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겸 Jul 10. 2017

비즈니스 모델 혁신 - 아이디어 탐색하기

브레인스토밍 같은 다른 아이디에이션 방법들도 마찬가지겠지만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것도 그저 모여서 아이디어를 내보자 한다고 해서 나오는 것이 아니다. 여러 명이 둘러앉아서 누구에게 좋은 아이디어 없나 하고 물어봐야 돌아오는 것은 침묵뿐이다. 아이디어를 좀 더 편하게 내기 위해선 그 아이디어까지 이를 수 있는 디딤돌이 필요하다. 그저 좋은 비즈니스 아이디어가 있는지 물어보는 것보다는 ‘새로운 파트너 사를 이용하여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새로운 기술, 공정, 재료 등을 도입해서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줄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등으로 구체적인 질문을 통해서 새로운 가능성의 씨앗을 찾아나가야 한다.

처음부터 아이디어가 완벽한 형태로 존재하기는 힘들다. 비즈니스 혁신을 위한 아이디어도 마찬가지인데 좀 더 원활한 비즈니스 모델 혁신 아이디에이션을 위한 몇 가지 테크닉을 소개한다.



다른 기업과 비교해서 보기

현재 존재하는 좋은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기업들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탐색하기 위한 좋은 참고 자료가 된다. 우리와 경쟁하는 업체들뿐만 아니라 전혀 관계없는 산업의 기업들까지 살펴봄으로써 다양한 아이디어의 가능성을 찾아볼 수 있다. 



1. 경쟁 혹은 다른 산업에서 특이하고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기업을 찾는다.
2. 해당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작성해본다
3. 작성된 다른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우리 기업에 적용시켜본다. 우리가 다른 기업의 혹은 다른 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가져오면 어떻게 될까?
4. 전체적인 비교뿐만 아니라 부분적인 적용(일부 아이디어만을 차용)을 통해서도 새로운 아이디어를 탐색해 본다. 



세부 영역 중심으로 보기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이용하여 아이디어를 낼 때는 영역별로 나누어 생각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각 블록이나 생산 측면, 고객 측면 등 한 부분을 바꿀 수 있는 아이디어를 먼저 낸 후 그것을 바탕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탐색하는 것이다.


source : Osterwalder, & Pigneur, 2010


· 자원 주도 혁신
기존의 인프라나 파트너의 변화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이다. 

· 제품/서비스 주도 혁신
제품/서비스를 새롭게 바꿈으로써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보는 것이다.

· 고객 주도 혁신
고객의 요구에 더욱 초점을 맞추거나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탐색할 수 있다. 새로운 고객군을 찾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 재무 주도 혁신
재무 주도 혁신은 비용 구조와 수익 구조를 변화시킴으로써 혁신 아이디어를 탐색하는 것이다. 많은 회사들이 비즈니스 모델을 변화시킬 때 가장 쉽게 접근하는 방식이 재무 주도 방식이다. 비용을 줄이는 방법을 찾거나 가격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그리고 수익과 비용 구조를 혁신하는 방법에는 단순히 늘리고 줄이는 것 외에도 다양한 방법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좋다.

· 다중 구심점
동시에 여러 영역의 혁신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탐색할 수도 있다.


만약에 질문

위의 두 가지 방법도 ‘만약에’ 질문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여기서 말하는 ‘만약에’에서는 더 과감한 질문들을 시도해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스티브 잡스가 우리 회사 ceo라면 우리 회사의 제품/서비스는 어떤 모습일까? 비즈니스 모델은?’, ‘우리 제품/서비스를 공짜로 제공한다면 우리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은?’ 같은 질문이 있을 수 있다. 말도 안되거나, 전혀 새로운 각도의 질문을 통해 다양한 가능성과 통찰을 탐색해 보는것도 중요하다.



주의할 점

· 목표는 많은 아이디어를 탐색하는 것이다
아이디에이션의 목표는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를 탐색해 보는 것이다. 많은 아이디어 속에서 좋은 아이디어가 나오는 법이다. 처음부터 질 좋은 완성형의 아이디어를 목표로 한다면 오랫동안 특정 아이디어에 대해 생각해오던 사람이 있지 않고서야 나오기 힘들다. 아이디어의 수준에 대해 평가하기보다는 일단 많은 아이디어를 내고 비즈니스의 가능성을 함께 찾는 것이 좋다.

· 비즈니스 아이디에이션의 목표와 제약을 명확히 하자
아이디어를 중요한 제약 요소나 목표를 잘 인지하고 아이디에이션을 진행하면 원하는 아이디어를 더욱 많이 얻을 수 있다. 정말 광범위 탐색을 통해서 모든 가능성을 탐색해 보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면 아이디어가 필요한 상황과 목표에 대해 인지를 하고 시작하는 것이 좋다.  

· 규칙을 정해놓고 진행하자

아이디에이션을 원활히 하기 위해서는 규칙을 정해놓고 하는 것이 좋다. 적절한 룰이 없으면 서로가 대화를 방해할 수도 있고, 좋지 않은 자기 평가 타인의 평가로 인하여 아이디어가 나오지 않게 된다. 
아이디오(IDEO)의 브레인스토밍 룰은 적용해 볼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아이디에이션 후에는

아이디에이션을 한 후에는 빠르게 비즈니스 모델을 구성해 봄으로써 간단히 아이디어의 비즈니스 가능성을 테스트해 볼 수 있다. 여러 사람이 모여 특정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구성하다 보면 비즈니스 요소 별로 부족한 점이나 불가능한 원인, 가능한 원인 등을 생각해 볼 수 있게 된다. 또한 이러한 활동을 하다 보면 생각지 못한 제약이나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올 수도 있다. 이후에는 새롭게 시도해 볼 비즈니스 모델의 선정과 논의, 실험 계획 등이 추가로 이어지면 된다.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탐색할 때는 여러 가지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이요하는 것도 그중 한 가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9개로 구성된 블록들은 비즈니스 모델의 가능성을 평가하는 것뿐만 아니라 아이디어를 생성해 내는 것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어떤 구심점도 없이 단순히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는 것보다 비즈니스 모델의 각 블록이나 영역, 다른 비즈니스와의 연계를 통해 아이디어를 낸다면 보다 효과적으로 아이디에이션을 진행할 수 있다. ‘만약에’ 같은 방법을 이용하는 것도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찾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단순히 모여 앉아서 다른 사람들이 아이디어 내기를 바라는 것보다는 탐색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 본다면 좀 더 수월하게 비즈니스 혁신을 시도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사업을 생각한다면 이러한 가능성을 탐색해 보는 활동에 시간을 할애해 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사업계획서와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