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버 된 지 일주일이 되었다

by 신지테

유튜브를 해야지 해야지 하면서 잠깐 해봤지만 죽은 계정은 해봐야 소용없다는 것을 알고 새로 계정을 파서 이번에는 도전하려 했던 암호화폐 코인 관련 채널을 파서 일주일간 해봤다.


구독자수 모으기가 매우 어렵다


우리가 평소 보는 채널들은 인기가 높은 베테랑 유튜버가 운영하는 채널일 가능성이 높다. 때문에 세상엔 구독자 100명도 못 채운 채 죽은 채널이 바닷물만큼 많다는 걸 인지하지 못한다. 이건 맛 집하고도 비슷한데 평소 뉴스에서 자영업자들 폐업이 연간 뭐 몇십만이 문 닫고 코로나로 엄청 힘들다 이런 얘기는 많이 접하겠지만, 그게 딱히 피부로 안 와닿는 건 우리가 가는 곳들은 보통 맛집이고 사람들이 몰리는 곳만 몰려가기 때문이다. 그리고 망하는 데는 이유가 있겠지만 내부적인 이유 외에도 외부적인 이유도 커서 직접 창업하고 폐업도 해보니 시야가 다르게 보이고 그제야 알게 되었다. 유튜브도 마찬가지다 직접 운영하고 채널은 만들어서 해보니 구독자 모으는 게 하늘의 별따기이다.


채널 운영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어젯밤 읽고 싶은 책이 있어서 알라딘을 뒤적이다 최근 가입한 카드사 페이백 혜택이 있어서 책을 좀 질렀다. 그중에 유튜브 관련 책도 두권 주문했다. 단지 영상 콘텐츠를 만드는 건 쉽게 하려면 쉽게 할 수 있지만 문제는 채널 운영이다. 구독자를 늘리거나 유튜브 알고리즘을 공부하는 건 별개의 문제인 것이다. 블로그를 처음 시작할 때와 마찬가지로 공부할게 정말 많다는 걸 느꼈다. 조금씩 하다 보면 늘겠지만 이래서 채널을 여러 개 망하고 뜨나 보다 싶기도 하다.


꾸준한 콘텐츠 만들기 쉽지 않다


블로그랑 다른 성격인 탓인지 영상 콘텐츠는 좀 더 낯설어서 아무래도 쉽지가 않다. 무엇보다 영상편집이란 기술을 어느 정도 능숙하게 하지 않으면 콘텐츠 하나 만드는데 드는 시간이 만만치 않고, 지금 유튜브를 시청하는 시청자들은 퀄리티 높은 영상에 익숙하여 아무리 퀄리티보다 양이라고 하지만 퀄리티도 기본적인 건 올려주지 않으면 시청시간을 늘릴 수가 없다.


그렇기에 도전할 가치가 있다!


언제나 도전은 시작이 어렵고 누구나 할 수 있지만 누구나 하지 않기에 그 자체로 의미가 있고 가치가 있다. 많은 유튜버들이 유튜브는 레드오션이지만 그럼에도 유튜브를 하라고 한다. 그리고 아무리 하라고 부추겨도 99%는 하지 않는다. 나는 그런 대다수의 인간이 되고 싶지 않다. 무엇보다 그런 건 나다움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나는 인생의 정답이 '소신껏 살기'라고 정의를 내렸고 내 소신껏 사는 것은 도전하는 걸 죽을 때까지 멈추지 않는 것이다. 하고자 한다면 어려움보다 내가 얻을 가치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언젠가 사람이 죽을 때 '못 먹은 음식이 생각나겠는가 못 이룬 꿈이 생각나겠는가'라는 글을 봤을 때 나는 역시 못 이룬 꿈이 생각날 거 같다고 생각한다. 실패는 누구나 할 수밖에 없다. 인생은 실전이라 태어난 순간부터 시간은 멈추는 일 없이 계속 흐르기 때문이다. 우리가 연습을 하는 그 시간마저 멈추는 일은 절대 없고 연습조차 실전인 것이다. 요즘 D.P로 떠들썩한 군대에서 훈련병 때 누구나가 들었던 말이 있다 바로 '훈련은 실전이다'라는 말이다. 언제나 우리는 실전 속에서 살고 있고 지금 이 시간 이 순간 나의 글은 현재에서 과거로 그리고 미래로 이어질 것이다. 내가 없어져 사라진다 해도 내가 해온 자취는 누군가에게 계승되어 계속 이어질지도 모른다. 실패조차 그렇다. 때문에 유튜브 일주일 차 어려움은 있지만 앞으로가 더욱 기대된다.


유튜브분석.png

p.s 7명의 구독자님들 너무 감사합니다. 그래도 영상을 올리니까 구독자가 생기긴 하네요 신기하고 더욱 열심히 하겠습니다. 조회수도 생각보다 나와줘서 좀 더 공부하고 영상 퀄리티도 높여가면서 성장하는 유튜버가 되겠습니다.

언제나 투자는 본인 몫이며 투자에 대한 선택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제가 가진 경험과 지식을 보다 소통하고 교류하고 싶어서 네이버 카페를 만들었습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오셔서 정보 교류하고 소통합시다 :)

블로그: https://blog.naver.com/ghfjvb465

카페: https://cafe.naver.com/blegong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XUyLj5phE3KHuX2FcWYQMQ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