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겸 Jun 30. 2017

비즈니스에서 확인해야 하는 적합성 3가지

새로운 비즈니스를 시작하거나 기존의 사업을 개선하는 경우 단계별로 확인해야 하는 적합성이 몇 가지 있다. 창업자가 제품/서비스를 만들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하고, 사람들이 가진 문제를 잘 파악하고 잘 해결할 수 있는 제품/서비스를 만들어야만 한다. 또한 비즈니스 모델이 지속 가능한지 수익을 창출하는 데는 문제가 없는지 등에 관하여 생각해 봐야만 한다.


제품과 창업자 적합성(Product-Founder Fit)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창업자가 제품/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만 한다. 사업을 한다는 것은 단순히 제품/서비스를 만들 수 있는 능력 이외에도 여러 가지 조건을 필요로 한다. 생각해 볼 만한 것은 다음과 같다.

·전문성 
창업자는 제품/서비스를 만들고 재공 할 수 있어야만 한다. 직접적인 능력이 되었든 간접적인 능력으로든 만들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춰야만 한다. 이에는 지식이나 적절한 기술, 경험, 혹은 네트워크, 파트너 등의 인적 인프라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열정
새로운 사업을 하는 경우 인생의 많은 부분을 희생해야만 한다. 하루아침에 성공한 것처럼 보이는 많은 사업들도 몇 년간의 암흑기를 지낸 경우가 많다. 따라서 사업을 한다는 것은 몇 년이 걸릴지 모르는 지속적인 노력의 투자를 하겠다는 각오가 필요하다. 자신이 하는 사업을 즐길 수 있다면 그것만큼 좋은 일은 없을 것이다. 
·삶과의 조화
위와 같은 이야기 일 수 있지만 사업을 한다는 것은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한다. 개인적인 비전이나 주변인들과의 관계 등의 라이프스타일이 사업을 하는 것과 맞지 않으면 하기 힘들 수 있다. 그런 경우에는 사업이 되었든 개인의 삶이 되었든 어느 한쪽이 희생당할 수 있다.
·자원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자원이 필요할 수 있다. 돈이 될 수도 있고 시간이 될 수도 있다. 사업을 하기 전에 필요한 자원을 얼마나 확보하고 있는지, 추가적인 자원의 확보는 어떻게 할 것인지 등에 관하여 생각해 보자.


문제와 솔루션 적합성(Problem-Solution Fit), 제품과 시장 적합성(Product-Market Fit)

사업을 성공으로 이끌기 위한 제품/서비스의 개발을 위해서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나 니즈를 찾아야만 한다. 그 후 내가 제공하는 솔루션이 얼마나 적절한지 생각해 봐야 한다.


제품-시장 적합성


·고객의 문제/니즈
고객이 얼마나 문제를 가지고 있는지, 얼마나 절실히 해법을 찾고 있는지 또는 어떤 혜택을 원하고 있는지 등을 찾아야만 한다. 단순히 생각이 나 경험으로만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기보다는 구체적인 증거들을 찾아야만 한다.
·솔루션의 적합성
고객이 지닌 문제를 이해했다면 내가 제공하는 솔루션이 얼마나 문제를 잘 해결하는지, 고객이 이 솔루션을 얼마나 원하는지 등에 관하여 검증해야만 한다. 검증에는 여러 수준과 방식이 있다. 초기에는 비즈니스의 현재 상태를 잘 파악하고 낮은 비용으로 효과적인 검증을 해나가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아이디어 단계의 솔루션이면서 제품화 비용이 비싼 경우에는 여러 가지 저비용의 프로토타입을 이용하여 검증하는 것이 좋다.

고객의 문제를 완벽히 이해하고 솔루션을 검증해 나가야 하는 것은 아니다. 솔루션을 테스트는 고객을 이해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기도 하다. 낮은 비용으로 빠르게 솔루션 테스트를 할 수 있다면 내 솔루션의 적합성에 관하여 학습하는 것뿐만 아니라 고객이 지닌 문제를 이해하는 것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문제에 대한 검증과 솔루션의 검증은 어느 정도 병행될 수 있는 부분이 있다. 


비즈니스 모델의 적합성(Business Model Fit)

제품과 시장의 적합성을 확보했다고 해서 비즈니스가 성공적으로 진행되는 것은 아니다. 소수의 고객에게 실험적 판매는 성공했지만 대다수의 잠재 고객에게는 도달하지 못할 수도 있다. 지속적으로 수익 창출이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위해서 필요한 요소들의 적합성을 확인해야만 한다.

·시장의 규모 및 성장성
시장의 규모가 사업을 하기에 충분해야만 한다. 현재는 작은 시장이지만 성장성에 따라 매력적인 시장이 될 수도 있다. 어느 경우가 되었든 충분한 수의 고객이 있는 시장을 확보해야만 한다.
·적합한 채널
고객들에게 다가가기 위한 적합한 채널도 파악해야 한다. 고객들은 정보를 어디서 얻는지, 어떤 결재 형태를 선호하는지 등 구매 단계별로 고객들이 선호하는 채널에 관하여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수익모델 및 비용구조
비즈니스 모델의 수익과 비용의 구조가 지속적인 사업을 가능하게 해야 한다. 비용이 수익보다 커서는 사업이 안 되는 것이 당연하다. 시간을 들여 고객이 수용 가능한 가격이나 지불 모델 등에 관하여 이해해야만 한다.
·경쟁자들로부터 보호
사업이 경쟁으로부터 보호받을 수도 있어야 한다. 노력해서 좋은 비즈니스를 만들었는데 모방에 의해서 사업이 힘들어진다면 지속 가능한 사업으로 보기 힘들다. 경쟁으로부터 사업을 보호할 수 있는 수단을 강구해야만 한다.
·전환 비용
사업이 기존의 제품들과 경쟁하는 경우에는 전환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요소에 관해서도 확인을 해야 한다. 비즈니스 모델의 모든 것이 잘 갖추어졌지만 전환을 이끌어 낼 수 없다면 사업은 시작조차 힘들 수 있다. 

사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알아야 하는 것도 챙겨야 하는 것도 많을 수 있다. 긴 안목을 가지고 모든 것을 다 챙기는 것이 힘들 수도 있다. 하지만 최소한 사업이 처한 상황이나 단계에 따라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고 꼭 필요한 것들을 확인하며 진행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비즈니스 모델이 실패하는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