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홍우진입니다.
오늘은 카카오페이지에 주로 연재를 했던 작가로서 웹소설 플랫폼 카카오페이지에서 작품을 연재하는 방법에 대해서 작성해보겠습니다.
1. 카카오페이지는 웹소설 유통사(매니지먼트, 출판사, CP사)와 계약한 작가만 작품을 올릴 수 있습니다.
2. 문피아, 조아라 등 무료 연재 플랫폼을 통해 계약제안을 받고 마음에 드는 유통사와 계약을 체결합니다.
3. 계약 후 통상적으로 25화의 원고를 준비해서 카카오페이지에 심사를 넣습니다.
4. 한 달의 시간 동안 카카오에서 원고를 검토하고 1)반려 2)기다리면무료 프로모션 3)오리지널 프로모션에 대한 답신을 받습니다.
5. 오리지널 프로모션을 받게 되면 카카오에 런칭 이후 받을 수 있는 프로모션을 기본은 받을 수 있다고 보면 됩니다.
6. 하지만 심사 오리지널 합격은 잘 주지 않는 추세이고.
7. 반려되지 않고 일반 기다리면 무료 프로모션만 받게 되었을 시, 런칭일을 잡고 런칭 한 달 전에 사전연재에 들어가게 됩니다.
8. 보통 사전연재가 시작되면 기대신작 페이지에 올라옵니다. 아래와 같이 표시가 됩니다.
9. 여기서 사전연재를 통해 1~2주 간 전환율과 매출 등을 통해 카카오에서 2주 뒤, 오리지널이 됐는지, 안 됐는지 알려줍니다.
10. 오리지널 합격 시. 선물함 15장, 캐시이벤트, 푸시 이벤트 등의 프로모션을 보장받고 런칭일에 관련 프로모션을 진행해줍니다.
11. 비오리지널, 그러니까 쌩다무라고 불리는 일반 기다리면 무료 프로모션을 받게 되었을 시, 매출 기대값이 매우 낮아집니다.
12. 즉, 카카오페이지에 런칭하는 작가들에게 있어서 오리지널 유/무는 매출과 직결되는 프로모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3. 또한 오리지널 합격 자들 중에서도 상위 프로모션인 스페셜 오픈런 / 초신작 프로모션도 제안을 받을 수 있는데 초신작 프로모션의 경우에는 이름값있는 대기성 작가들이 받는 추세입니다.
14. 최근 달라진 프로모션에 대해서 알려드리자면 2024년~2025년 초반까지만 해도 오리지널 프로모션의 상위 프로모션은 '시크릿 오픈런'이라는 프로모션 이었습니다.
-유료 1화를 감상하면 1,000 캐시뽑기권 지급
-10화를 감상하면 감상즉시 1,000 캐시뽑기권 지급
-유료로 10화를 볼때마다 1,000 캐시 뽑기권 지급
이 프로모션이
현재는 '스페셜 오픈런'으로 변경된 것 같습니다.
- 3화 소장하면 2,000 캐시 뽑기권 지급
- 10화 소장하면 3,000 캐시 뽑기권 지급
- 이벤트 기간 동안 50장 10% 할인.
이렇게 보면 숫자가 커져서 독자들이 더 많이 돈을 쓸 것 같지만.
자세히 보면 '소장'을 해야 캐시뽑기권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눈에 띕니다.
웹소설 탭에서 오리지널 작품 전체 보기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오리지널 프로모션 이상을 받은 작품들이 등록일 순으로 보이는 페이지입니다.
여기서 200만이 넘는 작품들은 대다수가 '시크릿 오픈런' 프로모션을 받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무래도 돈을 쓰지 않고(소장권을 결제하지 않고)도 캐시뽑기권을 받은 경우라 뷰가 뻥튀기 되어서 높은 조회수가 나온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현재는 '스페셜 오픈런'을 받아도 배너기간(통상적으로 배너가 3일 간 걸려 있습니다.) 동안 100만을 넘기기가 힘들어진 느낌입니다.
물론, 저건 조회수만 낮아보이지 결제를 한 사람들은 캐시뽑기권을 받았을 것이고, 매출은 엇비슷하게 나왔을 거라 예상이 되긴 합니다.(뇌피셜)
15. 종합하자면.
1) 카카오페이지에서 높은 매출을 기대하려면 사전연재 때 오리지널 + 스페셜 오픈런은 받아야 한다.
2) 보통 전환율 20% 이상에 매출 평균 10만원 이상이면 오리지널을 받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여기서 전환율을 계산하는 방법은 카카오만 알고 있다고 합니다.
이상, 카카오페이지 남성향 판타지/현판/무협 기준 프로모션을 정리해봤습니다.
카카오페이지에 웹소설을 연재하시는 작가님들께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