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진단도구의 사용 실습과 해석에 따른 개입 전략 도출
KOS 19. 조직진단 실무 (필수, 40시간) - 관련 역량 : 조직개발 방법론, 지식과 이론
조직개발 과정은 진단 - 개입 방법의 결정 - 개입 - 결과분석(진단)의 반복된 과정이다. 따라서 여러가지 상황에 따라 서로 다른 진단 툴을 사용하여 어떤 개입이 적절한 지를 알아낼 필요가 있다. 여기서 배우는 진단도구를 매번 사용할 필요는 없지만, 관찰, 인터뷰 등에서 상황 분석 능력을 기르는데 유용한 프레임을 제공한다.
반영조직 진단(KROD)
- 쿠퍼는 조직개발의 중요한 변수를 반영으로 보고 있다. 조직의 반영수준을 진단하는 도구이다.
- KOS를 졸업한 사람에게는 KROD 진단도구의 사용자격을 부여한다.
7S 모델의 사용
- 유명한 맥킨지의 7s 모델에 의한 진단도구를 학습한다.
- 설문 문항을 제시하고, 측정한 결과를 직접 해석하고, 개입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을 실습한다.
4 프레임의 사용
- Bolman and Deal의 4 프레임 모델(구조, 인적자원, 정치, 상징)을 학습한다.
- 개인별 진단의 결과를 토대로 상담을 실습하고, 조직개발을 위한 개입 전략을 수립한다.
* 관련 사이트 : http://www.leebolman.com/index.html
EEB의 사용
- Koo가 개발한 EEB(사건-경험-신념) 정성 진단 도구의 사용방법을 익힌다.
- EEB 워크숍의 진행과 결과물에서 신념을 명확하게 도출하여 조직문화를 읽어내는 방법을 실습한다.
GDI의 사용
- 집단의 역동을 일으켜 구성원의 심연에 있는 신념을 표출토록 하는 기법이다.
- GDI 워크숍을 실습하고, 결과물과 테이블 관찰에서 드러나는 텍스트와 발언의 해석을 실습한다.
5 Star의 사용
- Galbraith의 5 Star 모델을 기반으로 조직설계의 기초를 학습한다.
- 고객 중심과 제품 중심 전략에 따라 조직의 구조와 보상이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 지 등을 탐색한다.
* 참고 사이트 : https://www.jaygalbraith.com/
6 Box의 사용
- Future Search 기법으로 유명한 Weisbord의 6 Box 모델을 사용하여 조직을 진단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설문을 실시, 결과 분석, 개입 전략의 수립 절차를 실습한다.
* 참고 사이트 : http://www.marvinweisbord.com/
Quinn 모델의 사용
- 조직문화의 고전 모델인 Quinn의 경쟁가치 모형을 학습한다.
- www.ocai-online.com/에서 온라인 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해석 적용하는 과정을 실습한다.
* 각 과목별 5시간, 평일 오후 1시~6시로 편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