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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경희 Jan 07. 2022

주의2_'새로운' 수업의 의미는?

* 지난 3년동안 전국미술교과모임 선생님들과 미술교육, 철학, 미학을 공부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미술수업을 심리학의 측면에서 살펴보고 싶어졌습니다. '주의'는 서투르지만 그간 공부했던 것들의 나름의 성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심리학을 전공한 바 없기 때문에 당연히 많은 오류가 있을 것이고 주관적인 해석 또한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공부하면서 계속 수정할 생각입니다. 제 글에 대한 의견도 환영합니다.

* 이전글 : 주의1_미술교사는 왜 새로운 수업을 갈망할까

* 주의2, 주의3은 이전 글인 주의1에 이어 '새로운' 수업이 의미하는 바에 대한 것으로, 인간의 의식에 연관지어봤습니다.


1. ‘새로움’에서 시작하다

‘새롭다’는 단어의 의미를 어학사전에서 찾아보면 다음과 같다.


• 지금까지 있었던 적이 없다. • 전과는 다르게 더 생생하다. • 절실하게 필요하거나 없어서 아쉽다.(다음 사전)


이를 ‘새로운 수업’에 대입해보면 ‘새로운 수업’은 이제까지 있었던 적이 없는 수업, 전과는 다르게 더 생생한 수업, 절실하게 필요하거나 없어서 아쉬웠던 수업이라고 할 수 있다. 


심리학에서는 학습의 의미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학습은 유기체의 행동에 변화를 낳는 여러 기법, 절차 및 결과들의 묶음을 나타내는 줄임말이다. 학습심리학자들은 40가지나 되는 학습을 확인해 왔고 연구해왔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의 핵심에는 하나의 기본 원리가 있다. 학습(learning)은 학습자의 상태에 비교적 영속적인 변화를 낳는 새 지식, 기술, 또는 경험에서의 반응을 획득하는 것을 말한다. 이 정의는 아래와 같은 핵심 아이디어를 강조한다. 

• 학습은 경험에 기초한다. • 학습은 유기체의 변화를 낳는다. • 이 변화들은 비교적 영속적이다. *2   


인간을 비롯한 모든 유기체는 태어난 이래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행동과 인식의 변화를 경험하는데, 이때 일어나는 모든 변화가 학습이다. 이 정의는 학교에서의 학습이라는 조작된 학습만이 아니라 유기체의 행동 변화와 관련된 폭넓은 정의이기 때문에 일상의 삶 속에서 자연스럽게 습득된 학습도 포함한다. 하지만 학교에서의 학습 또한 위의 정의의 틀 안에 있고, 미술을 비롯한 예술교과라 할지라도 일반적인 학습과 다른 정의를 갖는다고 보기는 어렵다. 따라서 본 글에서 학습이라고 하는 용어를 사용할 때는 위의 정의를 염두에 두고 사용하고자 한다. 


위 정의에 의하면 새로운 수업이 학습으로의 의미를 가지려면 이제까지 있었던 적이 없거나전과는 다르게 더 생생하고절실하게 필요했는데 없어서 아쉬웠던 새로운 수업이 유기체의 비교적 영속적인 변화를 낳을 수 있어야 한다. 이 변화의 주체는 유기체, 수업에서는 학습에 참여한 학습자의 의식이다. 그렇다면, 의식이란 무엇일까?


* 다음글:주의3_인간의 의식과 미술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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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Daniel L.Schacter 외, 심리학개론, 시그마프레스, 2016, p.2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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