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공중정원 Jun 30. 2022

추억을 쓰려거든 향기로.

“이제 정말 마지막인 거지?”


“응, 이거 가져가.”


그가 내민 것은 손수건이었다. 장거리 연애를 하던 우리가 헤어지는 날. 내가 그에게 마지막으로 받은 붉은 색 손수건. 어디 여행지에서 기념품으로 가져왔다고 해맑게 웃으며 보여주었던 것이었다. 나중에 함께 가서 또 다른 손수건을 가져오자며 그렇게 밝은 모습을 보여줬던 그인데, 이젠 정말 다시는 보지 못할 남이 되는 순간이었다.


“가면서 필요할 거야. 휴지는 버릴 곳이 없잖아.”

그 역시 젖은 얼굴로 나를 바라보며 말했다. 그는 내 마지막 귀로(歸路)에서의 내 감정, 내 움직임 하나하나까지 세세하게 배려했을 정도로 마음 따뜻한 사람이었다.


마지막이 될 얼굴을 마주 보자 눈에서는 그동안 감정을 다스리고 참았던 눈물이 또 다시 새어나왔다. 석별의 고통이 견딜 수 없었다. 마음이라는 것이 어디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가슴 쪽 어느 한 켠이 너무나도 아프게 저려오면서 내 눈에선 그 고통을 어떻게든 분출해야만 하는 것처럼 눈물이 쏟아지고 있었다.


그러나 그 순간도 잠시, 부정할 수도 없이 우리의 관계는 끝이었다. 사후인연(?)이 있는 것도 아니었으니, 이제 이 현실과 나의 세계에서 그는 사라져야 하는 존재가 되었다. 그 자리에 무작정 버티고 있을 수만은 없어, 힘들게 그의 집 현관문을 열고 나섰다. 내가 떠난 후에 빈 집에 남아있을 그는 과연 괜찮을지. 내가 괜히 추억을 너무 많이 남기고 온 것은 아닌지. 나 역시 그의 걱정을 뒤로하며 사랑에서 점차 멀어지고 있었다.


몇 걸음 걷지도 못한 채, 그의 집 앞 벤치에 주저앉았다. 더욱 심해지는 마음의 고통에 주먹을 꽉 쥐고 이를 악물었다. 무언가 느껴지는 이질감에 손을 바라보니, 그가 준 손수건이 꼬깃꼬깃 구겨진 채 보였다. 눈가로 가져가는 순간, 손수건에서는 익숙하던 그의 향기가 났다. 섬유유연제와 무어라 표현하기 어려운 그가 살던 집의 내음이 배어 있는 그것. 눈가로 가져가자 얼굴을 덮는 그 향기는 온전히 그를 내 앞에 마주한 채 그가 내 얼굴을 두 손으로 감싸는 것만 같았다.


‘아, 이 향기도 이제 더 이상 맡지 못하겠구나.’


연신 흐르는 눈물을 손등으로 훔치며, ‘향기와의 이별’을 떠올렸다. 내가 가장 좋아했던 향기. 곁에만 있어도 마음이 따뜻해지는 그 향기를 내가 기억할 수 있을까? 내 손에 들어온 순간부터 점차 흐려지고 옅어져 끝내는 내 향기만 남을 이 손수건이 무척이나 원망스러웠다. 내 스스로는 절대로 다시 만들어 낼 수 없는 향기인 것을 알았기에.


집에 돌아오는 길은 내내 어두웠다. 늦은 밤이기도 했지만, 시각적으로만 어두운 것은 아니었다. 그보다도 더 어두운 것은 내 마음이었으니까. 마치 한밤중에 선글라스를 끼고 세상을 본 것처럼 모든 것이 온통 무채색으로만 보였다. 그날 난 진기한 경험을 했다. 불 꺼진 시내버스를 타 본 경험이 있는지? 친구에게 말했을 때는 “야 무슨 둘리 얼음별대모험에 나오는 유령버스냐? 불이 왜 꺼져 있어.”라고 말도 안 되는 소리 취급을 당했지만, 놀랍게도 그날 나는 그 불 꺼진 시내버스를 만났다.


