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신자 May 10. 2024

하실 것입니다.

시편

주님, 참 감사합니다. 이 마음은 기쁨으로 가득 차고, 이 몸도 아무 해를 두려워하지 않는 까닭은,
주님께서 나를 보호하셔서 죽음의 세력이 나의 생명을 삼키지 못하게 하실 것이며 주님의 거룩한 자를 죽음의 세계에 버리지 않으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주님께서 몸소 생명의 길을 나에게 보여 주시니, 주님을 모시고 사는 삶에 기쁨이 넘칩니다. 주님께서 내 오른쪽에 계시니, 이 큰 즐거움이 영원토록 이어질 것입니다.
《시편 16편 9~11절》


오늘 시편 기자의 고백에서 가장 놀라운 점은,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에 대해 기뻐하고 편안함을 느끼며 감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죽음의 세력이 나의 생명을 삼키지 못하게 '하실 것이며', 죽음의 세계에 버리지 '않으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생명의 길을 나에게 '보여 주시니'까지 영어성경에서는 전부 will이라는 미래시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시제를 유의해서 본문을 다시 읽으면 시편 기자가 무엇을 기뻐하고 감사하는지 분명하게 알 수 있습니다. 바로 하나님이 이루시는 최종적인 것들, 그것에 대한 소망 그 자체를 시편 기자는 기뻐하고 감사하고 있습니다.


참 어려운 도전이 아닐 수 없습니다. 당장 내게 주어진 것도 즐거워하고 감사하기 힘든 일인데, 이뤄질 소망을 두고 즐거워할 수 있을까 회의적입니다.

그렇게 묵상 도중, 현실의 특정 부분 가운데에서 오늘 도전에 대한 실마리를 발견하였습니다. 바로 주식 투자라는 부분입니다.


주식투자의 많은 기법 중 가치투자라는 유명한 기법이 있습니다. 이것의 원리는 간단합니다. 가능성에 비해 낮은 가격의 물건을 매수해 두었다가, 가능성에 걸맞은 가격에 도착했을 때 매도하는 기법입니다.

이 기법으로 시장을 살펴볼 때에, 여러 정보를 듣고 미래를 예측하여 지금 가격이 싼 주식을 발견하는 순간, 정말로 기쁠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구매하는 순간은 감사가 절로 나옵니다. 주식을 판 상대와 지금 발견할 수 있는 타이밍에 절로 감사의 고백이 나옵니다.


하나님에 대한 소망도 이와 동일합니다. 아니, 무엇보다도 확실합니다. 가치주는 망할 수 있으나 하나님의 계획은 반드시 이루어지기에 그렇습니다.

세상은 하나님이 이룰 것들을 믿지 않습니다. 당연히 하나님에 대한 소망은 폄하되어 있습니다. 아주 적절한 매수 타이밍이 아닐 수 없습니다.

매수 방법은 간단합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현재를 의탁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신뢰하여 그 명령대로 행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며 사랑대로 움직이는 것입니다. 이는 하늘에 보물을 쌓는 지금의 투자입니다.


이런 투자 만으로 웃음이 실실 나옵니다. 왜냐고요? 지금 당장의 투자만으로 영원한 즐거움을 누릴 수 있기에 그렇습니다. 곧 1조를 갈 자산을 1원에 매수할 수 있는데, 그리고 내가 지금 1원에 모두 올인했는데, 기쁘고 감사하지 않을 사람이 세상에 누가 있겠습니까.


우리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이 이루시는 나라, 그 나라의 소망 자체를 기뻐하며 감사하는 사람들입니다. 이 소망이 하루 속이 이루어지도록 기도와 움직임으로 확장해 나가는 사람들입니다. 오늘 1원이 내일 1조가 되는 세상, 정말 기대가 되지 않습니까. 이런 소망 만으로 오늘을 기뻐하고 감사하는 저와 여러분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좋은 생각을 주십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