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가진 정성적인 무기 활용하기
설득력 : ★★★☆☆
지원자님, 본인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현재 회사에서 중요한 핵심 인재였음을 어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연봉협상 과정뿐 아니라 이직한 이후의 회사 생활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본인의 인사평가와 인정받아왔음을 보여줄 수 있는 레퍼런스 자료, 혹은 최근 몇 개년 간의 평가 등급 등이 그 역할을 톡톡히 해줄 것입니다. 그 무엇보다 마침 지금이 인사 시즌이고 본인이 승진 고려 대상이 될 수 있는 연차라면, 그 사실을 이직하는 회사에 적극적으로 어필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통 승진 시기에 맞춰 큰 폭의 급여 인상을 기대할 수 있다는 사실은 모두가 인지하고 있기에, 이는 연봉협상에서 꽤나 유용한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상황 가정
1) 지원자는 A 회사에 합격하여 연봉 협상을 진행할 예정이다.
2) 지원자의 현재 회사는 직급 체계가 명확히 존재한다.
A 회사의 직급체계를 먼저 조사해보시면 좋습니다. 각 회사마다 승진 체계에 차이가 있는 만큼, 현재 재직 중인 회사와 A 회사의 직급 체계에는 어떤 차이가 있고 그 차이로 인해 본인에게 어떤 이익/손실이 있는지는 명확하게 파악해두셔야 합니다.
승진 이후에 지원하지 않고 승진 직전에 이직 과정을 실행에 옮기게 된 계기를 잘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승진 이후에 다시 지원하겠다는 자신감 있는 태도를 견지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협의 초반에 해당 사실을 먼저 공유해주시면 좋습니다. 협의가 마무리되어 가는 시점에, '저.. 그런데.. 사실은 제가 승진 대상이에요..' 등 뒤늦게 공유하시면 큰 무기가 될 수 없습니다. 승진은 변수가 있는 영역이고, 증명이 불가한 영역이기 때문입니다.
1) 협의를 시작하는 시점에, 본인은 현재 어떤 직급이고 보통 어느 정도의 텀으로 승진이 이루어지는지 담당자에게 설명해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2) 승진에 따라 예상되는 연봉 상승, 인센티브, 혹은 추가적인 베네핏도 잘 설명해주시면 좋습니다.
3) 승진 대상이라는 주장은 증명이 불가한 영역이기도 합니다. 본인께서도 승진이 불확실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승진이 거의 확실하다는 기조로 이야기 나누어보시는 편을 추천드립니다.
4) 불확실성의 영역이기 때문에 이유를 잘 붙여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지난 몇 개년 간의 평가 등급이 좋았다거나, 현재 팀 구성 상 본인이 승진을 할 수 있는 구조라거나, 이전 승진의 경험을 고려했을 때 이번에도 빠르게 승진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된다거나, 작년에는 팀 상황 상 아쉽게 누락되었지만 이번에는 팀 상황의 변화로 승진이 확실시된다는 등 상황 배경이 잘 가미되면 좋습니다.
아래의 A 회사 담당자가 취할 액션도 참고해보세요.
승진은 불확실성의 영역이며, 지원자도 본인이 승진할 것이라는 100%의 확신은 없을 것입니다. (사원->대리 등 통상적인 승진 제외)
또, 가장 중요한 것은 승진이 예상되어 있음에도 A 회사에 지원했다는 점입니다. 승진에 따른 연봉 인상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가 있다는 것이고, 그 가치가 무엇인지 찾아 집요하게 어필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1) 처음 지원자로부터, 승진 대상이라는 소식을 들었을 때 구체적인 정보를 요구하는 것은 지양하세요. 지원자는 본인이 유리한 방향으로 정보를 제공할 것이고, 누가 봐도 승진 대상일 것 같다는 인상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2) 몇 번의 핑퐁 과정을 거치고 있다면, A 회사의 승진 체계 속에서 지원자가 가질 수 있는 이익에 대해서도 설명해주세요. 현재 재직 중인 회사와 A 회사 간에는 직급 체계에 차이가 있을 것이고, 그 차이는 장/단점이 있기 마련입니다. A 회사의 장점 중 지원자에게 이익이 될 만한 포인트를 찾아 설명해주세요.
3) 만약 A 회사가 승진에 따른 연봉 상승 체계가 갖춰지지 않은 회사라면, 상시적으로 연봉을 인상시킬 수 있는 기회들이 있을 것입니다. 현재 재직 중인 회사와 상승 과정의 질적인 차이가 있음을 잘 설명해주시고, A 회사에서는 본인의 역량에 따라 연봉을 크게 상승시킬 수 있는 기회가 있고 실제로 많은 분들이 큰 상승을 경험했음을 설명해주세요.
4) 지원자의 현재 정보로 지원자를 판단하여, 그에 따라 연봉을 제안할 수밖에 없는 점을 이해해달라고 어필해주세요. 보통 회사 생활을 경험해 본 사람이라면 회사의 생리를 어느정도는 이해하고 있을 것이기에, 이 지점을 가장 잘 이해해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지원자, A 회사 담당자 모두 각자의 위치에서 최선의 결과를 도출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