그의 집 앞 벤치에서 하염없이 눈물만 흘리기를 한 시간 정도. 그가 준 손수건을 손에 쥔 채 불 버스를 타러 갔다. 이윽고 내가 그의 집앞에서 탈 마지막 버스가 도착했고, 지친 몸을 겨우겨우 이끌어 그 위에 얹었다. 너무 많이 울어 체력을 소진한 나머지 당장 집으로 돌아가 눕고 싶었다. 올라서자마자 가장 앞 쪽에 있는, 흔히들 앉기 어려워하는 높은 자리(?)에 무너지듯 쓰러져 앉았다.


‘이 버스를 타는 일도 마지막이겠구나.’


또 다시 눈물은 솟구쳐 올랐다. 심적 고통이 심하면 사람이 눈물로도 탈수가 올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며, 그렇게 버스 안에서도 하염없이 눈물만 흘리고 있었다. 그가 준 손수건은 쓸 수 없었다. 하찮은 내 눈물을 닦자고 내 향기를 묻히면, 그의 흔적이 점차 사라지는 것만 같았다. 우리의 추억에서 나만의 추억으로 바뀌어 갈 이 손수건은 이제 나에겐 그를 상기시켜 줄 수 있는 너무나도 소중한 물건이자 추억의 한 자락이었고 지켜야만 할 무엇인가가 되어 있었다.


공공장소라 목 놓아 꺼이꺼이 울지도 못 한 채, 맨 앞자리에 앉아 코를 훌쩍거리고 눈물만 떨구는 나를 본 기사님은, 배려인지 모르겠지만 시내버스 앞 쪽의 불을 껐다. 그렇게까지 서글픈 모습을 버스를 타는 승객들에게 일일이 보여주고 싶지 않으리라는 추측에서였을까? 아니면 기사님 역시 청춘의 한 자락에 이와 같은 아픔을 남긴 기억이 있어서였을지도. 그 늦은 시각의 버스는 참으로 조용하기도 했으며 참으로 아늑하기도 했다. 그렇게 한 시간여를 달려, 내가 내려야 하는 종점에 다다랐다. 이윽고 완성된 나의 이별이었다.


 흘러간 인연을 뒤로한 채, 아직도 그 향기가 기억이 나느냐 누군가 물으면 정확히 기억은 나지 않는다고 말할 것이다. 만약 지금 그 향기가 내 코끝을 스쳐간다고 하면 알 수 있겠냐 물으면 그것도 사실 장담하지는 못하겠다. 이제는 기억하고 싶어도 정말 멀어졌던 그 향기이기 때문에 아마 기억하지 못할 것만 같다. 차라리 무슨 명품 브랜드의 향수였다면 그나마 ‘어, 이거….’ 하고 기억할 수도 있었겠지만, 내가 선택한 향기는 그런 단순한 향기가 아니라 어느 한 사람의 성향이 녹아있고, 개인의 추억이 스며있으며, 그에 더해 그 때의 내 복잡한 감정이 뒤섞인 바로 ‘그 순간’ 에 남은 향기었기에 내가 더 이상 구별하지 못하는 것일지도 모른다. 그때와 같은 감정의 동요가 지금은 없기 때문에.


누군가를 기억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사진도 그 예시가 될 수 있고, 주고받은 글들도 그러한 것이 될 수 있다. 하물며 함께 즐겨듣던 노래도 그러하니까. 나는 그 수많은 방법 중 향기를 선택해 한 추억을 고스란히 간직하려 했으나, 기어이 실패하고 말았다. 어떻게 보면 잘한 선택인 것 같다. 지금은 정말 기억나지 않으니까. 그 향기는 이제 내 감성 속에만 존재하고 이 세상에서는 더 이상 꺼내 맡을 수 없는 것이 되었다. 다시는 맡을 수 없는 향기라 더 다행일지도. 그만큼 소중하게 기억될 수 있으니까. 글을 적고 있는 지금도 열심히 노력해 보았으나, 내 코끝은 간지럽기만 하다.

작가의 이전글 맑은 물을 담아야 밑빠진 독을 품을 수 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