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반 에이전시는 웹3 공간에서 훌륭한 UX와 UI를 만드는 데 필요한 것에 대한 종합적인 가이드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블록체인 에이전시는 보통 NFT, P2E 게임, DeFi 플랫폼 및 암호화폐 dApp 등과 함께 일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블록체인 공간에 진입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경쟁이 치열하고 기술적으로 발전되어 있으며, 무엇보다도 어디로 향할지 정확하게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제품으로부터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웹3 창작자들은 UX에 관한 출발점을 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우선, 블록체인 공간에서 UX가 왜 중요한지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2021년 2월 기준, 영국의 경우 어떤 형태로든 암호화폐를 소유한 사람은 980만명에 이릅니다. 이는 2018년 대비 553% 증가한 것입니다. 하지만 이 공간이 크게 성장하고 있지만 여전히 대중적 채택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이 공간에서 사용자 경험에 대한 관심을 더욱 높여야 마지막 퍼즐 조각을 얻을 수 있다고 믿습니다.
여기 웹3에서 UX가 중요한 3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새로운 공간에서 신뢰를 형성합니다
자주 그렇듯이 변화는 회의를 가져옵니다. 우리가 언제나 해왔던 방식을 바꾸라는 요청을 받으면 대부분은 반드시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말이 믿기지 않는다면, 90년대 중반 인터넷에 대한 웃긴 예측들을 확인해보세요.)
블록체인 기술은 비트코인 형태의 새로운 화폐, NFT 형태의 새로운 예술, 심지어는 메타버스를 통한 새로운 소셜 공간을 제공합니다. 이 과정에서 Web3는 이전 인터넷이 경험한 것과 동일한 신뢰 문제를 극복해야 합니다.
"이해가 안 간다." "너무 복잡하다." "사기일 수도 있다."는 웹3 공간의 일반적인 인식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UX가 이러한 편협한 생각을 바꾸는 열쇠라고 믿습니다. 어떻게? 신뢰를 형성하는 방법을 통해서입니다.
예를들어, 튼튼한 백엔드는 종종 사이트를 더욱 신뢰할 수 있는 것으로 만듭니다. 47%의 사용자는 웹페이지가 2초 이내로 로드되기를 기대합니다. 그 이상이면 사용자들은 사이트가 정품이 아닐 것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또는 UI를 통해 신뢰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Oasis.app은 암호화폐를 담보로 대출할 수 있는 DeFi 플랫폼으로, 신뢰를 느끼게 하는 UI를 갖추고 있습니다. 불필요한 내용이 없는 미니멀한 접근 방식은 사용자에게 더욱 친근하게 다가옵니다.
2. 개발자 중심의 분야에서 USP(특별한 가치 제안)를 제공합니다.
기술의 발전은 종종 대규모 혁신을 가져옵니다. 그러나 많은 혁신가들은 자신의 아이디어만으로 충분하다고 믿어 깊은 구멍에 빠집니다. 90년대 중반 인터넷의 등장은 많은 새로운 아이디어들이 온라인으로 구현되었습니다. 그러나 아이디어 이상을 고려한 사람은 매우 적었기 때문에 대부분이 실패했습니다.
웹3에서도 같은 단계에 있다고 주장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들은 DEX, DAO, DeFi 플랫폼을 발전시키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90년대와 마찬가지로, UX는 생각할 필요조차 없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우리의 경험에 따르면, 제품만으로 충분하다는 믿음은 사용자에게 혼란스러운 블록체인 기반 애플리케이션, 탐색하기 어렵고 미적으로 매력적이지 않은 결과를 초래합니다. 이것이 UX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잘 구성되어 있고 원활하게 흐르며 쉽게 탐색할 수 있는 사이트는 현재 개발자가 주도하는 분야에서 눈에 띄게 다릅니다.
3. 젊은 대상 시장에서 필수적입니다.
우리가 이전에 언급했듯이, 사람들이 언제나 해왔던 방식을 바꾸는 것은 도전적일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젊은 세대가 블록체인 공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종종 더 개방적이고, 자신들의 방식에 갇히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밀레니얼과 Gen Z 연령대에는 몇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우선, 그들은 가장 인내심이 부족합니다. 특히 Gen Z는 빠르게 진행되는 인터넷 연결과 스마트폰을 통해 거의 즉시 정보에 액세스 할 수 있는 환경에서 성장했습니다.
