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들의 지적 호기심을 채우는 공방 - 출근길 대학원
'직지심공'은 탑저널 영어논문을 해설하는 방송입니다.
직지심공은 '직장인들의 지적 호기심을 채우는 공방'의 줄임말입니다.
이 방송을 시작한 이유는 크게 두가지입니다.
하나는, 우수한 논문을 많이 읽는 것이 실무의 효과성을 높여줄 것이라는 생각 때문입니다.
둘째는, 우수한 논문은 영어로 쓰여지고 있어서 쉽게 읽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세계적인 탑저널에 실려 있는 우수한 논문을 엄선하여 해설하는 방송을 한다면, 많은 직장인들이 손쉽게 논문을 소비할 수 있고, 이는 개인과 조직의 경쟁력을 높이게 되고, 나아가 국가의 경쟁력을 높이는 길이 될 것이라는 생각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필자가 유학할 당시 영어로 쓰여진 논문 읽기가 너무 어렵고 시간을 많이 걸렸던 경험을 한 적이 있습니다. 한 편의 논문을 읽는데 1주일이 걸리고, 그렇게 읽어도 무슨 의미인지 명확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유학 초기의 학생들에게 논문의 개요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방송을 제공한다면, 그들이 시간을 많이 절약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을 것이라는 취지를 담고 있습니다.
특히 개별 단어의 뜻을 알고 있지만, 논문에 쓰여진 용어의 뉴앙스를 파악하여 논문의 논지를 즐겁께 따라 가는 데는 정말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이를 스스로 터득하는 것에 비하여 누군가 한 마디만 보태 주면 긴 시간을 절약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같은 취지에서 방송을 시작하였지만,
작가, 감독, 진행자 등 전문가의 도움이 없이 즉석 생방송과 다름없는 방송을 하다 보니, 청취자에게 편하고 쉽게 다가가는 방송이 되기에는 여러가지 부족함이 많습니다.
앞으로 조금씩이나마 지속적인 개선의 노력을 기울여 갈 예정입니다.
그 중 하나의 방편으로 '직지심공 노트'를 함께 작성해 가고자 합니다.
1편부터 순서에 따라 작성해 갈 이 노트는 에피소드의 요약이기도 하고, 청취의 참고자료가 되기도 할 것입니다.
직지심공을 처음 방송에 올린 것은 2017. 9. 8일입니다.
3주년을 한 달 남겨두고 있네요. (애청자들과 함께 3주년 기념방송을 시도해 봐야겠네요.)
그 동안 보여주신 애청자들의 과분한 사랑 덕택에 다음과 같은 결과가 축적되었습니다.
- 구독자수 : 3,297명 (구독비율 60%)
- 에피소드수 : 152개
- 최다재생수 : 47,084회 (1화 임파워먼트 제대로 알아보자.)
- 연간재생수 : 303,672회 (최근 1년, 해외 3.6%)
- 최고종합순위 : 221위 (최근 1년)
- 누적후원금 : 44,000원 (엄청 감사합니다.)
- 누적광고수익 : 100,273원 (월평균 2,865원)
----------------
<직지심공 팟빵 채널>
http://www.podbbang.com/ch/14900
<직지심공 유투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N9l1BYhi44T5dqEGaI52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