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원면접 100% 합격비법
대기업 임원은 지원자의 어떤 가치를 볼까?
바야흐로 임원면접 시즌이다. 대졸공채의 경우 대다수의 기업은 11월 말~12월 초에 1차면접(실무진면접)을 마친다. 지금 쯤 임원면접과 동시에 건강검진 및 입사를 위한 절차를 진행하고, 1월 초에 입사한다.
나는 대기업,공기업, 중견기업,외국계기업 모든 면접을 실제 경험하고 근무해 보았다. 각 회사에 실제 근무해보니 왜 당시 면접에서 그 질문을 받았는지 납득이 되는 경우가 많다.
각 기업의 특성과 분위기가 다르다 할지언정 1차면접과 달리 임원면접 합격의 로직은 동일하다. 당락을 결정짓는 임원면접 100%합격하는 6가지 비결에 대해 공유하고자 한다.
1. 모른다고 하지말라
임원들은 주로 보고를 받는 입장이기 때문에 난감한 질문을 했을 때 어떤 태도로 대답을 하는지 많이 본다. 그렇기에 생각보다 취업준비생이 알지 못할 만한 난감한 질문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 생각이 안난다고 해서 모른다고 대답하면 안된다. 금새 포기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럼 어떻게 대답해야할까?
나는 "5초만 생각하고 말씀드려도 괜찮을까요"라고 말하고 최대한 논리적으로 생각하려 애썼다. 그 뒤 차분하게 대답했다. 타 지원자들보다 5초를 더 번 것이다. 질문에는 완벽할 필요없이 내가 아는 선 까지만 대답한다. 실제로 내가 부사장님께 받은 질문을 복기해서 예를 들어보겠다.
-실제질문: 당사는 A전략을 사용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뭐라고 생각하며, 본인이 생각하기에 당사 00국가 진출의 알맞은 전략을 말해보아라.
지원자가 A전략이 무엇인지 모른다고 가정하자. 나는 실제로 A전략이 뭔지 몰랐다. 전혀 긴장할 것 없다.
지원자 1: 저는 당사가 이 A전략을 사용하고 있는 이유에 대해서는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A전략의 명확한 정의를 숙지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추후 이 부분은 공부하여 보완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저는 B전략에 대한 지식은 가지고 있습니다. B전략의 장점은 ~~ 따라서, B전략을 당사에 적용하여도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원자 2: 저는 당사가 이 00전략을 사용하고 있는 이유에 대해서는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추후 이 부분은 공부하여 보완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제 고견으로는 최근 00국가는 급격한 인플레이션에 따라 경기가 침체되고, 소비자들의 구매욕구가 감소하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이런 방향으로 진출하는 전략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방향 전략으로는 B전략이 있습니다.
누가 임원면접관에게 기억에 오래 남을까? 당연 B다. 명확한 본인의 근거에 대한 논리와 배경이 뒷받침 되기 때문이다. 설령 B전략이 회사와 맞지 않는 전략이었다해도, 본인의 논리이기에 아무리 면접관이라도 그것을 틀렸다고는 말할 수 없다. 이건 내 생각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답변할 때 명확한 근거를 들어 자신있게 전달한다면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다. 그냥 이유없이 모른다, 내가 아는 것만 어필하려고 하지말자.
2. 깨달음을 이야기 하라
보통 면접지원자들은 대체로 사회초년생이기 때문에 본인이 돋보이기 위해 본인이 쌓은 역량, 성과들에 대해 강하게 어필하는 경우가 많다.
이건 오히려 독이다. 한 기업의 임원을 다는 것은 마치 군대의 장군처럼 별을 따는 것과 같다. 그만큼 인생의 산전수전 다 겪은 사람들이다. 그들에게는 20대~30대초 면접자들의 성과들은 다 비슷비슷해보일 것이다. 그렇다면 성과를 얘기할 때 어떤 태도로 임해야할까?
보통 임원면접까지 올라간 지원자의 경우 다 본인이 자기소개서에 어필한 본인만의 경험이 있다. 그 경험은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상관없다. 거기서 '무엇을 배웠는지', 와 '어떤 깨달음을 얻었는지'만 강하게 어필하자.
사람들이 말하길 경험은 돈주고도 살 수 없는 최고의 자산이라고 한다. 독서의 중요성도 여기서 나온다. 단 몇만원으로 다른 사람의 경험을 직접 살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누군가에게 듣거나, 책에서 본 지식보다 실제로 내가 겪은 경험은 100% 정확하고 인사이트의 질도 다르다.
편의점 알바를 3개월 했다치자. 단순반복작업을 하다 "나는 편의점 업계에 일해 보았기 때문에 일이 익숙해서 편의점 업계에 입사해서 잘 할 수 있다"라는 답변보다는,
편의점 업무를 해보니 주말 아침에는 손님이 00제품을 많이 구매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주말이 다가올 떈 00제품의 발주를 늘릴 필요가 있다.