이를 고려하면, 웹3 프로젝트에서 백엔드와 UX의 관계는 매우 신중하게 다뤄져야 합니다. 40세 미만의 대상 시장에서는 제품이 혁신적이더라도 기다릴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이 연령층은 2000년대 이전에 존재했던 웹 디자인 UX의 고통을 기억할 만큼 충분히 늙지 않았습니다. 대신, 그들은 웹3에서도 웹사이트와 앱이 예술작품으로 취급되는 것이 일상적이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웹3 공간에서 무언가를 만드시나요? Dapp, NFT 프로젝트, 암호화 플랫폼 또는 다른 것이든, 블록체인 공간에서 일반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UX 패턴 목록을 모았습니다.
사용되는 패턴은 만드는 제품에 따라 다릅니다. 일부 블록체인 프로젝트는 사용의 용이성과 기능성에 중점을 둬야 하지만, 다른 프로젝트는 더 많이 외관과 느낌에 의존합니다.
지갑은 웹3 공간에 처음 입문하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첫 번째 제품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암호화폐 지갑은 사용자들이 지식이 제한적인 초보자일 수 있다는 것을 고려하여 디자인되어야 합니다.
지갑은 구매, 송금, 암호화폐 보유 등 여러 용도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혼란스러운 UI는 초보자들에게만 혼란을 줄 뿐입니다. 사용자가 프로세스에서 '길을 잃지' 않도록 모든 것을 한 곳에 모아 두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디지털 지갑에서 고려해야 할 또 다른 중요한 요소는 지갑 주소입니다. 대부분 문자와 숫자의 임의의 뒤섞임으로 구성되어 있는 지갑 주소는 암호화폐 공간에서 장벽이 되고 있습니다. 디지털 지갑은 주소를 통합하는 대안적인 방법을 고려하거나 주소를 찾고 보내기 쉽게 만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장 인기 있는 지갑 중 하나인 메타마스크는 사용자들이 홈 화면에서 한 번 탭으로 지갑 주소를 복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사용자들이 지갑 주소를 기억하지 않거나 적어도 노트에 적어놓을 필요가 없도록 간편하게 만듭니다.
암호화폐 선진국에서는 이 공간을 더 안전한 대안으로 보지만, 넓은 사회에서는 은행에 대한 보장이 없다는 점에 대해 회의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DeFi 공간의 모든 제품이 안전성과 개인 정보 보호 메시지를 UX를 통해 전달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다시 메타마스크를 좋은 예로 들면, 메타마스크는 사용자가 지갑을 만든 후 비밀 백업 문구를 다시 입력하도록 요구합니다. 앱의 디자인은 의도적으로 사용자가 문구를 복사하여 입력란에 붙여 넣는 것을 막습니다. 이로 인해 사용자는 지갑에 액세스하기 위해 필요한 비밀 복구 문구를 기록해야 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eFi는 아직 초기 단계이며, 우리 모두가 새로운 것입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실수를 할 가능성에 대비해야 합니다. 사용자의 모든 상황에 대비한 설정을 고려해 보았습니까? 지갑에 연결되지 않았거나 토큰이 충분하지 않거나 너무 많은 토큰을 예치했거나 청산에 접근하고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용자에게 무엇이 잘못되었는지가 아니라, 왜 잘못되었는지도 알려줘야 합니다. DeFi는 복잡하기 때문에 '에러'라는 검증 메시지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이것은 우리가 Launchpool이라는 암호화폐 런치패드를 작업하면서 직면한 문제입니다.
암호화폐 런치패드는 스테이킹을 용이하게 하며 다양한 블록체인을 통합합니다. 다양한 요구 사항이 있기 때문에 사용자는 자신의 거래가 왜 실패했는지 알려주어야 합니다. Launchpool 앱은 사용자가 너무 많은 토큰을 스테이킹하려고 하거나 잘못된 지갑을 사용하고 있는지와 같은 정보를 제공합니다.
샤딩, 팜, 스테이킹, 마이닝 등. DeFi 공간은 새로운 용어로 가득 차 있습니다. 많은 새로운 사용자들이 이러한 언어를 완전히 이해하지 못할 수 있음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앱에서 용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간단한 방법은 간단한 툴팁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Bancor은 이를 잘 수행합니다. DeFi 프로토콜은 Coinbase와 같은 거래소를 사용하는 대신 사용자가 토큰을 즉시 변환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결과적으로, 앱에는 많은 복잡한 용어가 포함되어 있으며, Bancor은 이러한 용어를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정의를 제공합니다.
