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경희 May 23. 2018

7-2[여러 가지 표현기법과 그림책 만들기] 먹물마블링

마블링은 물과 기름의 반발 원리를 활용한 표현기법이다. 넓은 그릇에 물을 담고, 기름 성분의 물감을 떨어뜨린 후 이쑤시개나 빗, 깃털 등을 활용해 다양한 무늬를 얻을 수 있다.

본 수업에서는 많은 학생들이 유성 물감 관리 등의 어려움 때문에 먹물 마블링을 하였다.

문방구에서 판매하는 먹물과 비누액만 있으면 되기 때문에 관리가 비교적 쉽고, 다양한 농도의 먹물을 얻을 수 있다.  

준비물 : 먹물, 붓, 비눗물, 물통, 쟁반, 닥종이 2장, 포스카

- 먹물:판매하는 먹물은 농도가 매우 진하기 때문에 물을 섞어서 농도를 미리 조정해줘야 한다. 연한 농도, 진한 농도 등 두 세 가지 농도의 먹물을 미리 준비해놓으면 섬세한 변화를 만들 수 있다.)

- 비누액:샴푸나 액체 세제를 사용하면 되는데, 역시 농도 조절이 필요하다. 농도가 너무 진할 경우 먹물의 밀려나는 정도가 심해 마블링 효과를 보기 어렵다. 수업하기 전 미리 실습을 해보고, 적절한 농도로 조절해 놓는 것이 좋다.

- 포스카 펜:사인펜 비슷한 재료로, 먹물마블링에 색을 넣고 싶을때 사용한다. 가격이 비싼 편인데 비해 색감이 약하고 오래 쓸 수 없어 그다지 추천하고 싶지는 않다.)

- 쟁반:깊이가 2-3cm 정도만 되어도 된다. 굳이 추천하자면, 과학과에 해부할 때 사용하는 사각으로 된 스테인레스 도구가 있는데, 먹물 마블링 실습용으로 딱 적당하다.

- 종이:도화지 보다 닥종이가 먹물을 잘 흡수하고 발색도 잘 되는 편이다. 쟁반의 크기에 맞게 미리 잘라놓는다. 한 사람당 2-3장을 사용할 수 있게 준비해놓는다.
■ 먹물 마블링 제작 과정


1. 쟁반에 물 담기

넓은 접시에 물을 담는다. 물이 흔들리지 않고 잔잔해지기를 기다린다.

2. 먹물 띄우기

- 붓에 먹물을 묻힌 후 물 위에 붓 끝을 대고 2-3초 정도 있으면 물 위에 먹물이 퍼진다.

- 위의 과정을 2-3차례 반복하면 먹색이 겹쳐 연한 먹색부터 진한 먹색까지 여러 종류의 먹색을 얻을 수 있다.

3. 이쑤시개, 머리카락, 비누액 등을 활용하여 무늬 만들기

-이쑤시개에 연한 비누액을 묻혀 먹물의 표면을 살짝 건드리면 극성에 의해 동그라미가 생긴다. 비누액이 진하면 동그라미가 너무 커져 먹물이 접시 바깥으로 확 밀려나기 때문에 농도 조절을 잘 해야 한다. 비누액이 묻지 않은 이쑤시개로 물 위에서 무늬를 만든다.

4. 닥종이(화선지)를 활용하여 무늬 떠내기

닥종이를 둥글게 말아 쟁반 중앙에서부터 물 표면을 덮었다가 들어낸다. 물 위에 떠있던 마블링 무늬가 닥종이 표면에 묻어나온다.

5. 말리기

책상 위에 신문지 등을 미리 깔아놓으면 책상 오염 방지와 건조에도 도움이 된다.

6. 먹물 마블링은 그림책 만들 때 배경으로 사용하거나 다른 도화지에 붙여서 사용하면 된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 7-1 여러 가지 표현기법과 그림책 만들기 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