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혜주 비올라 Dec 08. 2022

부록 5. 에니어그램의 영적인 지혜

에니어그램을 공부하고 싶다면 추천합니다.


    <에니어그램의 지혜>는 에니어그램을 심리학적 관점에서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설명합니다. 실제 연구하고 관찰한 다양한 사람들의 사례들을 토대로 각 유형들의 차이점과 특징을 상세하게 풀어내죠. 


   <에니어그램의 영적인 지혜>는 단순히 성격유형을 파악하는 기술적인 영역을 넘어서 의식성장에 대한 내면 여행을 강조합니다. <에니어그램의 지혜>가 입문서라면, 이 책은 그다음 단계인 심화 편이라 할 수 있죠.


   우리는 에니어그램 9가지 유형이 우리 내면에 있지만, 그중 한 가지 유형을 자주 사용합니다. 그리고 그 드러나는 한 가지 유형이 곧 나라는 착각이 우리의 성격이 됩니다.


   그러나 우리의 성격은 그저 가면일 뿐 자 자신이 아니라는 것이 에니어그램의 핵심입니다. 성격은 보통 3세에서 7세 사이에 형성됩니다. 이 시기에 주변 환경이나 무언가로부터 자신을 지키기 위해 입었던 갑옷과 비슷합니다. 그러나 사람은 계속 성장을 하죠. 그리고 이제는 그 갑옷은 작아졌습니다. 더 이상 나에게 필요하지 않은 갑옷입니다. 그러나 그 작은 갑옷에 나를 구겨 넣고 답답하게 있는 그 상태가 너무 익숙해서 그저 그렇게 살아가는 상태가 바로 성격 속에서 살아가는 것입니다.


   자신이 자신의 성격이 아니라는 것을 이해할 때 비로소 우리는 스스로가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그 성격을 통해서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영적이 존재임을 깨닫게 됩니다. 


   우리가 스스로를 성격과 동일시하기를 멈추고 자신의 성격을 방어하기를 멈출 때 우리의 본질이 자연스럽게 드러나서 내면의 빛을 드러냅니다. 


   이 책에서는 에니어그램 9개의 각 유형이 가지는 정신적, 감정적, 행동적 패턴을 통해, 어린 시절에 어떻게, 왜 정신적 심원과 단절됨으로써 이런 패턴이 생겼는지 설명합니다. 또한 어떻게 본질적인 심원과 다시 연결될 수 있는지 방법을 보여줍니다.


  번역이 원서를 너무 자세하게 옮겨놓고 있다 보니 가독성이 떨어지는 반면, 원서의 내용 전체를 상세하게 설명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에니어그램의 지혜>와 비슷한 내용도 많고, 또 다른 내용도 많아서 두 개의 책을 함께 보면서 비교해 보면 또 다른 묘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