다중 네트워크
여러 네트워크(예: ETH 및 BSC)를 허용하는 Dapp은 추가적인 UX 고려가 필요합니다.
크로스체인 상호 운용성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블록체인 기반 앱은 서로 다른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발생하는 UX 복잡성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사용자를 위해 일을 대신 처리하세요. 이것은 우리가 Launchpool 앱을 만들 때 채택한 접근 방식이었습니다.
사용자가 앱을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지 않은 경우, 사용자는 알림을 받게 되고 단순히 MetaMask에 해당 네트워크를 추가하기 위해 승인해야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지 못하는 RPC 및 체인 ID와 같은 새로운 네트워크 세부 정보를 찾아야 하는 불편을 사용자가 겪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거래 상태
이전에 언급한 것처럼, 웹2 속도는 거의 즉시로 진화하여 우리를 불만족스럽게 만듭니다. 대기 중인 거래는 사용자가 제품이 작동하지 않는 것처럼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EtherScan 또는 BSCscan과 같은 블록체인 탐색기에서 사용자가 자신의 거래를 볼 수 있는 링크를 남겨 두면 투명성을 제공하고 사용자가 거래가 진행 중임을 확인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Uniswap은 이를 잘 수행하는 좋은 예입니다. 이 DEX는 사용자가 스왑을 한 후 거래 진행 상황을 볼 수 있도록 해주며 사용자가 Etherscan에서 진행 상황을 확인하도록 안내합니다.
OpenSea와 같은 마켓플레이스는 이더리움 기반 NFT의 허브 역할을 하지만, 다른 네트워크는 이러한 편리함을 누리지 못합니다. 예를 들어, Binance Smart Chain 네트워크에서 소유한 NFT를 볼 수 있는 것은 특히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NFT 플랫폼은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NFT 프로젝트 중 하나인 NBA Top Shot을 따라야 합니다. NBA Top Shot은 사용자가 Top Shot 웹사이트를 통해 NFT를 구매, 판매, 수집 및 볼 수 있도록 합니다.
팔로워들을 위한 여정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토시를 찾아서' 프로젝트를 통해 비트코인 오리진스의 이야기를 만든 방식을 살펴보세요.
NFT 뒤에 이야기가 있다면 새로운 사용자에게 더욱 매력적일 것입니다. 프로젝트에 투자하는 사용자를 유치하고 교육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중요합니다. 이야기를 지속적으로 개발하면 커뮤니티가 더욱 관심을 가질 것입니다.
플레이-투-언 게임에서는 사용자를 위한 장기적인 경험을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전의 게임 시장은 그래픽과 현실성에 중점을 둔 반면, 블록체인 게임의 플레이어들은 수익 가능성에 더 관심이 있습니다.
게임을 하는 사람들의 수에 따라 게임 NFT의 가격이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게임이 게이머들에게 장기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플레이-투-언 모델 이전에는 게임 사용자들이 게임 안의 자산을 소유하지 못했습니다. FIFA Ultimate Team 카드, Fortnite 스킨 또는 Call Of Duty 총기가 있을 수 있지만, 많은 다른 사용자들도 가지고 있었습니다. 당신의 자산은 독특하지 않았습니다. 게임 외부에서 판매할 수도 없었습니다.
Axie Infinity와 Sorare와 같은 P2E 게임은 게이머가 자신의 자산을 NFT로 완전히 소유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는 게이머가 게임에서 아이템을 꺼내 스핀 오프를 만들거나 실제 돈으로 판매할 수 있도록 합니다.
블록체인 공간이 얼마나 발전했는지 볼 때 정말 대단합니다. 그러나 대규모 채택을 이루기 위해서는, 웹3가 보다 접근성이 높고, 이해하기 쉽고, 더 사용자 친화적이어야 한다는 것에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https://blog.naver.com/yu2hs/221795773699
* 위의 글은 아래의 아티클을 번역한 것입니다. 원문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
UX/UI Design Patterns In Blockchain & Crypto: A Complete Guide To UX In Web3
https://avark.agency/learn/article/blockchain-ux-design-gu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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