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니어그램 공부하고 싶은 분들께 추천도서
에니어그램의 교과서라 불리는 책입니다. 돈 리처드 리소와 러스 허드슨 공저의 <에니어그램의 지혜>는 에니어그램에 대하여 기본적이 모든 것이 담겨있지요. 그래서 우선 책이 무척 두꺼워요. 일명 ‘벽돌 책’이죠.
자기 유형을 알고 있다면, 그 유형에 대하여 읽어보면 금방 빠져 들어갑니다. 저는 3번 유형인데, 3번 유형에 대하여 읽을 때는 정말 유명한 족집게 무당집에 와 있는 느낌이었어요. 평소 속마음이 어찌나 정확하게 묘사되어 있는지, 깜짝 놀랐지요.
함께 공부한 4번 유형 중 한 분 은 <에니어그램의 지혜>에 나온 4번 유형에 대한 설명을 읽으면서 마음의 위안을 얻었다고 하였습니다. 사람들 속에 속하지 못하고 나만 혼자 이상한 건가, 내 안에 내가 너무 많아서 도대체 나를 모르겠다는 불안함이 있었는데, 이 책에서 설명하는 4번 유형을 읽어보니 나만 그런 게 아니고 4번 유형들이 대부분 그렇다는 사실에 안도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책은 각 유형별 의식 수준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에니어그램을 설명하는 대부분의 책은 각 유형에 대한 설명, 즉 수평적 에니어그램을 주로 다룹니다. 이 책은 각 유형 안에서 9가지 의식 수준에 대하여, 즉 수직적인 에니어그램에 대한 설명도 포함되어 있어 에니어그램에 대한 좀 더 깊이 있는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에니어그램에 대하여 필요한 내용이 총망라되어 있는 책이지요. 처음 읽을 때보다 2번째, 3번째 읽을 때 책의 진가를 알게 되는 책이지요. 그만큼 에니어그램을 처음 접하는 입장에서 너무 많은 내용 때문에 완독률이 매우 낮은 책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