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하게 심리 상담사가 되는 수련과정을 소개해보겠다. 상담계 종사자라면 가볍게 스킵해도 된다.
먼저 학부를 졸업하고 임상/상담 관련 석사*를 들어가는 것이 이제 상담계에 발을 들여 놓는 첫발이다.
*임상, 상담 관련 석사과정 예시)
심리학과 임상심리 전공
심리학과 상담심리 전공
심리학과 아동심리 전공
교육학과 상담심리 전공
교육학과 학교상담 전공
한국상담심리학회 상담심리사 2급 자격증의 요건이 1년간의 실습이기 때문에 석사과정에서 1년간의 실습을 제공해주면 졸업과 함께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고, 대학원에서 제공해주지 않는다면 스스로 알아서 1년을 수련 받고 2급 시험을 보게 된다.
상담심리사 2급을 따는 과정은 정말 천차만별이다. 대학 상담센터에서 실습을 하거나, 상담 인턴 과정을 들어가거나, 외부 기관에서 사례를 받는다. 보통 슈퍼비전*을 제공하는 곳으로 다들 가고 싶어한다. 급여는 대부분 무급이다. 알고 있는 유급 과정이 있으면 내 이메일로 제발 보내달라. 후배들 좀 알려주자.
*슈퍼비전: 슈퍼비전은 상담자가 내담자와 한 상담회기를 보다 숙련된 상담자가 지도감독하는 것을 이야기한다. 실습수련생은 내담자의 동의를 받고 수련감독자와 상담내용을 공유한다. 상담내용은 보안절차를 거쳐서 전달되며 상담 이후 폐기된다.
그렇게 2급을 따면 이제 상담사로 취직할 수 있는 기본적인 자격증을 갖게 된 것이다. 그냥 기본템이다. 누구도 기본템만 가지고 게임을 하지는 않기 때문에 여기에 이것 저것 템을 추가하면서 수련하게 된다. 2급도 독자적으로는 상담을 할 수가 없는데, 1급 상담자들의 슈퍼비전을 받으면서 계속 배워나간다. 자신이 원하는 오리엔테이션을 가진 슈퍼바이저를 수소문해서 계속 교육 받는 것이다. 2급 취득 후 1급 상담자가 될 때까지 최소 3년이 걸린다. 사실 상당한 실력을 가진 2급 상담자들 중 일부는 1급을 굳이 따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셔서 취득하지 않는 분들도 많다. 기본템을 잘 갈고닦아서 필드에서 날라다니시는 거다.
이상 학부 4년, 석사 2년, 수련 최소 4년이 걸리는 상담자의 최소 수련 과정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