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리의 왕이 기뻐한다

시편

by 한신자
주님, 주님께서 우리 왕에게 힘을 주시므로 왕이 기뻐하며 주님께서 승리를 주시므로 왕이 크게 즐거워합니다.
《시편 21편 1절》


시편 21편은 20편과 마찬가지로 지도자에 대한 중보의 성격을 지닌 노래입니다. 저는 이전 글들을 통해 왕을 지금의 지도자와 각 영역에서 왕 같은 제사장으로 부름 받은 그리스도인으로 대입하여 이해했습니다.

이번 편은 우리의 진정한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대입하여 묵상해보고자 합니다.


1절 말씀에서 왕에 예수 그리스도를 대입해서 바라보면 이렇게 됩니다.

"하나님! 하나님께서 우리 예수 그리스도에게 힘을 주시므로 예수님이 기뻐합니다. 하나님께서 승리를 주시므로 예수님이 크게 즐거워합니다."


묵상의 첫 번째 포인트는 '힘'입니다. 하나님께서 예수님께 주신 힘이 무엇일까 생각하다 이 말씀이 떠올랐습니다.

예수께서 갈릴리의 가버나움 동네로 내려가셔서, 안식일에 사람들을 가르치셨다.
그런데 사람들은 그의 가르침에 놀랐으니, 그의 말씀이 권위가 있었기 때문이다.
《누가복음 4장 31~32절》

예수님의 힘은 말씀의 권위에 있었습니다. 예수님은 사탄의 시험 앞에서 말씀으로 승리하셨습니다. 예수님은 말씀을 이루기 위해 십자가를 지셨습니다. 예수님은 말씀으로 죽음에서 부활하셨습니다.

예수님의 힘은 말씀이 반드시 이루어지는 권위에 있습니다.


두 번째 포인트는 '승리'입니다. 개역개정에서는 '구원', 영어성경의 판본에 따라 'victory' 혹은 'salvation'으로 해석된 이 단어는, 패배로부터의 구원, 혹은 죽음으로부터의 승리라고 종합하여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의 승리는 전투에서의 피상적인 승리가 아닙니다. 예수님은 근본적인 패배인 죄악과 사망과 싸우셨고 그것들에게서 완전히 승리하셨습니다. 이 승리는 삼위의 하나님 전부가 함께하신 일이고, 예수님의 승리로 말미암아 세상에도 승리의 길이 열렸습니다.


세 번째 포인트는 '기쁨'입니다. 예수님께만 있는 말씀의 권위와 완전한 승리는 예수님 홀로 행하신 것이 아니라 하나님과 함께 이루셨습니다. 그래서 일차적으로 이 기쁨은 하나님과 함께함에서 오는 기쁨입니다.

예수님의 기쁨은 하나님과 함께함에서 끝나지 않습니다. 말씀을 나누는 대상에 대한 기쁨, 당신께서 이루신 구원을 누리는 존재들에 대한 기쁨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오늘 말씀이 중보의 노래라는 것을 잊지 않으시기를 바랍니다. 왕의 힘은 곧 이스라엘의 힘이고, 왕의 승리는 이스라엘의 승리입니다. 따라서 왕의 기쁨은 온 이스라엘의 기쁨입니다.


금요일입니다. 일상에 지쳐 말씀이 가장 희미한 시기가 아닐까 합니다. 이런 오늘, 주신 시편의 묵상을 붙잡고 예수님의 말씀의 힘을 신뢰하고 예수님께 기쁨의 존재로 살아가는 저와 여러분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예배드리는 목적이 무엇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