript를 볼 수 있어서 듣기만으로 내용 따라가기가 어렵다면 복습도 할 수 있습니다.
* Language Oriented Design : Discussing SICP with Hal Abelson
* Apple 2001 : With David Shayer
남자 현업 개발자 두 명이 사연을 받아서 읽고 조언을 해주는 편안한 형식의 방송. 이사 짐 싸고 풀고 청소하면서 많이 들었어요. 현업 개발자로서 비슷한 경험을 하고 고민을 하기 때문에 들으면서 공감 가는 지점들이 많아요. 이 사람들이 방송에서 말하는 그대로 현실에서 생활할 것이라고 기대하지는 않지만 누군가 속 시원하게 말해주는 걸 듣는 것 만으로 위로받을 때가 있잖아요.
전부 재밌게 집중해서 들은건 아니지만 들을거 없을 때 괜히 뒤적거리게 되는 오래 팔로잉하고 있는 방송 중 하나. 배경 음악이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