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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도겸 Jul 12. 2017

비즈니스 모델의 평가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었다면 7가지 관점에서 다시 한번 살펴볼 수 있다. 물론 비즈니스 모델을 평가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이다. 가장 기본적으로 고객과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를 시장을 통해 평가받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시장으로 나가기 전에  비즈니스 모델 자체가 어떤 장·단점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고 제품/서비스를 좀 더 효과적으로 뒷받침해줄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디자인해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다음의 요소들은 반드시 만족시켜야만 하는 조건들은 아니다. 하지만 한 번쯤은 고려해볼 만한 요소들이다. 구상하고 있는 혹은 현재 진행 중인 비즈니스가 좀 더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아래의 요소들에 관하여 생각해 본다면 조금은 더 나은 비즈니스 모델을 디자인할 수 있을 것이다.


1. 전환 비용

전환 비용이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제품/서비스를 포기하고 다른 제품/서비스를 선택할 때 발생하는 비용이다. 전환 비용은 시간이나 노력, 비용으로 나타난다. 전환 비용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예로 애플의 비즈니스 모델이 있다. 애플의 고객들은 다른 회사의 제품을 사용하려고 하는 경우 지금까지 비용을 들인 음악이나 앱들을 포기해야만 한다. 이것들은 다른 제품으로의 전환을 위한 비용이 되며 단순히 제품/서비스의 가격만이 고객들의 비용적  고려 사항이 아니게 된다. 
따라서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다른 기업들의 전환 비용 구조를 고객들에게 어떻게 보전해 주거나 파괴할 것인지 생각해 보는 것이 좋다. 또한 향후에 우리의 비즈니스가 어떻게 전환 비용을 만들어 낼 수 있는지에 관해서도 생각해야 한다. 


2. 반복적 수익

면도기를 사면 면도날을 지속적으로 구매해야 한다.


판매에는 비용이 수반된다. 한 단위를 더 팔기 위해서는 마케팅이나 세일즈 비용이 들어간다. 만약 한 번의 판매로 지속적인 재판매가 이루어진다면 판매를 위한 지출이 크게 줄어들 것이다. 대부분의 구독을 통한 비즈니스가 반복적 수익 창출의 대표적인 비즈니스 모델이다. 신문, 잡지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또한 프린터나 면도기 등 기본 제품을 통하여 지속적인 부속 제품 구매를 만드는 비즈니스 모델들도 여기에 해당한다. 


3. 수입과 지출의 순서

델은 재고비용 뿐만 아니라 물류 및 마케팅 비용도 크게 줄일 수 있었다.


제품/서비스의 비용을 지출하기 전에 수익이 발생하는 것도 좋은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제품을 만들기 전에 수익이 발생한다면 재고를 유지하고 관리하는 비용이 크게 줄어들고 수요의 예측이나 관리를 위한 비용 또한 줄일 수 있게 된다. 초기 델 컴퓨터의 비즈니스 모델이 여기에 해당한다. 


4. 시장의 판도를 바꾸는 비용

시장 자체가 가진 경쟁 구도나 진입장벽에 관해서도 고려해야 한다. 대부분 경쟁 시장들은  마진율이 거의 영에 가깝게 수렴한다. 만약 비즈니스가 가진 수익의 비율이 상당히 높은데 거기에 특별한 이유가 없고 시장 자체가 다른 경쟁자들이 진입하기 쉽다면 그 비즈니스는 금세 경쟁 시장으로 바뀌게 될 것이다. 경쟁자들은 더 낮은 마진으로 시장에 진입할 것이고 결국 수입은 겨우 사업을 유지할 정도까지 내려가게 될 것이다. 만약 높은 자본을 바탕으로 시장에 뛰어드는 경쟁자가 있다면 적자를 보는 상황까지 내려갈 수도 있다. 국내 배달 앱 시장이 이 경우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게임 체인징 비용이 낮아서 경쟁자들이 쉽게 우리 비즈니스가 만들어 놓은 판을 깨고 시장에 진입할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는 미리 사업을 방어할 수 있는 수단을 만들거나 처음부터 수익 모델을 다르게 디자인해야 한다. 


5. 무료로 가치를 만드는 협력자

이케아는 고객이 일하게 만드는 대표적인 사례이다.


우리 비즈니스의 가치를 만들고 전달하는 과정에 다른 사람들이 무보수로 참여한다면 이보다 좋은 비즈니스 모델은 없는 것 같다. 기업이 할 일을 다른 이해관계자가 혹은 고객이 직접 하게 된다면 비용은 그만큼 절감된다. 이케아의 비즈니스 모델이 대표적이다. 이케아에 가면 예전에는 기업이 담당해야만 했던 일들을 이젠 고객들이 아무 불평 없이 한다. 그만큼 비용적인 부분에서 고객들에게 이익으로 돌아오기 때문이다. 이케아처럼 고객을 프로슈머로 변환시킬 수 있다면 좀 더 좋은 비즈니스 모델이 될 것이다. 


6. 사업 확장성

사업의 확장성이 좋다는 것은 쉽게 사업의 크기를 키워나갈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확장성이 좋으면 작지만 성공적인 비즈니스가 쉽게 큰 비즈니스로 성장할 수 있다. 대부분의 프랜차이즈 모델이 여기에 해당한다. 이미 한 지역에서 검증된 비즈니스 모델을 바탕으로 다른 지역들에 그대로 적용해 나가는 것이다. 이미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바탕으로 사업을 시작하는 것은 창업을 하는 것보다는 훨씬 안정적이고 성공할 확률이 높다. 
또한 대부분의 인터넷이나 소프트웨어 기반의 사업들도 확장성이 좋다. 무형의 자산을 바탕으로 하는 비즈니스는 기본적으로 높은 확장 가능성을 내재하고 있다.


7. 경쟁으로부터의 보호


애플 제품군의 생태계


아무리 좋은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할지라도 보호받지 못한다면 금세 경쟁자들에게 둘러싸일 것이다. 심지어 좋은 아이템으로 시장을 만들고 선도하는 역할을 했지만 경쟁자들에 밀려 도태되는 기업들을 많이 볼 수 있다. 가장 대표적이며 이상적인 보호의 형태는 애플의 비즈니스 모델이다. 애플이 가진 제품 생태계는 경쟁자들이 모방할 수 없는 특별한 것이다. 단순 제품의 모방만으로는 애플과의 경쟁이 불가능하다. 물론 애플처럼 하는 것은 힘들다. 그래도 사업의 보호 수단은 다양하니 어떻게 우리의 사업을 보호할 것인가 한번 생각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하기 위해 위의 요소들을 모두 충족시킬 필요는 없다. 7가지 모두 만족시키지 않지만 성공적인 비즈니스들도 존재한다. 다만 비즈니스 모델에 관하여 생각할 때는 단순히 제품과 고객을 넘어 비즈니스 모델 자체가 가진 가능성까지 다룰 수 있다면 좀 더 좋은 많은 가능성을 볼 수 있을 것이다.



* 비즈니스 모델 별로 각 항목에 대한 점수를 매겨 보는 것도 좋습니다. (0-5점, 0-1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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