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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SSEN Aug 28. 2022

비즈니스 문서 디자인의 유형

문서 디자인에도 여러 가지 타입이 있습니다.

얼마 전 취업을 목전에 둔 수강생 들을 대상으로 실무 파워포인트 문서 작성에 대한 강의를 했습니다. 

문서 작성 강의는 우선 파워포인트에서 많이 쓰이는 기능과 템플릿 제작 방법을 공유한 다음 필요한 문서의 스타일에 따라 완성본을 다르게 하는데요.

실무에서 어떤 유형의 자료를 다루게 될지 미지수인만큼 이번 수업의 마무리는 파워포인트 문서의 유형을 나눠서 소개했습니다.



수업 때 사용했던 자료를 여기에도 공유합니다.



Type A

#키워드 #짧은 문장 #해상도 높은 사진 #장식성 높은 폰트 #빈 공간을 채우는 스킬들


SNS에서 활용되는 컨텐츠 스타일입니다. 해상도가 높은 사진을 배경에 채우고 짧은 단어나 문장으로 임팩트를 주는 형태이죠. 카드뉴스나 표지, 프레젠테이션용 자료에 활용됩니다. 이런 스타일은 해상도가 높은 배경용 이미지나 키워드, 내용을 기획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Type A+

#템플릿 #임팩트 #활용도 생각보다 좁음


앞선 유형과 비슷한 형태로 약간의 텍스트가 더해져 있습니다. 우리가 파워포인트 템플릿을 검색하면 많이 나오는 디자인 형태인데요. 기발한 도형을 쓰기 때문에 임팩트가 있지만 활용도는 생각보다 좁습니다. 

쉽게 표현하자면, 두 줄의 텍스트를 넣는 자리에 세 줄의 텍스트만 넣어도 안 예뻐지는 디자인이라고 표현합니다. 텍스트를 압축하는 능력이 앞선 것과 마찬가지로 필요합니다.



https://designtemplateplace.com/product/meubles-keynote-template-99489




Type B

#위계 #헤드라인 #도식 활용 스킬 #발표, 보고에 사용

내용을 바탕으로 도식으로 표현하는 형태입니다. 

앞선 A유형에서는 특이한 형태의 도형 조합이 정해져 있는 반면 이런 스타일들은 가장 기본적인 도형만으로 즉각적으로 내용을 전달할 수 있도록 디자인합니다. 

제가 자주 쓰는 스타일인데요, 덕분에 템플릿 요청에 어버버 하다가 기본 도형들만 제안하는 결과가 생기기도 합니다. (차라리 내용을 한 페이지 주고 도식으로 바꿔주세요-라는 요청이 더 현실적입니다.)



Type B+

#보고용 #1개의 그래프 #내용 정리

앞선 유형에서 한 단계 더 나간 케이스입니다. 간단한 도형 대신 그래프가 추가된 형태이고요, 한 그룹의 임팩트 있는 그래프를 두고 그에 대한 의미와 설명을 추가합니다. 적절한 그래프 설정과 내용 소개 방식을 고민해야 하는 디자인입니다.




Type C

#관계도 #작은 글씨 #매우 많은 내용 #작은 아이콘
#박스로 내용 구분


참고 이미지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대부분 전문 업체에서 소개되고 있는 이미지로 확인할 수 있고요, 보안 문제 등으로 샘플 본을 보기가 쉽지 않은 형태입니다.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글씨의 크기가 매우 작으며(기본 글자 크기 8pt 정도에 더 작으면 3-4pt까지 되기도 합니다.) 카테고리와 정보 구분을 위해 배경에 면을 채우거나 박스를 많이 그려서 표현합니다. 다뤄야 하는 정보가 많고 주로 입찰에 쓰이는 자료들이라 단축키 사용과 빠른 작업 속도가 무엇보다 필요한 형태입니다.




Type C+

#보고서 #1page #구성 #논리

앞선 스타일에서 좀 더 일반적인 내용에서 사용이 가능하도록 구성해본 디자인입니다. 한 장에서 전체적인 내용을 요약하고 표현할 수 있는 형태로, 텍스트뿐 아니라 그래프 혹은 여러 칸의 표들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여러 가지 유형, 다른 거지 틀린 게 아닙니다

제가 위의 내용을 실무를 앞둔 수강생들에게 공유한 이유는 

같은 툴을 가지고 있더라도 사용하게 되는 결과물의 스타일은 다르다는 걸 알려주기 위함이었습니다.


어떤 유형으로 작업을 하고 있는지 알고 있는 경우와 모르는 경우에서의 효율성은 분명히 다릅니다.

파워포인트를 배우기 위해 유튜브의 재생목록을 뒤적이거나 풀타임의 온라인 강의를 찾는 것보다는 우선 유형 파악과 이를 통한 레퍼런스를 찾는 것이 훨씬 효율적입니다.


우선 실무에서 작업하고 있는 여러분의 스타일이 어떤 유형에 속하는지 확인해 보세요.

그리고 그 스타일을 잘 구현하는 디자인 자료나 강의를 찾고 이 정도의 자료를 빨리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세요. 분명 여러분들이 문서 제작을 익히는 속도가 늘어날 것입니다.


그럼 저는 다음에도 더 도움 되는 자료로 돌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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멈추지 말고 문서를 그리세요.


감사합니다.


★실무에 쓰일만한 PPT 문서 제작에 대한 팀장님의 피드백을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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