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상열 Sep 04. 2018

금융사주 5화

만세력과 재무력

사람은 태어날 때 자신만의 운명코드를 가지고 태어난다. 태어나는 순간 하늘에 있는 별들의 위치와 땅의 기운에서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왜 봄, 여름, 가을, 겨울이 생기는가? 지구가 태양주위를 돌기 때문이다. 낮과 밤은 왜 생기는가? 지구의 자전 때문이다. 왜 우리는 우주인처럼 지구에서 유영을 하지 않는가? 달의 중력 때문이다. 우주의 모든 별들은 서로 연결이 되어 있어 영향을 주고 받는다. 그래서 우리는 또 하나의 별이다. 


 그런데 그런 별들이 최근 들어 많이 힘들고, 외롭다. 살아 가면서 감당해야 할 것들이 너무나 많기 때문이다. 가족, 학업, 취업, 직장, 승진, 사업, 결혼, 배우자, 자식, 돈 문제 등이 그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디에서 위로를 받고 용기를 낼 것인가? 결국 이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자기 자신을 아는 것이다. 사주명리학도 그 중에 하나일 수 있다. 사주팔자를 가지고 인생코드를 해석하는 자기분석 방법은 인생을 살아 가는데 매우 좋은 무기가 될 것이다. 


  자기 인생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사주팔자를 뽑아야 한다. 사주팔자는 아라비아 숫자와 서기로 표시된 생년월일시를 한자 8개로 치환해야 한다. 이러한 치환하는 방법을 모아놓은 달력이 만세력이다. 만세력은 만년동안의 달력을 볼 수 있다는 의미로, 불과 2-3년 전만해도 두꺼운 책을 통해서 현대 달력을 과거의 달력으로 치환을 했는데, 지금은 스마트폰의 무료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순식간에 자신의 운명코드를 알 수 있다. 

 이제 당신의 운명코드를 확인하고, 어떤 성향의 인물인지를 알아 보도록 하자.  만세력을 다운받는 방법은 스마트폰의 어플리케이션 중에서 "만세력"을 검색한다. 그럼 다양한 종류의 어플이 나타난다. 그 중에서 제일 가독성이 좋은 것이 "만세력 무료운세"라는 어플이다.

자 여러분도 같이 저와 함께 다음의 예시 사례를 입력해 보자! 


 만약 2015년 12월 20일, 오후 6시 55분에 태어난 홍길동 아이의 사주는 다음과 같다.


ㅁ 첫재, 오행 분석 : 목(2개), 화(1개), 토(2개), 금(2개), 수(1개)

  - 목형은 인내와 힘, 화형은 화려하고 다혈질, 토형은 포용하고 눅진함, 금형은 냉정하고 결단력, 수형은 유연함과 지혜를 의미한다. 홍길동 아이는 이 모든 오행을 두루 갖추었다. 특히 외향적인 목화의 기운과 내향적인 금수의 기운이 3개로 동일하고, 중성에 해당하는 토가 2개 있으니 무난한 성향이 될 것이다. 이제 여러분의 오행을 분석해 보기 바란다. 당신의 사주에는 어떤 오행이 많은가? 많다고 좋고, 없다고 나쁜 것이 아니다. 그저 그런 상태라는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그 상태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ㅁ 둘째, 일간 분석

 - 일간은 운명코드중의 대표 코드로 나를 대변하는 중심다. 홍길동아이의 일간은 태어난 날의 천간이 그 중요한 일간이 된다. 홍길동아이의 일간은 庚금이다. 따라서 이 아이는 앞으로 빠른 결단과 굳건함의 성향을 갖게 될 것이다.  참고로 일간에 대한 코드분석이다.

 - 갑은 이상주의자, 을은 끈기와 생명력, 병은 열정, 정은 따스함과 배려, 무는 중후관대함, 기는 규칙성과 일관성, 경은 빠른 결단과 굳건함, 신은 진주처럼 빛나는 영롱함, 임은 장강 대하의 유연함, 계는 고독에 침잠하는 자존을 의미하는 코드이다. 자! 이제 자신의 일간이 무엇인지 알아 보고 비교해 보자. 


 ㅁ 셋째, 십신 분석

 - 십신은 일간을 중심으로 오행, 음양, 생극의 관계에 따라 각 8자의 사회적 속성을 담은 종합적인 관계의 매트릭스 구조이다. 자신의 속성을 파악하면 나를 알아가는 또 하나의 비밀통로를 이해하게 된다. 누구든지 자신의 힘과 재능을 발휘(식신, 상관)하여 밥벌이를 하고(재성), 사회적 조건 안에서 관계를 만드는 훈련(관성)을 하고, 그 과정에서 매 순간 배움(인성)을 닦아야 한다. 십신의 속성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비겁(비견, 겁재) : 친구, 선후배, 동업자, 현제자매, 주체적인 힘, 자존심, 자신감, 고집

 - 식상(식신, 상관) : 의식주, 언어, 시작, 변화, 계획, 표현

 - 재성(편재, 정재) : 재물, 결과물, 마무리, 일(욕심)

 - 관성(정관, 편관) : 명예, 직장, 자유, 조직, 사회적 관계, 시련, 불편함

 - 인성(정인, 편인) : 공부, 문서, 부동산, 도와주는 세력, 의존성, 예술


  홍길동 아이의 십신은 겁재(1), 상관(1), 정재(2), 정관(1), 정인(1), 편인(1)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정인과 편인이 있어 공부와 연구에 집중하는 성향이 있이며, 겁재 하나는 동료나 형제 등과의 관계에서 경쟁을 의미한다 식신과 상관은 자기표현의 능력과 기질로 출구나 하수구에 해당하는 데 먹고 사는 능력이 있음을 말한다. 상관이 하나 있어 새로운 것에 호기심이 많고 자기를 표현하는 데는 문제가 없을 듯하다. 정재는 꾸준한 현금흐름이고 편재는 불규칙하고 예측 불가능하며, 행운과 같은 수입원이 있는 것인데 정재가 두개나 있으므로 대박의 환상을 버리고 꾸준히 저축을 통해 올바른 부를 크게 축적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리고 시험과 고과에 의한 승진이 정관이고, 선거나 정치에 의한 것이 편관인데 정관이 하나 있으니 사람들과의 관계에 문제가 없어 보이니 조직생활도 좋을 것으로 보인다. 


 자! 이제 여러분의 십신은 무엇이 많이 발달해 있는가? 그것이 직업이고, 돈이며, "먹고사니즘"의 기초가 된다. 또 사람들과의 부딪침에서 자유로운 현대판 노마드족이 되어야 할지, 함께 어우리는 조직생활이 맞는지에 대한 단초를 제공해 줄 것이다(계속)


 

작가의 이전글 금융사주 4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