술을 사러 오는 손님들은 대체로 계산할 때 먹을거리(군것질)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맞는 00업체와 협업 00마케팅이 효과가 있겠다.
와 같은 작은 일을 해도 본인만의 깨달음, 인사이트가 당락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을 잊지 말자.
3. 얼버무려도 괜찮다
임원들은 면접관으로 수도 없이 자리했던 사람들이다. 이 사람들이 어떤 질문을 했을 때, 질문의 의도를 파악하고 솔직한 본인의 답변을 얘기하면 된다. 단, 얼버무려도 괜찮다. 긴장되면 누구나 말을 더듬을 수 있다.
다만 본인이 말하다가 '다시 하겠습니다'라는 말은 절대 하지 말자. 답변을 외운 느낌을 넘어 답변에 진정성이 전혀 묻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나, 보통 면접지원자들은 1분 자기소개를 할 때 간혹 긴장하는 경우 '다시 하겠습니다'라는 말을 많이 한다. 만약 본인이 준비한 멘트와 다르게 했더라면 그냥 포기하고 다음 얘기하자. 뱉은 말을 다시 주워 담으려고 하지말자. 오히려 마이너스다. 그들은 눈빛 하나로도 당신이 지금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알고 있다.
4. 성장가능성, 그릇의 크기를 보여라
임원들은 신입을 채용하는 데 있어 신입의 답변에서도 본인이 생각하지 못했던 참신한 아이디어를 듣고 싶어한다. 지금 회사 방향에 맞는 새로운 아이디어나 방향성 있는 답변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본인의 성장의 크기다. 100조짜리 회사를 만들기 위한 본인의 회사에 대한 비전을 새롭게 제시하고 틀려도 괜찮으니 본인의 논리를 뒷받침한다면 베스트다.
임원들도 다 그 자리를 경험해보았고 거쳐본 사람들이기 떄문에 어리고 젊은 직원들의 패기와 용기에 긍정적인 점수를 줄 것이다.
5. '진실성'과 '절실함'을 보여라
임원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2가지다. 다른 것이 다 부족했더라도 30~40분 남짓 되는 임원면접에서 이 두 가지를 보여주었다면 합격일 가능성이 높다. 임원들도 지금 이 회사 말고도 수많은 회사에 지원했다는 것을 당연히 알고 있다. "이 회사 말고 어디 지원했냐" 라는 상투적이고 원론적인 질문에 솔직하게 답변해라. 임원들은 진실성을 보고 싶어한다. 나중에 함꼐 일을 해야하는데 진실성 없는 허위보고, 거짓답변을 하는 것이 보인다면 그 어떤 임원이 같이 일하고 싶겠는가?
이 회사에 붙는다면 절대 그만두지 않을 거라는 '절실함' 또한 보여주어야 한다. 그래서 어떤 임원은 실제로 나이가 많거나, 자녀가 있거나, 전문직 시험에 수년간 도전하다 취업준비로 돌린 지원자들을 선호하는 사람도 있다. 그만큼 절실하기 때문에 도중에 그만두거나 다른 생각을 잘 하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끈기'가 있는 지원자로 비춰질 수 있기 때문에 꼭 이 회사에 입사해야만 한다는, 그만두지 않을 거라는 강한 절실함을 보일 필요가 있다.
6. 시키는 것만 해라
간혹 열정이 넘친 나머지 마지막 보여줄 것이 있냐고 묻거나, 마지막 할 말을 할 때 오버해서 답변하는 경우가 있다. 혹은 질문도 안했는데 직접 나서서 본인이 했던 경험을 강하게 어필하는 경우도 있다. 이 둘은 내가 실제로 했던 오류였다. 물론 이 면접에서는 모두 낙방했다.
마지막에 최종 합격했던 회사에서 나는 마지막 한마디를 정말 야심차게 준비했다. 이 회사에만 4번이나 지원했었기 때문에 마지막 할말에서 4번이나 지원했다고, 강한 인상을 남길 수 있는 절호의 찬스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실제 면접에서 마지막 질문이 끝나고 마지막 할말을 시키지 않고 면접장을 그냥 나가라고 하는 것이 아닌가. 0.5초동안 나는 고민했다. 기가 막히게 준비한 내 마지막 한마디를 하고싶다고 할것인가 말것인가. 결국은 난 하지 않고 바로 면접장을 나왔다.
지금 생각하면 마지막 한마디를 말했다면 오히려 낙방했을 것이다. 당시 내가 마지막 면접자리였고, 모두가 지친 상황이었다. 내가 마지막 답변을 하면 옆에 타 지원자도 공평하게 마지막 말을 시켰어야 할 것이고, 오버한다는 인상을 남겼을 것이다.
합격하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알고 있다. 하지만 말이 많아지면 그만큼 실수도 많아진다. 물어보는 것에만 정확히 대답하고 쓸데없는 말, 돌발적인 행동은 절대 하지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